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나만의 명작을 만드는 자소서 작성 노하우

잡코리아 2016-09-01 18:46 조회수10,924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나만의 명작을 만드는 자소서 작성 노하우를 알려준다. 


1. '과거-현재-미래'

어느 시점이 가장 중요할까?

기업이 행동유형면접을 보는 이유는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이를 통해 미래의 가능성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지원자가 그리는 미래의 모습은 스스로의 목표와 기대치일 뿐이다. 결국 나를 어필하기 위한 시점은 ‘현재’가 되어야 한다.

 

2. 일관성 유지하기(역량 전개)

‘지원동기-나의 경험-나의 목표’

이 순서대로 나열되는 역량이 상호 보완관계이거나 발전적 전개를 보인다면 가장 효과적이다.

이러한 자신의 강점과 회사의 비전 또는 전략이 일치함을 일관되게 서술한다면 읽는 사람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3. 단순성(핵심+간결함)

기업이 원하는 것은 요약이 아니다.

각 질문이 의도하는 바가 무엇이고 거기에 대한 답변 키워드를 작성하는 형식으로 정리해보자.

키워드를 스토리로 전개하는 것이 쉬울지, 스토리를 핵심내용만 정리하는 것이 쉬운지 생각해보자.

 

4. 구체성

세부적 묘사와 통계, 그리고 자신의 경험을 메시지에 버무리게 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최소한 ‘전월 대비 10% 성장을 이루었다’, 2015년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이라는 식의 구체적이고 객관화된 표현을 통해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이혜경 hklee0726@

 

관련글 더 보기

> 자소서 작성 시 자주 틀리는 맞춤법 알아보기

> 취준생을 난감하게 하는 이력서 & 자소서 항목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기업들은 인문학적 소양의 지원자를 원한다!
이전글
2016 하반기, 채용 진행 중인 공기업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