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유한양행 서류 마감 D-5, 이 글을 보기 전까지 난 그저 소설가였다.

잡코리아 2016-04-06 13:43 조회수1,815

제약회사의 꽃! 유한양행 서류 마감이 5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설마 벌써 서류 제출하신 분들 없으셨죠? 그래요. 원래 자소서는 눈앞에 닥쳐야 잘 써지는 법!!

 

그럼, 지금부터 유한양행 자소서 항목 핵심키워드 꿀팁 들어갑니다.

 


(이미지 출처: 유한양행 홈페이지)

 

1. 생활신조

 

ㅣ전문가 TIP

자신의 평소 생활 태도 및 가치관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생활신조를 하나 선택하세요. 무작정 좋은 단어, 문장을 선택하지 말고 기업의 인재상 및 경영이념, 혹은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맞닿아있는 가치를 선택해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신조가 꼭 특별한 문장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문장 그 자체보다 그 문장이 지원자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지원 기업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 입니다. 즉 다소 평이한 문장이라도 유한양행에 꼭 필요한 자신의 강점을 잘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ㅣ 핵심 키워드

생활태도/ 가치관/ 생활신조/ 의미/ 강점  

 

2. 성격의 장단점


ㅣ전문가 TIP

흔히 자소서에서 장단점을 요구할 경우 장점은 지원자가 해당 기업에서 함께 일하기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 반대로 단점은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장단점을 무작정 써내려 가지 말고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에 어울리는 성격, 그리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다양한 장점 중에서 적극적 성격, 대인관계 능력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성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 역시 마친가지입니다. 직무를 고려해 치명적인 단점은 지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한 단점을 선택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세요. 

 

참고로 유한의 경우 올바른 가치관과 긍정적인 사고의 소유자, 투철한 목표의식과 적극적인 자세의 소유자, 미래지향적이며 진취적인 마인드의 소유자 등 세 가지를 인재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소서는 늘 지원직무 혹은 해당 기업을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려가 없을 경우 다른 기업 자소서와의 차별성을 찾기 힘들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최소한 기업의 인재상 정도는 숙지하고 작성하도록 하세요.

 

ㅣ 핵심 키워드

직무적합성/ 장점/ 단점/ 극복노력/ 인재상 

 

3. 지원동기


ㅣ전문가 TIP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이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를 더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유한양행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ㅣ 핵심 키워드

입사지원동기/ 직무지원동기/ 기업분석/ 직무분석 

 

4. 장래포부


ㅣ전문가 TIP

기업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다른 기업 지원에도 적용이 가능한 수준의 자소서는 인사담당자가 가장 기피하는 것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최근 지원 기업에 관한 이슈와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세요.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유한양행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인재,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ㅣ 핵심 키워드

목표/ 포부/ 입사의지/ 기여도  

 

5. 세부경력사항


ㅣ전문가 TIP

경력 사항이 있을 경우, 이력서에 명기한 자신의 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 진행한 프로젝트/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해당 사례 당시 상황, 자신이 맡은 역할, 목표 및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관련 직접적인 경력이 없는 신입지원자의 경우 대외활동, 사회봉사활동, 연수활동 등 과거 경험 중에서 직무수행 및 조직 생활에 도움이 될 활동을 선별해 관련 내용을 정리합니다.

 

ㅣ 핵심 키워드

경력사항/ 직무연관성/ 역할/ 성과/ 대외활동/ 사회봉사활동/ 연수활동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 글 더 보기

> 취업준비하소 -10화 여러분은 어떤 자소서를 쓰고 있나요?

> 자소서에 쓸 에피소드 찾는 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꿀팁!
이전글
2016년 상반기 현대백화점 자소서항목, 어떻게 써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