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직업

[직업사전] 물리치료사 - 업무, 연봉, 전망

잡코리아 2021-03-22 15:30 조회수29,666

물리치료사 업무 연봉 전망
 

물리치료사는 의사의 진단 및 처방에 따라 환자에게 운동, 열, 전기, 광선 등의 물리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신체기능 장애나 통증을 완화, 회복시키는 것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 목 차 ]


1. 물리치료사가 하는 일

2.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한 과정

3. 물리치료사의 연봉

4. 물리치료사의 향후 전망

 

 

1. 물리치료사가 하는 일

ㆍ 의사의 처방이나 환자의 기록지, 그리고 환자의 환부나 병력 등을 확인한다.

ㆍ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호흡계, 일상생활동작 등을 평가한다.

ㆍ 평가를 토대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ㆍ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水)치료, 전기, 광선치료, 운동 치료, 치료적 마사지, 맨손치료 등을 한다.

ㆍ 치료 과정 등을 기록하고 정리한다.

ㆍ 가정환경 개선 등 보호자 교육과 자가치료 등에 대해 환자를 교육한다.

ㆍ 의료 장비 등 기타 치료와 관련된 장비를 관리한다.

 

2.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한 과정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하고 물리치료사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2020년 기준 4년제 대학교 47개, 전문대학교 39개교에 물리치료학과가 있다. 물리치료 기초, 물리치료 진단평가, 물리치료 중재, 의료법규 그리고 실기로 구성되어 있는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2018년 12월의 국가고시부터 3교시 실기영역의 문제형식이 사례형 문제로 바뀌어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에 맞는 질병을 골라 치료방법이나 평가방법 및 질병에 따른 증상이나 발생 빈도 등을 찾아야한다.

 

3. 물리치료사의 연봉

하위(25%) 2,841만 원, 중위값 3,278만 원, 상위(25%) 3,917만 원

(※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4. 물리치료사의 향후 전망

물리치료사의 고용은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리치료사 면허 등록자는 2020년 기준으로 43,697명이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2025년에는 물리 및 작업치료사의 수가 64,500명 정도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물리치료사는 발달장애 아동 및 노인의 재활분야에서 많이 활동한다. 최근에 사회복지 제도가 확대되면서 장애 아동을 위한 바우처 사업이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재활 수요 증가, 요양병원 및 재활병원 증가등도 물리치료사의 수요 증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구 고령화로 인해 노인성 질환 및 만성퇴행성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병원도 노인전문병원, 치매전문병원, 재활병원 등으로 세분화되면서 물리치료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요양직 공무원, 물리치료사 자격증 보유 필수

>> 의료기사 채용 중인 곳 보러가기

>> 물리치료사 취업 준비 막막하다면, 취업톡톡

 

 


시리즈 이어보기
> [직업 사전] 기자 편 - 높아진 기대 수준 맞추려면 날카로운 분석력 갖추어야
> [직업 사전] 화가 편 -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미술창작 대가기준 제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직업사전] 성우 - 업무, 연봉, 전망
이전글
[직업사전] 기자 - 업무, 연봉,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