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현대자동차 면접 후기 및 기출 족보 大공개!!!

잡코리아 2016-04-18 13:57 조회수7,181

HMAT가 끝나고 곧 현대자동차 면접이 시작됩니다. 

2014/2015년도 현대자동차 면접 생생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홈페이지 미디어센터)

 

 

 

면접후기 BEST5

 


1. 큰 주제를 던진 후 이에 대한 답변에 꼬리 질문이 이어집니다.

 

서류-인적성-1차면접-2차면접-채용검진-최종합격입니다. 인성면접 질문은 도전적인 경험이나 큰 주제를 던진 후 이에 대한 답변에 따른 꼬리 질문이 이어집니다. 

 

피티 면접은 5-6장 정도의 자료가 주어지는데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여러가지 대안중 합리적인 대안을 결정해야 합니다. 5분 정도 발표 시간이 주어지고 질의응답도 약 10분정도 받았습니다. 

 

자료를 해석하는 데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부터 우선적으로 선별해 이해하고, 한쪽으로 좀 더 치우친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자료를 이하는 데에나 발표를 하는 데 유리한 듯합니다. 어려웠고 시간적으로 여유도 없었습니다. 

(2015년도 하반기 공채)

 

2. 면접 자체가 매우 클래식하고 친절합니다.


인성은 자기소개서 위주로 질문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내용만 잘 숙지하면 쉽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전공관련 질문도 거의 없었습니다.

 
토의면접은 어떤 부품을 생산할 때 공정에 따라 세 개의 방안이 있고, 각각의 방안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 토론하면 됩니다. 팀끼리 하기 때문에 결론을 잘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차면접 역시 자기소개서 위주여서 크게 어렵지 않고 편했습니다.

(2015년도 하반기 공채)

 

3. 분위기는 편안했지만, 함정질문도 있습니다.


실무진 면접은 어떤 면접관을 만나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달라집니다. 널널할 수도 있고 전공관련 질문과 압박을 많이 받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분위기는 편안했지만, 함정질문도 있었습니다.

 

토론면접은 태블릿으로 주어진 시간안에 주어진 지문과 상황과 표, 그래프 등을 모두 파악한후 1,2,3안중에 한가지 안을 선택해서 조별로 면접장에 들어갑니다. 태블릿은 가져갈 수 없습니다. 메모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간안에 몇번째 안을 선택할 것인지 정하고 타당한 이유와 반박의견까지 준비해야하므로 시간이 조금 빠듯합니다. 

(2015년도 상반기 공채)

 

4. 답변,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서류-인적성-1차면접-2차면접으로 진행되고, 1차면접은 PT면접/인성면접, 2차면접은 영어면접/임원면접입니다. 

 

1차면접에서 PT면접 같은 경우에는 일대다 면접으로, 자료를 주고 주어진 시간내에 자료를 분석해서 면접관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것입니다. 인성면접 역시 일대다 면접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질문을 하고 계속 파고듭니다. 

 

가장 힘들었던 프로젝트, 팀원들과 같이 했던 프로젝트 등을 물어보는데, 답변,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기 때문에 진실된 답변을 해야합니다. 

 

2차면접의 영어면접의 경우, 지문을 두번 들려주고, 외국인2명이 대답하고 답변하는 형식입니다. 인성면접은 다대다 면접으로 면접관이 자기소개, 회사 생활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가치관 등을 지원자에게 돌아가면서 물어봅니다. 

(2015년도 하반기 공채)

 

5. 거짓된 경험이라면 아예 이야기를 안 하길!


기술직의 경우 면접은 인성면접, 영어면접, PT면접입니다. 

 

영어면접의 경우 난이도가 높지도 않고, 오픽 IM2나 토스 6이상 맞을 정도면 크게 무리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사진을 보고 묘사하기, 어떤 자료를 보고 이 자료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얘기해보기, 들려주는 영어지문을 영어로 요약하기 등을 했습니다.

 

PT면접의 경우 지원한 직무와 자신의 전공에 따라 받는 문제가 다른 것 같습니다. 분위기는 편안하게 해주시며 해당 문제와 자료를 단시간 내에 얼마나 정확하게 분석했고 문제에 맞는 정확한 답을 도출해내었는가를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기술직의 경우 일정 값을 도출해내면서 그 값을 어떻게 도출해내었는지 논리적인 뒷받침 근거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세히 쓸수없지만, 말그대로 직무와 전공에 관련된 내용이라고 아시면 됩니다. 학교 전공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으셨다면 충분히 분석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인성면접의 경우 자신의 전공이나 직무에 관련된 경험을 깊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여러 경험을 얇게 준비하기보단 한 가지 경험이라도 구체적이고 깊숙히 준비하셔야 합격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직무나 전공에 관련된 경험을 토대로 꼬리질문이 계속 이어지는 식입니다. 자신의 진짜 경험이라해도 구체적으로 자신이 어떤걸 얼만큼 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답변할 수 있을 정도이므로 거짓된 경험이라면 아예 이야기를 안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2015년도 상반기 공채)

 

 


면접 기출 문제 BEST5

 


1. 회사에서 귀하에게 7,000만원이라는 연봉을 지급하면, 당신은 회사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2014년도 하반기 공채)

 

2. 본인의 단점을 말해보라. (2014년도 하반기 공채)

 

3. 덩치 큰 고등학생 2명이 골목길에서 담배를 피우는데, 본인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2014년도 하반기 공채)

 

4. 다른 회사는 어디 지원했는가? (2014년도 하반기 공채)

 

5. 졸업후 공백기간에 무얼 했는지? (2014년도 하반기 공채)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 글 더 보기

>현대자동차 대졸 초임 확인하러 가자!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이랜드그룹 Global ESI 인턴 14기 모집 중! 자소서 쓰기 전에 주목하지 말입니다.
이전글
외식 업종 취준생들을 위한 hot hot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