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아는 만큼 쓸 수 있다! 몰라서 못 쓰는 공공서비스 모음

잡코리아 2016-08-25 06:38 조회수12,845

 

 

 

 

 

 

 

(이미지 출처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1. 취업날개 정장 대여 서비스 - 서울특별시

서울시는 2016년 12월 30일까지 면접에 필요한 정장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취업날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이며 주소지가 서울인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대여를 원하는 사람은 서울시 일자리플러스센터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대여를 신청 후 광진구 지점을 방문해 정장을 수령하면 된다. 1인당 최대 2회까지 신청할 수 있고 3박 4일간 대여가 가능하다.

 

2. 서울시 일자리 카페 - 서울특별시

서울시 일자리 카페는 청년구직자에게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지원 종합 플랫폼이다. 지난 5월 30일 홍대입구역 2번출구에  '서울시 1호 일자리카페' (미디어카페 후) 개소를 시작으로 현재는 건대, 상명대, 신촌 등에 지점을 두고 있다. 

취업 스터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8월 19일과 20일에는 각각 취업특강과 직무멘토링을 진행할 예정이고 매주 월~목요일에는 취업에 관한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특히 잡코리아는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대기업, 1000대기업, 강소기업 등의 주요 채용정보와 직무정보를 일자리 카페 내 키오스크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3. 여성 안심 귀가 서비스 - 서울특별시, 고양시, 수원시 등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흉악 범죄가 많아 밤길이 두려운 요즘, 여성 안심 귀가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건 어떨까? 

여성 안심 귀가 서비스는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서비스를 신청한 여성과 함께 공공근로자가 주거지까지 동행해 주는 서비스로, 여성 안심귀가 스카우트제도라고도 한다.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도착 30분 전에 120 다산콜센터로 전화 신청하면 2인 1조로 구성된 스카우트(동반 귀가자) 정보를 확인하고 같이 귀가하면 된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경기도 고양시도 유사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수원시는 GPS로 위치를 전송하면 상주 경찰관이 즉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안심 귀가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4. 여성 택배 서비스 - 서울특별시, 광명시, 청주시 등

여성안심택배는 낯선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 주민센터 또는 문화센터 등에 설치된 무인택배보관함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현대H몰, NS몰, 11번가에서 안심택배 주문서를 작성하면 무인택배보관함으로 택배가 발송된다. 

택배기사를 가장한 강도사건 등 여성을 타깃으로 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2013년 7월 전국 최초로 도입했고, 도입 3년차 만에 총 누적 이용자 53만 명을 돌파하여 6월부터는 160개소로 확대 운영 중이다. 경기도 광명시, 충청북도 청주시 등도 같은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5. 제주 여행 지킴이 - 제주도 

홀로 제주도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면 제주 여행지킴이를 신청하는 것은 어떨까? 

제주여행지킴이는 위치 정보를 전송할 수 있고 응급상황에 경찰청으로 바로 연결 가능한 무료 안심 단말기이다. 사전에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주공항, 여객터미널, 제주올레 안내소에서 보증금 3만원을 예치하고 대여 가능하다. 

단말기의 부저를 누르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작동돼 위치와 동영상이 경찰청으로 전송되어 발빠른 대처를 할 수 있다.

 

6. 책이음 서비스 - 전국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책이음 서비스는 한 장의 회원증으로 전국의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거주지를 옮길 때마다 회원증을 발급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문체부가 국립중앙도서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다. 

책이음 홈페이지에 접속해 거주지 근처의 참여 도서관을 확인한 후 실제 방문하여 책이음 신규 가입을 하면 된다. 기존 도서관 회원인 경우에는 책이음 회원으로 전환 신청을 하면 된다. 가입 후 책이음에 참여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이라면 어디서든 대출/반납 및 타관반납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7. 무료 와이파이 제공 - 강원도

한국의 태초마을, 속초를 방문할 예정이라면 필독! 강원도는 2015년부터 한국관광공사 및 이통통신사(KT, LG U+)와 업무협약을 통해 주요 관광지 143개소에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했다. 

또한 2018년 평창올림픽까지 88개소에 무료 와이파이를 추가로 설치해 방문객들이 원활하게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유나 인턴 jyn0208@

 

관련글 더 보기

>지하철 이용 꿀팁, 지옥철을 헤븐철로 바꾸는 방법

>공공부문에서 전문가로 일하는 법!

>김영란법 공부로 대비하는 공기업 하반기 면접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는 이 기술때문에 가능하다! 8월 4주차 시사상식
이전글
사무실 자리에 앉아 건강 지키는 직장인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