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연봉 3,000이면 실질적으로 받는 월급은 얼마?

잡코리아 2016-04-05 13:13 조회수154,721



 

아직도 연봉에 대한 개념이 잡혀있지 않은 취준생,

사회초년생을 위한 연봉개념 잡기!

 

연봉 알고 비교하자!

연봉, 상여금, 성과급, 실수령액의 개념

 



 

갓 취직한 사회초년생, 취준생 중에서 가장 흔히 나오는 말이 'A 회사는 연봉이 4500인데 B 회사는 2800이야' 처럼 연봉의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연봉으로 회사의 가치와 직업의 중요성을 선택하긴 무리이지만, 이 조차도 현명하게 못 하고 단순한 숫자적인 비교만 하고 계시는 분들!

 

연봉이 3,600만 원이면 내 월급이 300만원? 댓츠 노우노우~! 

 


 

상여금이란?

상여금이란 일정 생산액 이상 성과를 올린 경우 지급되는 임금의 할증분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보너스"라 말하는 돈이다. 상여금은 강제성이 없는 임금으로 기업의 판단에 따라 지급되며, 지급되는 경우에는 근로기준법상 임금에 포함된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공개하는 연봉은 이러한 상여금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 

 




성과급이란?

성과급은 개인 혹은 집단이 달성한 성과 또는 능률을 평가하여 결과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보수이다.지급 기준 및 기간은 기업에 따라 다르며, PS와 PI로 구분된다.


PS는 일정 기간 목표한 성과를 초과 달성했을 때, 초과이익에 대하여 직원들에게 보상해주는 것으로 회사 전체에 나누어 지급된다. 반면, PI는 업무별 생산성 기준을 정해 이를 달성했을 때 보상해주는 것으로, 기업에 따라 개인적 혹은 집단적 보상으로 이루어진다. 대부분 기업이 상여금을 연봉에 포함하는 것과 달리, 성과급은 포함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퇴직금이란? 

퇴직금은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이상인 사업장에서 1년 이상 계속 근로한 경우에 근로연수 1년에 대하여 평균 임금의 30일분을 받는 것이다. 쉽게 말해, 1년 일하면 1개월분의 평균 임금을 퇴직금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평균임금에는 기본금, 본봉, 연장수당, 상여금, 연월차 수당 등 근로 대가로 지급되는 모든 금액이 포함된다. 

 


 







 

 

 

김아름 에디터 aremong123@

 

관련 글 더 보기

> 취업이냐 졸업니야, 휴학생의 고민 

> 어머니에 대한 기억 '독수리 에디'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노후생활을 위해 필요한 건 '돈'보다 OOOO
이전글
OO만 잘해도 직장생활 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