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공감

R&D직무 취업시장 분석

잡코리아 2015-12-24 10:22 조회수1,641

2014 R&D 취업시장 트렌드는? 

공대 입사자들의 워너비 직무 분야 R&D 직군. 이제는 연구개발이라는 용어보다 R&D라는 용어가 더 자주 사용되고 있다. OECD는 R&D를 `인간/문화/사회를 망라하는 지식의 축적 분을 늘리고 그것을 새롭게 응용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각 기업들 사이에서 이러한 R&D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기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의 차별화, 즉 제품의 연구개발(R&D)에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대기업들은 공대 출신을 선호하는 경향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올 하반기 주요 4대 그룹 대기업 합격자 중 공대생을 포함한 이공계 출신은 80% 안팎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긴축경영을 하는 기업들이 쓰는 돈을 꾸준히 늘리는 부문이있다. 바로 공대생들이 주름잡는 R&D 부문에 대한 투자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대기업은 물론 중견·중소기업을 통틀어 2010년의 R&D 투자 금액은 35조 171억 원이었다. 하지만 올해 R&D 총 투자 금액은 59조 5,075억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4년 새 투자 금액이 24조 원 이상 늘어나는 것이다. 이 지표는 연구소 혹은 연구개발팀을 보유한 기업들 2만 7,605곳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다. 국내 기업들의 R&D 투자가 늘어나면서 외국계 기업들의 인재 확보 전쟁까지 치열해졌다. 이미 삼성전자/LG전자/LG화학/SK이노베이션 등 반도체/석유화학/에너지 사업의 첨병들이 밀집해 있어 외국계 기업들도 속속 R&D센터를 지으며 인재 시장을 넘보는 중이다. 이미 올 상반기에만 글로벌 기업인 사빅과 솔베이 등이 연구센터를 국내에 설립했고, 독일의 바커 케미칼은 2012년에 일찌감치 경기도 판교에 연구센터를 지었다. 즉 한국 기업과 외국계 기업을 가리지 않고 공대 출신 R&D 인재에 대한 수요가 넘쳐난다는 뜻이다.

 

R&D직, 어느 분야에서 많이 뽑나?

심지어 이전에 상경계 인력으로 채워지던 마케팅·영업 등 직무에서도 제품 관련 전문 지식과 기본 소양을 갖춘 공대 출신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한 대기업 인사담당자는 “인문계 출신이 갈 수 있는 곳은 인사·총무·영업·홍보·재무 등 직무로 한정되며, 그마저도 주로 경력자를 채용하기 때문에 문은 더 좁아지는 셈”이라고 말했다. 또한 “영업마저도 인문계보다 전공 깊이가 있는 공대를 선호하게 된다”며 “특히 기업들이 어려워지다 보니 수익을? 내야 할 전문 인력을 줄이기보다 경영 쪽 인력을 줄이는 방식으로 대응해 문과생 비중은 더 낮아질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잡코리아에 올라온 채용공고 중 R&D직군 채용이 많은 분야를 살펴보면, ▲전기/전자/제어 분야가 25.4%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20.1% ▲자동차/조선/기계 19.3% ▲화학/에너지/환경·식품 15.6% ▲기계설계 8.3% ▲건설/설계/인테리어 7.8% ▲통신기술/네트워크 구축 3.6% 순이었다. 반면, 실제 R&D직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많은 분야는 ▲자동차/조선/기계 분야가 21.0%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전기/전자/제어 18.2% ▲반도체/디스플레이 15.6% ▲기계설계 14.6% ▲건설/설계/인테리어 13.4% ▲화학/에너지/환경/식품 11.9% ▲통신기술/네트워크 구축 5.4% 순이었다. 

 

 

 

정주희 기자 jjh@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 불황, 과감하게 맞서라. 불황 속 R&D 투자 전략 성공 사례

> 맛을 개발하다, 이디야 R&D 직무 알아보기

> 제약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한미약품 R&D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식음료 업계 취준생이 알아야 할 음식의 역사
이전글
식음료 업계 취준생들이 알아야 할 미래의 식량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