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센스있는 옷차림으로 상반기 '백수' 탈출하자!

잡코리아 2016-04-08 11:12 조회수3,169

센스있는 옷차림으로 하반기 ‘백수’탈출! 

직종별 면접의상 코디 전략

 

취업의 최종관문인 면접. ‘옷이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듯 면접에서도 옷차림은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판단기준이 된다. 따라서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옷차림에 신경 쓰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다음은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밝히는 직종별 면접의상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남성구직자 직종별 면접의상 코디제안]

 

금융, 공무원 

직종의 특성에 맞도록 너무 튀지 않는 수수한 차림이 좋다. 면접관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있는 네이비칼라 싱글버튼(2버튼) 수트와 화이트 셔츠가 좋으며, 다소 지루해 보이지 않도록 핑크계열의 넥타이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구두는 깔끔한 스타일의 검정색이 좋다. 전체적으로 은행, 공무원 등 신뢰감이 중시되는 직종에 맞추어 코디하는 것이 좋다.

 

일반기업  

성실한 느낌을 주는 코디가 포인트다. 진한 회색이나 진한 감색이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의상이다. 그러나 브라운이나 검은색 정장은 지쳐 보이기 쉬우므로 면접시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친화력과 업무추진력을 강조하는 영업/기획/마케팅 직군의 일반 기업 면접시에는 감색 계열의 싱글버튼(2버튼) 수트에 푸른계열 셔츠로 통일감 있게 코디하여 호감가는 인상을 주는 것도 좋다.

 

디자인, 광고 

감각적인 면을 중시하는 회사라면 대담한 색상의 셔츠에 화려한 넥타이도 괜찮다. 몸에 달라붙는 슬림한 라인의 수트로 트랜디한 옷차림을 강조하는 것도 괜찮을 듯. 슬림한 수트가 다소 부담스럽다면 셔츠와 넥타이 가운데 하나에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다. 주로 붉은색과 자주색이 효과를 줄 수 있으며, 토트(점) 무늬 넥타이를 활용해도 된다.

 

[여성구직자 직종별 면접의상 코디제안]

 

일반사무직, 교사, 공무원 

너무 튀거나 화려한 모습으로 남의 눈에 두드러지는 옷차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모든 직종에서 무난히 착장할 수 있는 베이직 스타일(BASIC STYLE)이 좋다. 따라서 기본 원버튼의 자켓과 H라인 스커트 또는 바지를 매치하여 깔끔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연출하자. 특히 스트라이프 소재는 은행 뿐 아니라, 일반 사무직 면접관들이 선호하는 소재로서, 기본 착장 형태에 포인트를 줌으로써 단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보다 밝은 인상을 면접관들에게 심어주고 싶다면, 검정색보다는 밝은 베이지톤의 정장으로 코디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베이지색은 확장색이므로, 자칫 잘못하면 뚱뚱해 보이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밝은 톤의 정장을 고를때는 짙은색의 스트라이프로 날씬한 시각효과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전문직  

지적인 이미지가 중요한 전문직종의 면접자리에는 모던한 이미지를 줄수 있는 그레이톤이나 감색톤의 정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본 디자인보다는 네이비 등의 짙은 스트라이프 소재나 헤링본 문양의 정장을 선택하는 것이 한층 고급스럽고, 지적인 인상을 강조하도록 해준다. 전체적인 정장의 실루엣은 기본 스타일이되, 스트라이프의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무난한 그레이 톤의 정장이라면 두톤정도 밝은 그레이나 민트그린과 같은 스트라이프로 감각적인 인상을 어필할 수 있다.

 

홍보광고직, 디자이너 

개성 연출이 필요한 직종이므로 센스가 돋보이는 옷차림을 시도할 만하다. 아웃터의 실루엣이 기본 스타일인 만큼, 이너는 기본 셔츠칼라의 블라우스보다는 차이나 칼라에 프릴 등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감각적인 면을 더욱 강조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기본 실루엣에 절개나 실크와 같은 광택 소재로 부분 포인트를 준 정장을 선택하는 것도 보다 남다른 감각을 표현할 수 있는 코디방법이다. 

 

현영은 smile@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최근 3년간 해외 취업공고 증가했다!
이전글
직장인 84%, '발표력' 도 업무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