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공감

취준생필독! 경영/경제 시사용어모음1탄

잡코리아 2016-04-19 11:36 조회수3,646


 

1. 파레토 법칙 [ Pareto’s Law ]

전체 성과의 대부분(80%)이 몇 가지 소수의 요소(20%)에 의존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웹2.0 시대를 맞아 퇴장하고 틈새상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롱 테일 경제'가 자리잡고 있다. 

 

2. 롱테일 법칙 [ long tail theory ]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으로 파레토법칙과는 거꾸로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으로서, '역(逆) 파레토법칙'이라고도 불린다. 


3. 버냉키 쇼크 [ Bernanke shock ]

버냉키 Fed 의장의 발언에 따라 요동치는 세계증시의 변화를 의미한다. 미국의 금융정책을 결정하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의장인 벤 버냉키의 금리 인상 발언으로 인해 전 세계의 주가가 급락하는 현상.

 

4. 스필오버 효과 [ spillover effect ]

특정 경제 분야에서 발생한 활력이 다른 경제 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물이 넘쳐 흘러 인근의 메마른 논에까지 혜택이 전해는 것 처럼 특정 지역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혜택이 흘러 넘쳐 다른 지역까지 퍼지거나 영향을 주는 효과이다.

 

5. 리니언시 [ Leniency ]

자진 신고자 감면제를 의미하며, 담합행위를 한 기업들에게 과징금 면제를 통해 자진신고를 유도하게 하는 제도

담합사실을 처음 신고한 업체에게는 과징금 100%를 면제해주고, 2순위 신고자에게는 50%를 면제해준다. 상호간의 불신을 자극하여 담합을 방지하는 효과를 준다. 


6. 분수효과 [ Fountain effect ]

백화점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아래에서 위로 유도하는 효과로 백화점에서 매출을 늘리기 위해 식품매장을 지하에 배치하여 고객들이 아래층에서 위층으로 올라오면서 물건을 구매하게 만드는 판매전략이다.

 

7. 샤워효과 [ Shower effect ]

백화점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위에서 아래로 유도하는 효과로 위층에 소비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상품을 배치해 위층이 고객 집객 효과가 아래층까지 영향을 미쳐 백화점 전체의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이다.

 

8. 쿠퍼효과 [ Cooper effect ]

불경기와 호황기에 시행한 정부금융정책의 효과 발현시기가 비대칭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경기부양책의 효과는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반면, 긴축정책의 효과는 빠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말한다.

 


9. 크리슈머 [ cresumer ]

기존 제품을 자신에 맞게 새롭게 창조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창조를 의미하는 크리에이티브와 소비자를 의미하는 컨슈머를 조합한 용어로 일반 기존의 제품에 자신의 취향을 반영해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어내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김아름 기자 aremong123@ 

 

관련 글 더 보기

>취준생필독! 경영/경제 시사용어모음 1탄

>취준생필독! 시사/상식 용어모음 1탄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취준생필독! 경영/경제 시사용어모음2탄
이전글
취업준비하소 - 5화. 조금만 더 힘내서 열심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