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시사

취업박람회에 가면 정말 취업이 되나요? 아직 늦지 않은 5월 취업박람회~

잡코리아 2016-05-03 19:20 조회수14,960

취업박람회에 가면 정말 취업이 되나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잡코리아 컨설턴트 잡핏 멘토의 조언

 

 


| 구직자 고민

 

저는 졸업은 했지만 아직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소위 말하는 미취업 졸업생입니다.

얼마전 고용센터에서 취업박람회에 참가하고 확인증을 받아서 제출하라고 문자가 왔습니다. 학교에서도 취업박람회를 한 적은 있지만 저는 가본 적이 없습니다.

지인 얘기로는 취업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의 수준도 낮고, 실제 채용하러 나오는 기업도 별로 없다며 가지 말라더군요. 그냥 이력서 사진이 필요하면 한번쯤 가보라고 권했습니다.

정말 취업박람회에 가면 취업은 안되는 건가요?

그렇다면 취업박람회는 여기저기에서 왜 그렇게 많이 열리는 건가요?

 

| Job Fit 멘토의 어드바이스

 

취업박람회는 구직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구인기업, 구직자 양측 모두의 일자리 문제해결을 위해 개최하는 행사입니다.
구직자 입장에서는 취업이 안되어 어려움을 겪지만 반대로 구인기업은 원하는 사람을 채용하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자리를 구하고자 하는 얼마나 많은데 사람을 구하지 못한다니. 이런 생각이 드실 법도 한데요.

사실 상호 원하는 조건이 일치하지 않아서 못 구하는 이유도 있겠지만 회사의 인지도가 낮은 경우에는 어떤 회사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지원자가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취업박람회에 가보신 분이라면 다들 이런 경험을 해 보셨을 겁니다.

어떤 기업부스에는 사람이 하나도 없는데 또 어떤 기업부스에는 사람이 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본 적이 있거나 무료 사진촬영이나 메이크업과 같은 취업부대행사 이벤트를 진행하는 광경들.

 

취업박람회를 아직 경험하지 못한 분이 계시다면...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단, 박람회 장에 가기 전 철저한 준비 잊지 마세요!


1. 박람회장에 가기 전 채용정보는 미리 확인하자.

 

박람회 온라인 사이트에는 개최일 전에 참가업체 정보와 채용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에서 어떤 직무분야의 인재를 채용하는 지 미리 확인하여 해당기업의 입사지원서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일반 이력서 보다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식에 맞는 맞춤형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구직자는 필히 사전등록을 하고 가자.

 

보통 사전등록은 이벤트와 함께 시작이 되므로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며 무엇보다 당일 박람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 편리함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구직활동의 기본 자세는 무엇? 네, 바로 시간과 노력이죠. 박람회에서 시간은 금과 같습니다.

 

서울에 있는 채용박람회에 참가하기 위해서 새벽부터 대구, 부산 등 먼 지역에서 찾아오는 구직자들도 있습니다. 새벽에 출발해도 도착하면 점심경. 점심시간에는 일제히 면접을 중단하죠. 다시 오후 1시 반 이후 재개하여 5시에 모든 일정이 완료됩니다.

 

주어진 3~4시간 동안 인사담당자와의 면접, 사진촬영, 이미지 컨설팅 등 박람회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사전등록은 필수입니다.

 

 

 

3. 박람회는 사람들이 붐비는 오후보다는 집중력이 좋을 오전시간에 가도록 하자.

 

정말 부지런한 구직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박람회가 오전 10시에 오픈을 하면 점심시간까지는 딱 2시간. 당일 현장에 오신 인사담당자도 한껏 긴장하고 있는 시간이죠. 오늘 하루 소임을 잘 마치고 돌아가리라 마음 먹은 친절한 인사담당자와 진솔한 현장면접을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입니다.

 

참관객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오후 2시부터 4시입니다. 이 때에는 많은 사람들로 인해서 지치기 쉬우므로 가급적 오전 시간을 이용하도록 하세요!

 

4. 박람회장에서는 합격도, 실패도 없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하자.

