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미국 최고의 직업 1위, 보험계리사란?

잡코리아 2016-05-24 08:17 조회수17,478







미국 최고의 직업 1위, 보험계리사란?

작년 미국의 한 취업정보 전문업체에서 연봉과 직업환경 등을 종합해 최고의 직업을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미국의 최고의 직업으로 꼽힌 것이 바로 “보험계리사”다. (2위는 청각검사 기능사, 3위는 수학자였다.)
보험계리사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전망은 아주 밝은 직업이다. 보험계리사에 대해 보험개발원에서 보험계리사로 일하는 김대규 팀장과의 3문 3답을 통해 보험 계리사에 대해 알아보자.

 

Q 계리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보험에 들면 보험계약자가 보험료를 내지요. 그 보험료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변수와 통계가 집적되어야 하는데, 보험료의 구성비를 정하고 보험료를 계산하는 것이 계리사의 일입니다.
또 보험회사에서 적립하는 책임준비금의 적절한 금액을 계산하고 확인하는 것도 계리사의 업무입니다.

 

Q 보험 계리사는 어떤 계통으로 갈 수 있나요?
보통 보험계리사는 크게 보험 계통 공공기관(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원 등)과 일반 보험회사에 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험계리사가 보험 회사만 간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어요. 요즘엔 외부 계리 법인도 상당히 많이 생겨났는데 인력이 많이 필요한 실정이에요. 계리 법인은 문호가 조금 개방적인 편일 텐데요, 계리 법인에서 업무를 배워서 향후에 이직을 할 수도 있겠지요.

 

Q 보험 계리사는 한 마디로 뭐라고 할 수 있나요?
계리사를 보험의 꽃이라고 해요. 왜냐고요? 어려운 거 하니까요! (웃음)
보험은 다른 금융 상품에 비해서 변화무쌍한 편이에요. 계리사는 변화무쌍한 보험 상품을 개발하고 또 분석해야 합니다. 어려운 보험 업무의 핵심을 구현한다는 점에서 보면 보험계리사는 보험의 꽃이라고 부를 만하지요?

 

 

김현우 에디터 satyagraha@

 

관련글 더 보기

> [직무인터뷰] 보험개발원 김대규 팀장 인터뷰

> [직무인터뷰] 한화손해보험 신중동지점 백주열 지점장

> 공기업 합격! 한국무역보험공사 지원사업 분석으로 완벽하게 준비하자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토론면접 출제 예상 이슈 분석! 테러방지법 찬반 토론
이전글
다같은 기획자가 아니다. 기획직무분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