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합격 비결은? 솔직함으로 롯데정보통신에 합격한 취업선배!

잡코리아 2017-06-16 14:02 조회수2,693

  

별말씀을 롯데정보통신 (프로그래밍)

지원 30 서류합격 12/30 인적성통과 2/3 면접합격 5/7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자신감, 나에 대한 이해.
주위 보시면 나보다 못하다고 생각한 애인데 나보다 좋은 회사 가서 더 많은 돈 받는 사람들 많아요. 나보다 잘나서? 아닙니다. 나보다 자신감이 있고 나를 더 잘 포장할 줄 알기 때문입니다.

 

#서울 4년제 #학점 3.6 #토익 645 #어학연수 없음 #자격증 7개 #공모전 없음 #인턴 1회

 

별말씀을 안녕?ㅎㅎ 합격을 축하해.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해!

 

축하해줘서 고마워 :D 난 정보통신전자공학과 심리학을 복수전공했어. 그리고 이번에 롯데정보통신에 최종 합격을 했어!

 

이번 시즌이 첫 시즌이야? 아니면 이전에도 준비를 했었어?

 

처음 서류를 제출한 것은 4학년 2학기였어! 제대로 준비하고 지원한 것은 학교 과정을 마치고 난 후고. 따라서 본격적으론 첫 시즌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

 

취업준비를 할 때 남다른 전략이 있었을까?

 

회사 자체든 직무든 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회사의 존재 목적은 이윤 창출이잖아? 따라서 해당 기업이 지원하는 직무를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지를 이해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했어. 그리고 모든 답변 등을 준비했고.

 

맞아. 가장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게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 같아. 그러면 서류를 작성 할 때에도 해당 이야기를 썼겠네?

 

응. 지원한 회사와 직무를 연관시켜 해당 직무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이윤을 창출할 것에 대한 것을 적었어. 또한, 서류라는 것이 단순히 한 단계 합격을 위한 과정이 아니라 나중에 면접을 위한 도구가 되는 거잖아. 때문에 내가 굳이 내 서류를 공부하지 않아도 되는 내 자신의 솔직한 이야기를 담았어. 면접관이 내 서류를 읽고 무슨 질문을 해도 내 이야기이기 때문에 머뭇거림 없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말이야. ㅎㅎㅎ

 

솔직한 이야기로 했기 때문에 면접 답변에는 어려움이 없었을 것 같아.

 

응. 요즘 면접의 대부분 유형이 역량 구조화 면접이라고 알고 있어. 이는 본인이 했던 것들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거잖아? 따라서 해당 경험을 통해 배운 건 무엇이고 무엇을 했고 무엇을 잘하는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해. 나는 이 점에 집중해서 면접에 임했던 것 같아. 거짓말은 몇 마디 나눠보면 어느 정도 들통나니까 하지 않았고. 그 외에 굳이 어필한 부분을 말하자면 심리학을 배운 공학도? 라는 점이었어.ㅎㅎㅎ 흔치 않으니까.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 중 기억에 남는 게 있다면? 그리고 어떻게 대답했어?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갈등으로 인해 싸운 적이 있냐는 질문이었어. 특이한 질문은 아니었지. 하지만 내 경우엔 프로젝트 경험이 많은 것도 아니고 소규모로 친한 친구들과 진행했던 바라 싸운 적이 없었거든. 그래서 제일 기억에 남기도 해. 그리고 답변을 할 때엔 굳이 싸운 경험을 만들어서 어떻게 잘 풀었다라고 거짓말할 바에 솔직하게 싸운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말씀 드렸고, 같이 진행한 친구 이름을 묻길래 그 친구 이름을 말했지. 모든 질문에 대해 없는 것을 만들어 내기 보다는 정말 진실을 이야기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돼.

 

질문을 받으면 어떻게라도 생각해서 말해야 할 것만 같아서 더욱 멘붕이 오고 그런 것 같아. 별말씀을에게 그 외에 면접 관련한 에피소드가 있을까?

 

모든 취준생이 준비하는 질문 중 하나일거야. ‘나를 싫어하는 상사가 부당한 지시를 내리면 어떻게 하겠냐.’라는 질문이지. 이 질문에 대해 같이 면접을 보러 들어갔던 한 분이 상사의 일과 자신의 일은 구분해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게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인 것 같아.

 

그렇다면 롯데정보통신 면접을 볼 때엔 어떤 점이 별말씀을의 강점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해?

 

난 면접 과정에서 말씀을 되게 잘하신다는 말도 들었고 덕분에 여러 번 되 물을 필요없이 힘들이지 않고 진행할 수 있어서 고맙단 말씀을 듣기도 했어. 결국 왜 그 질문을 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답변을 한 것이 나의 강점이 아닐까 생각해. 면접관이 질문을 할 때는 그 질문을 통해 받고 싶은 대답이 있기 마련이거든! 그 대답이 옳든 틀렸든 말이야.

 

나 별말씀을에게 바라는 것이 하나 있어. 말 잘하는 능력을 나에게 토스해 주지 않을래..?ㅋㅋㅋㅋ 장난이야. 취업을 준비하는 동안 가장 고마웠던 사람은?

 

빠르게 취업해있는 친구들을 이야기하고 싶어. 자소서의 부족한 부분도 짚어주고 면접에서 어떻게 할지에 대해 조언도 해주었거든. 그 중에서 가장 큰 건 매번 제가 징징댐에도 불구하고 짜증내기보단 자신감을 잃지 않게 도와주었던게 가장 고마워!

 

가족, 그리고 친구들이 가장 의지가 많이 되는 것 같아 :D 그래도 혼자 슬럼프가 온 적이 있었을까?

 

의지할 사람이 있다고 할지라도 ‘불합격’이라는 글자는 적응이 되지 않더라. 4월 중순 대기업들의 전형이 대부분 끝나갈 무렵 통과한 서류는 많지 않았을 때 슬럼프가 왔었어. 곧 있으면 5월이고 곧 있으면 상반기는 끝나기에 불안했거든. 하지만 마저 다가올 기업들 중에서도 좋은 기업이 많았고 이를 지원하면서 포기하지 않았어. 가장 중요한 건 멘탈 관리라고 하잖아.ㅎㅎ 저 같은 경우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취준을 하던 처지라 멘탈이 깨질 틈이 없었던 게 슬럼프를 이기게 해준 것 같기도 해! 취준에만 올인하는 것보다는 그 외의 삶도 있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절대 적응이 되지 않을 글자인 것 같아.ㅠㅠ 별말씀을에게 취준을 생각나게 하는 키워드 하나만 알려줄래?

 

 

 

#자신감
맨 처음 이야기 한 것과 비슷한 것 같아. 자신감, 그리고 나에 대한 이해라는 키워드야. 취준 기간 동안 최종 합격한 친구들을 보면 자연스레 비교를 하게 되잖아. 이 때 주눅들지 말고 자신감을 갖고 나를 이해하며 버텨야 해. 분명 우리 모두 멋진 삶을 살았을 거니까!

 

인터뷰에 응해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 드리며, 당신의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100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경동나비엔 합격 후기
이전글
롯데마트 인턴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비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