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심기업 설정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21년 농협공채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오비맥주,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19.08.30. 조회수 4,106


오비맥주,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국내 주류시장은 소주, 맥주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기침체에 따른 혼술, 홈술 음주문화가 대두하고 있다. 또한 자신만의 맥주 취향을 형성하는 음용 트렌드의 전파로 수입맥주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주류시장의 고급화, 세분화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제품 출시 경쟁과 해외 주류 수입을 통해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니즈와 입맛을 공략하려는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맥주시장에서는 맥아 함량을 낮춘 발포주 제품의 출시로 새롭게 발포주 시장이 형성되었다. 또한 지방 양조장 규제 완화를 통한 수제맥주의 유행도 부상하고 있다.


오비맥주 ISSUE & TREND : 2015~2018

수입 맥주시장의 급성장
수입 맥주시장은 2000년 이후 거의 매년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성장하고 있다. 수입 맥주시장의 성장은 소비트렌드 변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소비자들은 기존의 일률적인 라거 맛이 아닌 좀 더 다양한 맛을 추구하며 다양한 제품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오비맥주는 오래 전부터 수십 종류의 외국맥주를 수입하고 있다. 글로벌 톱 10 브랜드 중 브랜드 가치 성장률이 가장 높은 맥주 ‘스텔라 아르투아’, 맥주 종주국 독일의 대표 라거맥주 ‘벡스’, 800년 전통의 수도원 맥주 ‘레페’, 세계 수출량 1위 맥주 ‘코로나’, 일본 최고의 프리미엄 맥주 ‘산토리 프리미엄 몰트’ 등 다양한 수입맥주로 국내 프리미엄 맥주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카스 인터랙티브 영화 ‘아오르비(AORB)’
맥주 업체들은 맥주 수요 창출을 위해 새로운 유통채널 개발 등에 힘쓰고 있다. 또한 멀티플렉스 영화관, 공연 프로덕션, 호텔 검색 사이트, CRM 솔루션 전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주요 타깃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호응이 높은 기획 상품 제작, 업소 스크래치 카드 행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오비맥주 대표 브랜드 카스는 유튜브와 협업해 국내 최초로 인터랙티브 영화 ‘아오르비(AORB)’를 제작하였다. 7월 15일 선보인 유튜브 영화 ‘아오르비(AORB)’가 상영 25일 만에 400만뷰를 돌파한 만큼 관객들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카스는 사소한 결정을 내릴 때조차 주변의 의견에 의존하는 결정장애 세대들에게 자신의 선택을 믿고 그 선택을 즐기라는 ‘야스(YAASS)캠페인’의 일환으로 ‘아오르비(AORB)’를 기획했다. ‘아오르비(AORB)’는 A 또는 B를 선택하라는 뜻의 ‘A or B’를 밀레니얼 세대의 어법으로 표현한 것이다.


신제품 개발, 패키지 다양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트렌드 변화 등으로 인해 시장 내 신제품 개발, 패키지 다양화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오비맥주의 일본 프리미엄 맥주 산토리는 휴대성과 편리성을 강화한 맥주 거품 제조기 ‘산토리 뉴 크리미 서버’를 출시하였다. 언제 어디서나 풍부한 거품의 크림 생맥주를 즐길 수 있다. 멕시코 대표 맥주 코로나(Corona)가 휴대성과 세련미를 강조한 ‘슬릭캔(Sleek Can)’으로 출시된다. 캔맥주 패키지를 코로나 병맥주처럼 날씬하게 디자인한 제품으로 통통한 외관의 대다수 캔맥주보다 그립감을 높였다. 파란색 계열 바탕으로 이루어진 이전 디자인에서 벗어나 흰색, 남색 등 브랜드 대표 색상을 배경으로 한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벨기에 전통의 프리미엄 맥주 ‘스텔라 아르투아(Stella Artois)’는 캔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을 교체해 현대적 느낌의 단순미와 세련미를 부각하였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