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광고홍보 분야 업계 Q&A

잡코리아 2016-01-15 15:42 조회수5,067

네가 궁금해하던 그 질문, 우리가 알려주마!

연봉은? 근무 분위기는? 궁금한 것은 많지만 대놓고 물어보기 쑥쓰러웠던 질문들. 그래서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광고·홍보직으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을 대신해 구직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봤다. 각 질문에 대해서는 업계 실무자들이 직접 답변했지만, 보다 솔직한 내용을 이끌어내기 위해 재직 중인 기업명과 답변자의 실명을 거론하지 않았음을 밝혀둔다.

 

 

Q 365일 중 300일을 야근한다던데, 그게 사실인가요?
홍보대행사 직원들도 야근을 자주 하지만, 날밤 새울 정도는 아니에요. 저희는 클라이언트들이 급하게 자료 요청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6시 정시 퇴근보다 2~3시간 정도 늦게 퇴근하는 경우가 많죠. 광고를 실제로 제작하고 만드는 사람들은 촬영 기간에는 거의 대부분을 현장에서 지낸다고 봐야죠. 때에 따라선 밤늦도록 현장을 지켜야 하고 때론 해외에서 촬영이 진행되기도 하는데, 그때는 짧은 기간 안에 촬영을 끝내야 해서 밤새도록 촬영할 때도 있어요. 

 

Q 광고·홍보 프레젠테이션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요. 비법이 따로 있나요?
광고를 따기 위해서는 경쟁 PT에 참여해야 하는데, 보통 3~4곳이 경쟁하게 되거든요. 다들 발표 능력과 스킬이 비슷하기 때문에,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광고주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광고주가 제시한 과제에 맞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한 후, 그걸 가지고 광고주를 설득해야 하니까요. 짧은 시간 안에 클라이언트들의 마음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만 임팩트 있게 전달하는 능력이 무척 중요해요. 처음부터 이걸 잘하기란 불가능하고요. 선배들의 PT 현장에 따라다니면서 보고 배워야 하죠. 그리고 자신만의 개성 있는 발표력을 개발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필요도 있고요. 

 

Q 광고 쪽은 이직률이 무척 높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광고 쪽은 이직이 활발해요. 경력을 쌓기 위해 이직이 필수라고 생각하는 분위기이죠. 규모가 작은 곳에서 2~3년 근무하다가 실력을 인정받아 큰 대행사로 옮기는 경우도 많고요. 더 높은 연봉을 제시받고 경쟁 광고기획사로 옮기는 것도 다반사예요. 그래서 돌고 돌다 보면, 예전에 같이 일했던 선배나 직장 동료를 새로운 회사에서 만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Q 광고가 대박 나면 카피라이터의 월급 외 수당이 엄청나다는데, 정말인가요?
회사마다 달라요. 소위 말해 광고가 대박을 치면, 수고했다는 의미로 포상금을 줄 때도 있고요. 거하게 회식을 하기도 하죠. 때론 광고주가 고맙다며 일종의 사례를 하기도 해요. 광고쟁이들에게는 돈보다 사람들 입에 자신이 만든 광고가 오르내리는 바로 그 순간이 제일 짜릿하죠.

 

Q 광고와 홍보 쪽 일이 박봉이라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홍보대행사 중에서 규모가 작은 곳들은 연봉이 박해요. 신입의 경우 규모가 좀 큰 곳들은 2천만 원 후반에서 3천 초반까지도 받는데, 작은 곳은 2천 초반이 수두룩하죠. 그렇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돈보다는 여기서 빨리 경력을 쌓아 더 나은 곳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으로 일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광고 쪽 연봉은 그야말로 천차만별이에요. 대기업 계열사 광고기획사들은 대우도 좋고 월급도 많이 주죠. 큰 곳은 신입사원 초봉이 3천이 넘어요. 그런데 작은 곳들은 그에 한참 못 미치는 편이죠. 하지만 광고 쪽은 개인 능력에 따라 월급이 팍팍 오르기 때문에, 대박 광고 몇 개만 만들면 웬만한 대기업 직원보다도 훨씬 많은 월급을 받을 수도 있어요. 

 

Q 광고·홍보 쪽은 학벌이 중요한가요?

학벌을 무시할 순 없는 것 같아요. 4년제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채용을 진행하니까 기본적으로 학사 학위는 있어야 하고요. 보통 회사에서는 학력은 보지 않는다고 하던데, 대기업 홍보팀에 입사한 직장인들을 보면 대부분 인지도 있는 대학의 졸업자들이더라고요. 하지만 지방대 출신자 중에서도 대학 때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했
던 사람들은 잘 취업하는 것 같아요.  

 

 

정주희 기자 jjh@jobkorea.co.kr

 

관련 글 더 보기

> 예비 광고/홍보인들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광고, 홍보 기업 베스트 5

> 광고홍보직 종사자 1,317명이 밝히는 진짜 광고/홍보의 세계

> [인터뷰] 광고 기획의 매력, 내 생각을 설득하고 직접 실행해볼 수 있다는 것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유통/물류 분야 IT업계의 5대 신기술
이전글
겨울철 극한 알바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