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대학 면접 준비 방법 - 평가요소, 면접 질문 예시, 유의사항

잡코리아 2020-12-30 15:00 조회수38,957

 

대학 입시 면접은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잘 보여줘야 하는 전형입니다. 면접은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대학별 면접 유형을 숙지하고 모의면접 등을 통해 실전연습을 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대학 면접 진행 방식과 주된 평가요소, 그리고 각 요소별 질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대학 면접 진행 방식
2. 대학 면접 평가요소별 질문 예시
3. 대학 면접 시 유의사항

 

1. 대학 면접 진행 방식

면접은 크게 ‘서류 확인 면접’과 ‘제시문 활용 면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서류 확인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 또는 자소서를 참조하여 개인별로 다른 질문을 하는 면접 방식입니다. 반면 제시문 활용 면접은 사전에 출제된 공통문제에 대해 준비 시간을 가진 후 발표 및 질의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면접 시간은 대학별로 편차가 크지만 대략 10분에서 길게는 30분 정도로 진행됩니다. 면접위원은 대부분 2~3인의 교수 및 입학사정관으로 구성되며, 지원자 1인과 질의응답하는 개별면접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2. 대학 면접 평가요소별 질문 예시

면접에서는 주로 지원자의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을 평가요소로 질문하게 됩니다. 각 평가요소별 질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업역량 - 학업계획이 명확하고 구체적인가
-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한 과목은 무엇인가요?
- 교과 수업시간에 발표하거나 토론한 주제가 있다면 무엇이고, 어떠한 의견을 공유했나요?
- OO대회에서 수상경력이 있는데, 대회 주제/참여 방법/자신의 주장/배운 점 등은 무엇인가요?

2) 전공적합성 - 전공 수행 능력이 있는가, 진로에 대한 목표 의식이 뚜렷한가
- 이 학과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 이 학과에 입학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나요?
- 해당 진로에는 언제부터 관심을 가졌나요?
- 전공 관련 동아리에서는 어떤 활동을 했나요?
- 전공 관련해서 어떤 책들을 읽었나요?

3) 인성 - 올바른 사고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가
- 협력을 통해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있나요?
- 상대방의 어려움을 헤아려 배려한 경험이 있나요?
- 학습 멘토 활동이나 어려운 처지의 동료들을 돕는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나요?
- 교내 행사나 청소 등에 참여하여 봉사한 경험이 있나요?
- 학교 규정을 어긴 경우가 있다면, 당시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였나요?

 

3. 대학 면접 시 유의사항

1) 대학에 제출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살펴보자
면접관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통해 질문지를 만들어 진정성을 확인합니다. 그러므로 서류에 적은 학교생활과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의미를 발견했던 사항을 정리해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자신이 세운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또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2) 지망대학, 지망학과에 대한 지원동기를 확실히 정리하자
지원동기는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 구체성 등을 확인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철저하게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전공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고, 향후 직업이나 커리어패스 등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3) 질문의 핵심을 파악하여 성실하게 대답하자
면접은 단순히 말을 잘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을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인지를 파악한 후, 제한된 시간 안에 조리 있게 표현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가끔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의도적으로 부족한 점을 감추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되, 경험에 근거하여 자신의 열정과 노력을 진솔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이시한의 2021년 공기업 취업 트렌드 - 코로나 이후 취업, 어떻게 변할까
이전글
[하리하리의 다쓰자] 좋은 자소서의 조건 첫 번째: 가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