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너

고객센터 메뉴

고객센터 메뉴 - 고객센터

공지사항

공지 내가 보이스피싱 현금수거책?! 이런 채용공고 주의하세요! 2023.06.29

안녕하세요. 잡코리아 운영자입니다.

최근 구직자를 속여 보이스피싱 범죄에 가담시키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 및 내용을 참고하셔서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청이 알려주는 "[눈치채셨나요?] 약간..이상한 상황들.." [영상 바로가기]

[ 보이스피싱 범죄의 최근 수법 ]

o 피의자들은 수사기관∙금융기관을 사칭하여 피해자들로부터 대포계좌로 피해금을 전달받는 계좌이체형 보이스피싱에서 피해자를 직접 대면하여 전달받는 대면 편취형 보이스피싱으로 수법을 변화시켰습니다.
o 보이스피싱 조직원들은 국내 피해금 수금 업무를 담당하는 국내 수금책∙전달책 조직원들을 다수 필요로 하여 각종 구인구직 사이트를 이용하여 불법 조직원을 모집합니다.
o 보이스피싱 피의자와 업무희망자가 구인구직 정보를 통해 연락이 되면, 피의자는 코로나19 등의 상황을 이용하여 구직자를 속이고 수금책 업무 역할을 하게끔 유도합니다.

[ 피해 사례 ]

#1. 취업준비생 A(26)씨는 최근 대형 인터넷 구직 사이트를 통해 올라온 구직 광고를 보고 한 업체에 취직했다. 사회 경험이 부족했던 A씨는 이 업체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모른 채 그곳에서 시키는 대로 여러 사람에게 돈을 받아 전달하는 역할을 맡았다. 그러다 지난달 27일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해 7000만원을 받아오라는 지시를 받고 실행에 옮긴 후 뒤늦게 보이스피싱 현금수거책 역할이었던 것을 깨닫고 산청경찰서에 자수했다.

#2. 취업준비생 B씨도 A씨처럼 인터넷 구직 사이트를 통해 한 업체에 입사했다. 그가 하는 일은 채권 회수업무였지만, 알고 봤더니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이었다. 그는 지난달 부산에서 업체로부터 거래 대금을 받아오라는 지시를 받고 일하다 경찰에 검거됐다.

[ 피해 예방 TIP ]

o 공고 내 ‘고수익 보장 알바’, ‘채권회수 알바구함’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비대면 면접 및 카카오톡으로 업무를 지시하는 경우 보이스피싱에 가담하는 범행일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 바랍니다.
o 공고를 등록한 업체가 실제 존재하는 업체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의심스러운 채용공고나 연락을 발견하시면 채용공고 또는 업체정보를
고객센터(☏ 1588-9350), [문의∙신고]로 신고해주세요.
즉시 처리하여 다른 구직자에게 피해가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