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직업

[직업사전] 가구디자이너 - 업무, 연봉, 전망

잡코리아 2021-07-06 10:00 조회수9,858

가구디자이너 업무 연봉 전망 

 

가구디자이너는 시장조사를 통해서 경쟁력 있는 가구를 개발하고 디자인한다.

 

[ 목 차 ]


1. 가구디자이너가 하는 일

2. 가구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과정

3. 가구디자이너의 연봉

4. 가구디자이너의 향후 전망

 

 

1. 가구디자이너가 하는 일

대리점, 국·내외 전시장 등에서 시장조사를 하고 신제품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

아이디어 회의를 개최하고 선정된 디자인으로 입면도를 작성한다.

제품의생산성을 고려하여 시조도면을 작성하고 원·부자재 수급 및 예상가격을 산출한다.

시조품을 제작하여 평가하고 문제점을 생산도면에 기재한다.

시조품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신자재, 신공법에 따른 실험을 한다.

시험 결과 및 생산성을 고려하여 캐드(CAD)등을 이용, 최적의 생산도면을 작성한다.

목재 및 합판의 종류 등 가구생산에 필요한 각종 재료의 세부사항을 조사한다.

시판될 견본품이 완성되면 전시회를 개최하여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한다.

 

2. 가구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과정

가구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활동 중이다. 또한,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한 후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한 예도 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3. 가구디자이너의 연봉

하위(25%) 3,000만 원, 중위값 3,563만 원, 상위(25%) 4,690만 원
(※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4. 가구디자이너의 향후 전망

가구디자이너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는 반면,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가구수 증가에 따른 인테리어 수요가 느는 점은 가구디자이너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집을 예쁘게 꾸미고 디자인하려는 젊은 층의 수요가 늘면서 감각적인 디자인의 가구의 소비가 늘고 있다. 더욱이 해외 거대 가구 및 소품 브랜드 기업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가구디자인에 대한 시장을 키웠으며, 이에 따라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보다 매력적인 가구디자인을 위한 우수한 가구디자이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고용도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해외에 제품디자인을 맡기기도 하고, 외국 브랜드의 직수입도 늘어나고 있는 점은 가구디자이너의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결국 가구디자인의 수요 증가에 따라 인력 수요 증가도 예상되나, 시장 증가에 한계가 있어 고용상의 커다란 변화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디자인드 바이(designde by)에 책임감을 싣다

>> 대림비앤코(주), 욕실은 아름다운 방이다

>> 넵스, 공간의 가치를 변화시키다.

>> 좋은 가구 디자인, 구조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

>> 제품·산업디자인 직무 채용 중인 곳 보러가기

>> 취업에 대한 고민 많다면, 취업톡톡

 

 


시리즈 이어보기
> [직업 사전] 조각가 편 - 2022년 5월, 둔촌동 일자산근린공원 내 11000㎡에 조각공원 완성 예정
> [직업 사전] 위생사 편 - 양산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 및 위생사 증원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직업사전] 광원 - 업무, 연봉, 전망
이전글
[직업사전] 조각가 - 업무, 연봉,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