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면접관에게 도전의식 어필하는 방법

잡코리아 2016-06-28 19:00 조회수15,001

  

(이미지 출처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장애물이 생겨도 이를 해결해나가며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면접에서는 도전적인 목표/ 열정적인 추진력과 팀워크 능력을 적절히 보여 줄 수 있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금이 아니면 해 낼 수 없다는 마음가짐, 장애에도 불구하고 동료들과의 관계를 통해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신뢰가 내용에 잘 드러나도록 에피소드를 구성해보자.기업에서 도전적인 인재를 판별하는 3가지 질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해외나 지방으로 발령을 받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예상이 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는 지원자 일 수록 실제 업무 수행 시 어려움이 발생하여도 당황하지 않고 극복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도 이탈률을 줄일 수 있다.  야근 혹은 해외파견 등이 예상되는 업종 및 직무 지원자들에게 업무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는지 ,  이런 환경도 감수할 만큼 직무에 대한 목표와 도전정신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해 묻는 것이다.  답변 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주도적으로 상황을 개척하며 극복하겠다는 의지와 도전 정신를 보여주어야 한다.  

 

 

주변 사람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행했던 일이 있는가?

 

 

기업의 인재상 중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도전’’이다. 사업이란 성과 즉, 수익을 내야 하는데 현실에 안주해서는 큰 성과를 낼 수가 없다.  주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확신이 있는 일이라면 주도적인 목표를 세우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인재,  어려움이 닥쳐왔을 때 이를 극복하는  추진력 과 끈기를 가진 인재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도전적인 경험을 말할 때는 ‘주도적인 목표’가 드러나도록  답변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 밖을 벗어난 업무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신입사원이 실제로 회사에 입사 했을 때, 큰 업무 성과를 내기가 어렵다는 것은 누구보다 기업이 잘 알고 있다. 신입사원에게 능력 밖에 업무를 주는 경우는 드물뿐더러 그렇다고 하더라도 목표를 100% 완수 할 것이라고 예상하지도 않는다는 말이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한계를 정해두고  그 범위 안에서만 움직이는 사람은 더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적다.  이런 유형에  답변할 때에는 한계라는 것이 그것을 뛰어 넘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존재한다는 태도를 가졌다는 것을 어필해야  한다.  능력 밖을 벗어난 업무가 주어진다 해도 해보겠다는 신입사원 다운 열정과 패기 있는 도전 정신을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답변하자.

    

 

좋은일 연구소ㅣ고선미 선임연구원 sunkick@

 

관련글 더 보기

> 2016 공채면접대비 합격가이드북(인성/역량면접 편)

> 상위권 대학생들이 많이 떨어진다는 토론면접 대비법

> PT 면접을 준비하는 단 한가지 방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불안한 취준생들을 위한 잡코리아의 꿀팁!!
이전글
취업준비생이 직접 뽑은 '취업준비하며 아까운 비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