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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LG전자,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9.04.17. 조회수 10,692


 

LG전자,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시장
LG 전자는 탄탄한 기술력으로 국내 소비자층에게 큰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생활에 필수적인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 분야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1위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가전제품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이를 통해 혁신적이고 높은 기술력을 갖춘 여러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G 시리즈의 경우 국내 소비자층의 외면을 받기도 하였지만,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스마트폰인 G7을 출시할 예정이라 큰 기대가 된다.

Analysis 2. 해외 시장
최근 몇년간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LG 전자는 새로운 해결방안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채택하였다. 'LG 시그니처'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도입하여 한국, 중국 뿐만아니라 미국까지 수출을 했고, 뛰어난 기술력과 감각적인 디자인이 어우러진 고급스러운 제품으로 뛰어난 성과를 얻고 있다. 또, 태양광 분야에서 국내시장 선두 유지는 물론, 해외시장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오래된 역사에서 나오는 탄탄한 기술력이 바탕이 되는 LG 전자의 해외시장 진출은 성공적일 것이라 예상된다.


기업 분석(Company)

LG 전자는 LG그룹의 계열사로 가전제품, 정보통신기기 제조 판매를 담당하는 업체이다. 1966년 대한민국 최초로 흑백 TV를 생산하였고, 1968년 국내 최초로 에어컨, 세탁기를 생산하였다. 1984년에는 매출 1조원을 달성하였으며, 점점 더 성장하여 2009년에는 전세계 LCD TV 공급률 2위, 휴대폰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였다. 주요 사업으로는 TV와 모니터 등을 생산, 판매하는 홈 엔터테인먼트 사업,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생산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사업, 생활가전 제품을 생산하는 에어 컨디셔닝& 에너지 솔루션 사업이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LG 전자, 삼성전자, 샤오미, 애플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삼성전자_매출 및 영업이익 하락

삼성전자는 1969년 창립된 삼성그룹 계열의 가장 큰 IT 계열사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의 모바일 통신제품을 주력사업으로 하여,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 또한 생산하고 있다. 또한 D램과 비메모리 반도체 등의 핵심 전자 제품 부품도 생산하면서 신뢰받는 공급사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삼성이라는 브랜드 가치가 고객들에게 제공해주는 신뢰도와 우수한 제품력이 맞물려 삼성전자는 국내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삼성전자의 매출액을 살펴보면 2013년 이후로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영업이익 또한 2013년 이후로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이는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대규모 자본력을 갖춘 중국 회사의 추격 등이 원인이 되어 매출 및 영업이익 하락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샤오미_국내 점유율 상승

소비자가 외출했을 때 스스로 실내를 청소하는 로봇 청소기,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위한 공기청정기와 급수기 등이 유망한 소형 가전이다. 샤오미는 소형가전 분야에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으며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우며 가격 경쟁력을 갖춘 채 국내 시장에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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