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파리크라상,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11.10. 조회수 1,604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파리크라상은 1986년 설립과 함께 차별화된 유럽풍 베이커리 문화를 선보이며 국내 베이커리 산업의 변화와 발전을 선도해왔다. 1988년에 프랜차이즈브랜드인 파리바게뜨를 론칭하여 국내 1위 베이커리로 성장시켰으며, 2004년 중국을 시작으로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였다. 이와 함께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 파스쿠찌, 샌드위치 카페 리나스와 타마티, 디저트 갤러리 패션5, 건강스무디 잠바주스 등의 브랜드를 통해미래 성장동력을 육성하고 있으며, 유기농 전문 레스토랑 퀸스파크, 이탈리안 레스토랑 라그릴리아, 와인전문점 더월드바인, 유러피안 캐주얼 레스토랑 팔러, 정통화덕피자 전문점 베라피자앤파스타 나폴리 등으로 외식사업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진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세계의 주요 커피 기업들은 공격적인 인수합병, 신시장 개척, 제품 다변화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타벅스, 네슬레, JAB홀딩스 등이 상위권을 다투는 시장에 세계 최대 음료 기업인 코카콜라가 영국 코스타 커피(Costa Coffee)를 인수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국내 커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스페셜티 커피나 직접 원두를 구매해 홈 카페를 즐기는 등 고품질 커피를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고품질 커피가 화두에 오르면서 생두, 머신과 같이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요소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는 ‘즐기는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카페의 오너들 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들도 자신만의 취향을 갖고 원두를 선택한다. 커피전문점에서는 콜드브루, 롱아일랜드, 플랫화이트, 니트로(질소 커피) 등 커피 메뉴를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가정에서 직접 취향에 맞는 커피를 만들어 마시는 ‘홈 카페’ 문화 또한 자리 잡고 있다. 집에서 믹스커피를 마시는 소비자는 감소했지만 커피머신을 이용해 원두커피나 드립 커피 같은 고급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홈 카페 트렌드는 캡슐 기계의 등장으로 시작해 고체형 스틱 커피, 시판용 콜드브루 커피 등으로 확산되었다. 최근에는 신선하고 진한 커피를 느낄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RTD는 언제 어디서든 바로 마실 수 있게 만든 제품이란 뜻으로, 갓 추출한 신선한 에스프레소 샷, 직접 볶고 갈아낸 원두를 먹기 편하게 담아낸 티백 커피와 콜드브루 보틀 등이 해당한다.


파리크라상 ISSUE & TREND : 2018~2020

파리바게뜨, 톈진에 제빵공장 준공
파리바게뜨가 중국 톈진(天津)에 'SPC톈진공장’을 준공했다. SPC톈진공장은 기존 베이징 공장을 이전·확장한 것으로 파리바게뜨의 중국 내 가맹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으며, 매장수가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생산시설 확충과 품질 제고를 위해 건립됐다.

파리바게뜨는 2004년 중국에 진출했다. 2010년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한 이후 매장 확산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 100호점이 9년, 다시 200호점까지 6년이 걸렸지만, 300호점은 1년 6개월만에 돌파했다. SPC그룹은 톈진공장 준공을 통해 중국 사업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파리바게뜨 캄보디아 진출
파리바게뜨가 캄보디아에 진출하게 되었다. SPC그룹은 캄보디아 기업 HSC그룹과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파리바게뜨 브랜드로 현지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HSC그룹은 캄보디아에서 버거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그룹 산하의 크리스탈제이드, 면세점 DFS 등을 운영하는 식음료 및 유통 전문 기업이다. 중국 미국 프랑스 베트남 싱가포르 등 5개국에서 43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SPC그룹이 합작법인을 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PC그룹의 싱가포르 법인인 파리바게뜨싱가포르유한회사와 HSC그룹의 계열사 HSC푸드앤베버리지유한회사가 출자해 이달 중 'HSPC유한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 도입
파리바게뜨는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소비자들은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를 결제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파리바게뜨는 카카오와의 서비스 제휴를 기념해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소비자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또 이동통신 3사의 멤버십 10% 혜택도 중복 제공했다. 파리파게뜨 측은 "소비자 결제 편의성을 높이고자 카카오페이를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인프라 확충을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 받는 브랜드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상생 위한 '이음 프로젝트'
파리크라상의 모회사 SPC그룹은 새로운 채용 플랫폼을 도입해 일자리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하는 '이음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음 프로젝트는 구직자와 구인 기업을 효과적으로 이어줘 고용 선순환을 실현하기 위해 진행되는 고용 활성화 캠페인이다. SPC그룹은 계열사 뿐 아니라 전국 생산 및 물류센터와 협력사, 직·가맹점의 모든 일자리 정보를 모은 채용 플랫폼을 선보여 구직자와 구인기업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직자의 경우 파리바게뜨 등 SPC그룹이 운영하는 매장에 부착된 이음 프로젝트 QR코드와 채용홈페이지 검색을 통해 플랫폼에 접속할 수 있다. 접속 위치에 따라 인접한 매장 채용 정보가 자동으로 검색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협력사와 가맹점은 별도 비용과 추가 작업 없이 해당 플랫폼을 통해 채용 정보를 노출할 수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파리크라상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