 

박람회장에서 당일 합격, 불합격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 기업마다 채용전형이 있기 때문에 박람회장에서는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메인입니다. 지원부문에 적합한 인재와 비공식 1차 면접 또는 채용상담이 주로 진행된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사람이 하는 일이므로 좋고 나쁘고의 감정은 명확합니다. 우리 회사에 면접을 보러 온 구직자가 면접복장, 태도, 서류 등을 갖추고 오지 않았다면 사람에 대한 선호도는 분명 낮을 겁니다.

 

본인이 얼마나 구직이 절실한 지, 평소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사람인지는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으니 기본적인 준비와 자세는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취업박람회에 가려면 상반기는 3월 ~ 5월, 하반기는 9월 ~ 11월을 주목하자.

 

박람회는 보통 당일 행사가 가장 많으며, 행사 성격에 따라 2일 ~ 3일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박람회는 3월, 9월에 가장 먼저 시작하며 본격적으로는 4월, 10월에 개최됩니다. 

5월, 11월에는 대기업 채용시즌이 지난 후이기 때문에 중견, 우수중소기업, 특정 산업박람회가 개최되므로 박람회를 놓쳤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내가 가볼만한 박람회가 어떤 박람회가 있는 지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각 지역에서 5월~6월에 개최예정인 박람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5월 ~ 6월 진행예정인 취업박람회 >>

 

 

| 서울/경기/인천

 

◇ 2016 글로벌 취업상담회
일시 : 2016.05.19.(목) ~ 05.20(금)
장소 : COEX D2홀
참가업체 : 해외 유력기업 100여개사 (닛산, 혼다, 쿠보타, 히타치조선, 하얏트, 힐튼, 포스코, LG화학 등)
행사구성 : 채용상담회 1:1 면접, 채용설명회
문의처 : http://www.kotrajobfair.or.kr
  
◇ 2016 서울시 찾아가는 취업박람회
매월 해당 구에서 진행,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http://seouljob.or.kr)

 

 

◇ IT JOB GO 아이티 잡고 취업세미나
일시 : 2016.05.21(토) 13:00 ~ 17:30
장소 : 코엑스 오디토리움 (1080석)
행사구성 : 취업설명회 컨셉, IT전문가가 전하는 실무이야기
문의처 : 02-3675-2765

 

◇ 청년과 함께하는 지역 일자리 한마당
일시 : 2016.05.31.(화)
장소 : 서울 COEX C홀
문의처 : 02-3274-9277 http://reis.or.kr
행사구성 : 소통마당, 공감마당, 체험마당
               지방 공기업 채용면담, 공모전 시상식, 컨설팅, 취업부대행사 등

 

 

| 부산/경남/경북

 

◇ 2016 경상북도 산학관 일자리 한마당 : 2016.05.10.

◇ 2016 KB굿잡 부산광역권 취업박람회 : 2016.05.11.~05.12

 

 

| 광주/전남/전북

 

◇ 광주권 일자리 박람회 : 2016.05.26.(목) 예정 김대중컨벤션센터

◇ 국제뿌리산업전시회 : 2016.06.15.(화)~06.16(토) 김대중컨벤션센터

 


호불호가 있다는 말 들어본 적 있으시지요?

꽃과 나무도 호불호가 있고, 음식도 있고, 사람 간에도 호불호가 있습니다.

 

취업박람회를 다녀 온 경험자가 하는 얘기는 그 때의 상황에서 체험자가 느끼는 것일 뿐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직이 정말 절실하다면 성실은 기본이구요. 끝까지, 될 때까지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시간이 아깝다...라고 미리 생각하지 마시고, 교내 또는 교외에서 진해하는 채용설명회, 취업박람회 등 직접 열심히 다니면 좋은 점 많이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 김은정 선임연구원 lisa@

 

관련글 더 보기 

> 면접 울렁증! 면접에 대한 트라우마로 번번히 실패한다면?

>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내 이력서 검색을 잘 되게 하려면?

> 취업이냐 졸업이냐, 휴학생의 고민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지금이라도! 일할 수 있는 인턴을 찾아봐야 될런지요?
이전글
면접 울렁증! 면접에 대한 트라우마로 번번히 실패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