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취업하기 좋은' 알짜 중소기업 고르는 방법 5

잡코리아 2017-03-06 15:26 조회수27,244

 

‘요즘따라 내 것인 듯 내 것 아닌 내 것 같은 너~♬’

 

아직도 중소기업에 지원할까 말까 밀당하는 중인가? 그런 취준생에게 고한다. 잘 고른 중소기업 하나가 열 대기업 부럽지 않다고.


제대로 된 정보력만 갖춘다면, 재야의 숨겨진 알짜 중소기업에 남들보다 빠르게 선점할 수 있다. 요즘 같은 취업난에 대기업만이 해답이 아니지 않는가? 나의 가치를 알아봐 줄 중소기업을 찾아 떠나보자.


그래서 중소기업 취업을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좋은 중소기업을 고르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많은 구직자가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이유 중에 하나다. 대기업에 비해 안정적이지 못하고, 미래를 도모할 수 없다는 생각에 불안한 감정이 들기 때문이다. 불안해만 하지말고 직접 확인해보자.


중소기업 정보은행이나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스템에서 해당 기업의 재무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자본금 규모나 이익을 살펴봐야 하는데, 최근 3~4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특히 영업 이익의 경우 제조업은 10%, 서비스업은 20%가 넘으면 우량기업으로 통한다.


 

 

중소기업에 지원할 때도 최소한의 검색은 필수다. 아는 만큼 기업을 제대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해당 기업 홈페이지를 방문하라. 사업 내역이나 기업 문화 등을 살펴보면 기본적인 내용은 파악할 수 있다. 이후 기업과 관련한 기사를 스크랩하라. 최근 이슈 파악은 물론 인터뷰 기사를 통해 경영 마인드와 비전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일일이 찾아보기 어렵다면 잡코리아 슈퍼기업관을 이용해보자. 슈퍼기업관에는 많은 알짜 중소기업들이 소개돼 있다. 슈퍼기업관을 통해 위 사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 검색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잡코리아 슈퍼기업관 보러가기




수상 경력이나 국가 기관으로부터 인증 받은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중소기업청에서 선정한 우수중소기업 혹은 인재육성형 기업이라면 고용 형태가 안정적이거나 노력하는 회사란 뜻이다. 특히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청년친화 강소기업’은 복지, 임금 조건이 청년이 일하기 매우 좋다는 의미이다.


이외에 기술인증이나 기타품질인증, 최근 2년 이내 중앙행정기관장 이상을 수상한 기업은 신뢰할 만한 기술이나 사업모델을 갖고 있으니 안심해도 좋다.




양날의 검 같은 내용이다. 기업 내부 문제일수도 있지만,  신규 프로젝트로 인한 채용 확장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잦은 채용 이유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렇다면 동종업계 종사자의 조언을 들어보자! 주변의 인맥을 동원해도 좋다. 불가능하다면 취업 커뮤니티 등을 활용해 정보를 얻어도 좋다.


특히 잡코리아 내에 ‘직무 인터뷰’란에서 입사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업무량과 사내 분위기 등에 대해 솔직한 이야기가 담겨 있으니 꼭 확인해 보자.

 

>잡코리아 직무 인터뷰 보러가기

 



기회는 준비한 자에게 온다고 했다. 평소 기업과 관련한 기사를 스크랩하거나 꼼꼼히 읽어두자. 최근 탄탄한 중소기업들이 속속들이 소개되고 있다. 때문에 미리 알아둔다면 채용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더불어 이러한 습관은 유망 직종을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트렌디한 업종은 무엇인지,  경기를 타지 않는 업종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취업 시장도 정보력이 좌우하는 만큼 자료수집 습관을 들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시원 기자 wonypekoe@

 

관련글 보러가기

>중소기업 불신러에게 추천하는 '청년친화 강소기업 4'

>평생직장각! TV에도 나온 美친복지 중소기업 5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맨땅에 헤딩하는 자소서 쓰지말고, '자신'부터 점검하라!
이전글
급히 자소서 쓸 때 주의해야 할 점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