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직장인을 위한 공짜 자기계발 방법

잡코리아 2016-08-08 17:40 조회수10,335







 

(이미지 출처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포토샵, 외국어, 요리, 꽃꽂이 등등등 배우고 싶은 것은 많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 시도하지 못하는 직장인이 있다면 모두 주목!!!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퇴근 후 자기계발을 위해 시간을 보내고 싶은 직장인을 위해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에 대해 알아보았다.

 

직장인의 자기계발


잡코리아와 YBM 한국TOEIC위원회가 함께 남녀직장인 679명을 대상으로 <자기계발 현황>에 대해 조사했다. 현재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 직장인은 전체 36.7%에 달했으며, ‘자기계발을 계획 중이다’고 답한 직장인은 55.5%였다. 이와 같은 설문 결과로 상당수의 직장인이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하루에 8시간 이상씩 회사에서 일하고, 정해진 월급 안에서 생활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자기계발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고용노동부는 자기계발에 대한 직장인들의 이와 같은 수요를 파악해 2014년부터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지원하고 있다.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은 지원대상자가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카드를 신청/발급받아 고용노동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경우 나라에서 훈련비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과거 운영됐던 재직자 대상 내일배움카드와 합쳐져 더욱 많은 대상이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합쳐졌다.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훈련 지원대상


이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선 다음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1. 이직 예정 근로자
계좌발급 신청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사업주와 고용 관계가 끝날 이직 예정의 근로자는 신청 가능하다


2. 무급 휴직중인자
경영상의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 휴직을 하고도 복귀하지 못한 근로자


3. 비정규직 근로자

- 기간의 정합이 있는 근로계약을 체결한 기간제 근로자
- 주된 일자리에서 1주동안 소정 근로시간이 36시간 미만인 단시간 근로자
- 파견근로자
- 1개월 미만 고용된 근로자로 계좌발급 신청일 포함 90일 이내 10일 이상의 근로내역이 있는 근로자


4. 우선지원대상기업(중소기업)에 재직중인 근로자
5. 대규모 기업에 재직중인 만 45세 이상인 근로자
6. 고용보험료 체납액이 없는 자영업자
7. 3년간 훈련 이력이 없는 근로자
8. 육아휴직자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과정


그렇다면 이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선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제도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1.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카드 발급 신청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카드 발급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은 HRD-Net에서 로그인 후 [My 서비스] - [행정서비스]  내일배움카드(재직자)에서 신청하면 된다. 오프라인은 근로계약서를 고용센터에 FAX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2.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카드 발급
발급관련 진행절차는 고용센터로 문의하면 확인 가능하다. 지원 대상자임이 확인되면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카드가 발급된다.


3.훈련과정 검색
HRD-Net의 메인화면에서 상단 [재직자]-[훈련과정 검색]을 통해 관심있는 프로그램을 결정한다.


4. 훈련과정 문의 및 수강신청
선택한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얼만큼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상담한다.


5. 훈련과정 수강
총 훈련비용 중 나라에서 지원하는 비용은 제외하고, 본인부담 금액을 결제한 뒤 프로그램을 수강하면 끝!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훈련 지원 내용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은 연간 200만원, 5년간 300만원 한도 내에서 훈련과정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일반과정, 외국어 과정, 인터넷 과정으로 크게 분류 가능하다. 일반 과정의 경우 수강료의 60~100%까지 지원 가능하다. 이때 음식 및 기타서비스 직종은 전체 교육비의 60%까지 지원된다. 외국어 과정은 수강료의 60%를 지급하는데 근로자의 근로형태가 정규직, 비정규인지에 따라 지원 내용이 조금씩 상이하다. 인터넷 과정은 수강료의 100%가 지원된다. 인터넷 강의의 내용이 외국어와 관련한 내용이라면 50%까지 지원된다.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 제도는 직장인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2016.08.08기준, 전국에서 총 4,595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니 찬찬히 살펴보고 배우고 싶은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자.

 

몇개의 지원프로그램을 아래에 추려보았다.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취미생활, 이직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들까지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주얼리 세공 과정/ 개발자 응용 향상과정/ 사무행정 향상과정/  Auto CAD실무활용/ 바리스타과정/ 포토샵/ 타일욕실 실무과정/ 전기기능사 취득과정 /한식, 양식 조리/플로리스트반/ 중국어/영어 등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이슬비 drizzle@

 

관련글 더 보기
> 자기계발! 선택이 아닌 필수!

> Smart한 사람들이 공부하는 Smart한 방법!

>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15가지 방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효성 합격자, "서류전형 점수따는 방법 따로 있었죠"
이전글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려운 이들을 위한 브레인스토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