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심기업 설정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21년 농협공채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1. 오비맥주, 채용분석 및 기업정보

업데이트 2019.08.30. 조회수 9,147


오비맥주,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오비맥주는 GMT(Global Management Trainee) 프로그램과 SET(Supply Excellence Talent)프로그램을 통해 인턴(신입)사원을 채용한다. GMT 프로그램은 영업, 마케팅 직무를 수행하며 2개월간 글로벌 실무 교육을 통해 과장(중간관리자급_으로 배치하고, SET 프로그램은 생산 직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3개월간 인턴 근무, Final Interview를 한 후 대리 직급으로 배치하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오비맥주, 기업개요

회사명 | 오비맥주주식회사
영문회사명 | Oriental Brewery Co.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517 아셈타워 8층
홈페이지 | https://www.ob.co.kr
대표번호 | 02) 2149-5000
사업종류 | 맥아 및 맥주 제조업
취급품목 | 주류 및 비알코올 음료수 등
매출액(2018년) | 1조 6,981억원
사원수 | 2,053명

오비맥주 주식회사는 1933년에 태동하여 지난 80년간 한국 주류업계를 이끌어 온 대한민국 대표 맥주회사로, 이천, 청주, 광주 3개 공장에서 최신의 자동화 설비로 연간 1억 4천만 상자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카스’, ‘OB Golden Lager’, ‘카스 라이트’, ‘카스 레드’, ‘카스 레몬’, ‘카프리’, ‘코로나’, ‘버드와이저’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로 국내 맥주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기업정보_더보기


오비맥주, 인재상

꿈을 좇는 사람 Dream Chasers
맥주를 만드는 사람 Beer Makers
순간을 만드는 사람 Moment Creators
다양한 생각을 하는 사람 Diverse Thinkers
열정적으로 믿는 사람 Passionate Believers


오비맥주, 채용포인트

지원서 접수온라인 테스트(culture fit, logical reasoning)English Test > Business Case (개인/그룹)Structure Interview 인턴십Final Interview


1) 서류전형 패스하기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가 적은 모든 정보를 통해 자기소개서를 면밀하게 검토한다. 자기소개서에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지원자가 자기소개서에 학창시절의 성취와 교외 활동을 화려하게 나열하거나 과장해서 쓰는데, 이런 것보다는 솔직함과 진정성이 담겨 있는 자기소개서에 좋은 점수를 부여한다. 특히, 인사담당자들은 지원한 직무로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지원자가 노력한 점과, 입사 후의 포부에 대한 답변 부분을 눈 여겨 본다. 오비맥주에 대한 관심과 의지, 열정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집 직무에 따라 자격증이나 외국어를 우대하는데, 오비맥주가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어 회화 능력은 중요한 편이다.


2) 필기전형 패스하기

인턴 등 일반전형 과정에서는 별도의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지만, GMT 전형에서는 온라인으로 직무 적성 및 논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과정이 있다. Culture Fit 테스트는 지원자가 얼마나 AB InBev와 맞는지 평가하는 과정이다. Logical Reasoning Test는 약 30분이 소요되는 인적성과 유사한 테스트이다. 지원자는 주어진 시간 안에 객관식 및 단답형 문제를 풀어야 한다. 난이도는 평이한 편이므로 편한 마음으로 응시하면 된다.


3) 면접전형 패스하기

English Test는 전화 영어 면접으로, 질문 목록 중 2-3개를 물어보며, 약 10분이 소요된다. 기본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지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면접은 1차 면접과 2차 면접으로 구성되는데, 1차 면접은 지원 부문의 팀장과 인사팀장이 면접관으로 참가하는 직무 면접이며, 2차 면접은 지원 부문 임원과 인사부문 임원이 면접관으로 참가하는 임원 면접이다. 1차 면접은 토론 및 프리젠테이션 면접으로, 보통 면접관 4명과 지원자 6명이 참석한다. 토론 면접은 지원 직무와 비슷한 내용 또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기사를 주고 주제에 따라 얼마나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하는지를 평가한다. 그룹별 지원자들이 토론 후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다른 지원자의 생각을 정리해 자신만의 의견을 나타내는 과정에 대해 평가한다. 집단 토론이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언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는 게 좋다.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를 비롯해 융통성과 협동성 그리고 전체 결론에 이르는 리더십까지 평가한다.

임원 면접은 면접관 2명과 지원자 1명 또는 면접관 1명과 지원자이 참석하며, 지원자의 인성과 태도를 파악한다. 인턴십 프로그램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지, 회사와 가치관이 맞는 인재인지를 중요하게 평가한다. 한국의 문제점 또는 자신의 취미 같은 일반적인 주제를 영어로 설명하라는 문제도 주어진 바 있다. 각 면접에서 영어로 질문이 주어질 수도 있으며, 특히 사무직 지원자에게 영어가 중요한 편이다. 비즈니스 레벨을 요구한다. 인턴십 이후 치러지는 정규직전환 면접은 임원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하며, 인턴 성적과 인성에 대해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GMT 전형의 Business Case 분석은 개인 평가와 그룹 평가로 구성된다. 주어진 비즈니스 상황에 대해 전략을 유추해내는 과정과 동료들과 협업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면대면 인터뷰로, 약 40분의 스터디 시간을 준 후 답변하는 형식의 면접이다. Business Case의 개인 부문에서는 프로젝트의 주제를 준 후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확인한다. 그룹 부문에서는 Role-Play 형식으로 진행된다.

GMT 전형의 임원 면접은 Structure Interview와 Final Interview이며, Structure Interview는 국내 임원진, Final Interview는 글로벌 임원진이 면접관으로 참석한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