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뉴스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면접 단골질문, 자주 물어보는 데는 이유가 있다

잡코리아 2016-06-02 18:48 조회수21,974


 

단골 면접질문, 자주 물어보는데는 이유가 있다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 자료를 찾다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슷한 질문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면접관들은 왜 비슷비슷한 질문들을 하는 걸까? 면접은 단순히 어떤 사람인지를 알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함께 업무를 하는데 적합한 사람인지를 판단하려고 한다는 목적지향적인 대화이다. 면접장에서 오가는 대화는 아무리 사소하고, 흔한 것이라도 나름의 의미가 있다. 면접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들과 그 질문들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


질문의 워딩은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느냐는 질문은 면접장에서 단골로 등장한다. 면접관은 이미 오랜 회사생활을 통해서 회사와 업무가 주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잘 알고있다. 이런 질문의 의도는 지원자가 회사가 주는 스트레스를 긍적적으로 견딜 수 있는 사람인지, 또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에서 그 사람의 성향을 판단하고 조직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인지를 살펴본다. 답변을 할때에는 단답형이나, 단순 사실 나열에 그치지 말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과 더불어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고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2.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에 대한 질문


신입구직자에게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묻는 것은 자기주도적인 역량과 조직에 조화롭게 적응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의도가 많다. 신입사원이 리더십을 발휘할수 있는 상황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리더십에도 여러 종류가 있고, 직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리더십이 다르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경영지원 부서에 지원했다면 회사의 주요 부서와 업무들을 지원하는 부서이므로 카리스마 적인 리더십 보다는,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하여 조직을 조화롭게 이끌어나간 리더십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3. 어린시절의 꿈에 대한 질문

 

어린 시절 꿈이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확인하는 것은 어른으로 성장한 지원자의 꿈과 비전, 그리고 이를 이루기 위한 자세나 태도를 가늠하기 위한 의도이다. 어린 시절 꿈을 키우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면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는 일이다. 또한 그 과정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태도, 열정등을 평가할 수 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역시, 단순 사례를 나열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꿈을 이루기 위해 했던 노력과 경험이 업무 성과를 내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까지 확장하여 답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 전공에 대한 질문


전공에 대한 질문은 보통 지원분야와 전공을 연관지어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지원분야가 전공과 잘 맞지 않을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이 질문을 받을 것이다. 달리 생각하면 이런 경우에는 면접에서 받을 질문 하나를 먼저 알고 시작하는 것과 같다. 회사는 결국 '일을 잘 할 사람'을 뽑고자 한다. 전공과 지원분야가 잘 맞지 않을 때에는 전공자와의 지식적인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 해 왔던 노력들을 어필하며, 오히려 다른 전공에서의 지식을 직무 분야의 접목하여 남다른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5. 나이나 단점에 대한 질문


나이, 단점과 같이 지원자가 생각하는 약점에 대해 집요하게 묻는 질문도 면접장에서 흔히 접할수 있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당황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질문의 목적 자체가 자신을 당황하게 만들어 평정심을 흐트리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 나이가 많거나 눈에 띄는 단점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기업입장에서는 그런 것들로 말미암아 신입사원이 직장 동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할 지도 모른다는 선입관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본인의 나이나 단점을 인정하고, 오히려 그 것들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생긴 경험과 능력들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도록 하자.

 

 

면접질문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기업이 던지는 모든 질문은 이 지원자가 기업에 적합한 사람인지, 입사해서 어떤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그에 초점을 맞춰 자신감있게 답변하도록 하자.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 최종면접에서 승리하는 방법 - 컨설턴트의 실전 TIP

> 인성면접 철저하게 준비하는 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면접 유형별 전략적 준비 방법
이전글
이력서, 반드시 모든 항목을 채워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