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인적성검사에서 통하는 네 가지 꼼수

잡코리아 2017-04-07 16:48 조회수10,538

 

 

1. 본능에 맡기기

 

인성검사에선 비슷한 질문이 여러 개 나와서 혼란스러울 수 있다. 오래 생각하지 말고 본능에 맡겨라. 예를 들어, ‘나는 활동적이다’, ‘나는 친구가 많다’와 같은 질문이 각기 나올 수 있다. 정답은 없지만 일관성이 더 중요하다. 이를 통해 허구성 또는 응답의 신뢰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답변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으면 탈락할 수도 있다.

 

 

2. 정답은 그때그때 달라요

 

인성검사 시 실제 사회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면서 어떻게 행동 할 것인지를 묻는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상사가 부정한 방법을 사용한 사실을 알게 될 경우에 부하직원으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1) 상사에게 잘못된 부분을 바로 말하고, 다음부터는 그렇게 하지 않도록 한다. 2) 회사 감사팀에 보고한다. 3) 상사의 부정을 묵인한다.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의 답은 기업의 문화와 인재상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 그러니 기업문화를 미리 파악해 그에 맞는 답을 고르고, 일반적으로는 물의를 일으키지 않고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는 답변을 하는 것이 좋다.

 

 

3. 적절한 시간배분

 

인적성검사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만큼 시간배분이 관건이다. 시험지를 받은 후에는 한번 훑어본 후 얼마나 많은 문항으로 구성되었는지 또 어떤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어진 시간과 문제 수를 고려해 한 문제당 풀어야 할 시간을 계산하고 이에 따라 시간관리를 하는 것도 요령이다. 

 

 

4. 둘 중 하나 찍고, 빨리 많이 풀기

 

인적성검사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한다. 답을 찍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생길 때에는, 둘 중 하나가 답일 것 같다는 확신이 든 것에 대해서만 찍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계산문제일 경우에는 너무 꼼꼼하게 알고 있는 내용만 푸는 것 보다는 빨리 많이 푸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신민경 인턴기자 mks2685@

 

 

관련글 더 보기

>인적성 관문을 뚫기 위한 준비 자세 

>인적성, 꼭 외워야할 수리 공식 정리!

>CJ그룹 CAT 핵심노트 8편. CJ CAT 리얼 인적성후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자기소개에서 존경하는 인물을 묻는 질문에 답하는 방법
이전글
인적성, 꼭 외워야할 수리 공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