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1편. HMAT의 도식이해/역사에세이란?

잡코리아 2016-10-04 16:27 조회수8,472

 

HMAT의 도식이해/

역사에세이란?

 

현대자동차그룹의 공통 인적성검사인 Hyundai Motor group Aptitude Test는 줄여서 HMAT으로 불린다. HMAT은 현대자동차만이 아니라 기아차 채용, 그리고 현대 관계사들 채용에 모두 쓰이는 대규모 인적성검사라고 볼 수 있다.


2016년 하반기 현대자동차그룹의 인적성검사는 현대자동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 현대자동차 계열사들이 서울, 부산, 전주, 광주 등지에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오는 10월 9일에 치러질 예정이다.

 

그렇다면 HMAT의 간략한 소개와 특이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HMAT, 높은 난이도와 익숙한 유형의 직무적성검사

HMAT은 익숙한 유형으로 높은 난이도의 문제가 출제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자동차그룹 HMAT는 인성검사와 5개 영역 적성검사(언어이해, 논리판단, 자료해석, 정보추론, 도식이해)로 나뉜다. 인성검사는 성격유형 측정으로 지원자가 회사 직무에 적합한 잠재역량을 지녔는지를 파악하며 적성검사는 제시된 문서의 구조와 논리 이해력, 빠르고 정확한 자료해석과 추론능력을 측정해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검증한다.

 

여기서 다른 계열사와 달리, 현대자동차는 역사에세이 영역을 추가로 응시해야 한다. 현대자동차 응시생은 오전 7시40분에 입실, 오후 2시가 돼야 시험이 비로소 종료된다. 또한 매번 부정행위로 평균 20%가 탈락하기 때문에 감독관의 지시를 충실히 따라 시험에 응해야 한다.

 

HMAT의 특징, 도식이해/공간지각 영역과 역사에세이

HMAT의 특이사항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번째로 도식이해/공간지각 영역이다. 만약 상반기에 공간지각 분야가 출제됐다면, 하반기에는 도식이해 분야가 나올 확률이 높다. 누적된 통계를 의하면 상반기는 공간지각이, 하반기에는 도식이해가 나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도식이해와 공간지각은 가장 많은 문항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문제유형이 바뀌기 때문에 암기보다는 예제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특징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두번째 특징은 바로 역사에세이 영역이다. 현대자동차는 2013년부터 인적성검사와 별도로 역사에세이를 평가하고 있다. 지원자는 두 개 문항 가운데 한 문제를 700자 이내로 30분간 작성해야 한다.

 

최근 현대자동차 역사에세이 출제 경향은 과거의 역사를 거울로 삼아 현대인들이 배워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이 많아지고 있는데, 단편적인 지식을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 빗대 인재상과 관련한 질문을 하는 등 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유나 jyn0208

 

관련글 더 보기

>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2편. HMAT의 특징 

>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3편. HMAT [언어 이해] 영역 핵심 노트

>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4편. HMAT [논리판단] 영역 핵심 노트

>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5편. HMAT [자료해석] 영역 핵심 노트

>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6편. HMAT [정보추론] 영역 핵심 노트

>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7편. HMAT [공간지각/도식이해] 영역 핵심 노트

>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8편. HMAT [역사에세이] 영역 핵심 노트

>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9편. HMAT 리얼 인적성후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현대자동차그룹 HMAT 핵심노트 2편. HMAT의 특징
이전글
LG그룹 인적성검사 핵심노트 2편. LG Way Fit Test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