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20대를 알면 트렌드가 보인다! 20대 선호 브랜드는?

잡코리아 2016-06-21 10:43 조회수3,298

 

스마트폰으로 대화하는 20대, '메신저 앱' 가장 자주 접속

 

올해로 20살이 된 잡코리아가 대한민국 20대 트렌드를 분석했다. 지난 1차 조사 결과에서는 ‘나홀로’, ‘취업’, ‘스마트폰’이 20대를 대표하는 키워드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2차 조사에서는 대한민국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와 어플리케이션, 자주 찾는 장소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2016년 6월 1일부터 13일까지 실시된 ‘20대 트렌드 2차 조사’에는 총 871명의 20대 남녀가 참여했다.

 

 

 

 

20대, 성능보이나 가격보다 디자인에 마음 뺏겨~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실시한 ‘20대 트렌드 2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들은 ‘스타벅스’와 ‘나이키’에 열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참여자들에게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해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스타벅스’가 전체 29.9%를 차지하며 1위에 오른 것. 특히 여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20대 여성 3명 중 1명꼴로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로 ‘스타벅스(35.1%)’를 선택했다. 이 외에도 20대 여성들은 ‘아디다스(12.3%)’, ‘나이키(7.1%)’, ‘이디야(3.1%)’, 샤넬(2.9%)‘ 등을 좋아하는 브랜드라고 답했다. 한편, 남학생들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로 ‘나이키(20.0%)’를 선택했고, 다음으로 ▲스타벅스(17.9%) ▲아디다스(11.5%) ▲삼성(7.7%) ▲애플(3.0%) 등을 꼽았다.

 

한편, 기업들이 20대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친숙함’으로 어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설문 참여자들에게 선호하는 브랜드를 꼽은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친숙함’과 ‘디자인이 멋있어서’를 꼽은 이들이 각 26.9%와 25.9%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 ‘성능과 기능이 좋아서(14.8%)’, ‘가격이 합리적이어서(10.1%)’를 꼽은 이들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20대가 가장 즐겨 이용하는 앱 '메신저 앱'


스마트폰 사용이 친숙한 20대가 가장 즐겨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일까?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카카오톡(32.2%)’이 1위에 올랐고, 2위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도착 시간과 노선 정보 등을 알려주는 어플(14.3%)이 차지했다. 3위 ▲네이버(8.9%) 4위 ▲페이스북(5.9%) 5위 ▲인스타그램(5.1%) 순이었다.
 

PC 이용 시 가장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는 1위 ▲네이버(32.8%), 2위 ▲페이스북(32.5%), 3위 ▲다음카카오(9.0%), 4위 ▲유투브(6.4%), 5위 ▲구글(1.5%) 순이었다.

한편, 20대가 즐겨찾는 지역과 장소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먼저 서울 지역 내에서 가장 자주 찾는 지역이 어디인지 조사한 결과, ‘홍대’를 꼽은 이들이 22.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강남역(17.3%) ▲명동(5.2%) ▲신촌(4.4%) ▲종로(4.0%) 순으로 친구들과 자주 가는 장소를 꼽았다. 

 

20대가 가장 자주 방문하는 장소로는 ‘커피전문점’이 45.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영화관(12.2%) ▲편의점(11.2%) ▲쇼핑몰(7.9%) ▲도서관(6.5%) ▲PC방(6.0%) 순으로 나타났다.

 

 

현영은 smile@

 

관련 글 더 보기

> 대한민국 20대 키워드 '나홀로', '취업', '스마트폰'

> 20~30대 취업준비생, 취업 활동은 '스마트폰 앱'으로!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반박불가, 장마철 극한 알바는?!
이전글
2016 직장인 평균 점심값 감소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