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기업에서는 NCS를 왜 활용해야 하나요? 컨설턴트가 답변해 드립니다

잡코리아 2016-05-12 06:16 조회수3,664


 

 

Q1. NCS를 활용하면 기업은 어떻게 변하나요?


A.

기업이 NCS를 활용하면 직무수행능력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고 인력양성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기업의 능력중심 인사관리와 근로자 경력관리 지원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

1) 산업현장에서 NCS가 활용되면 기업의 능력중심 인력개발 및 인력관리의 효율성이 제고됩니다.

2) NCS를 기업의 근로자 교육?훈련에 활용함으로써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능력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능력을 체계적으로 분석?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근로자 직업능력 향상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3) NCS를 통하여 채용?배치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 NCS 기반의 채용·배치·승진 체크리스트를 제작하여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를 필요한 직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NCS의 수행준거를 활용한 채용, 배치, 승진 과정은 객관적 기준의 확립으로 공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합니다.

4) NCS 기반의 평생경력개발경로를 통해 근로자의 근무의욕 및 직무능력 향상 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 근로자에게 경력개발경로 및 자가진단도구를 보급하여 본인 스스로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Q 2. 기업에서 왜 NCS를 활용해야 하나요?


A.

먼저 체계적인 근로자 역량관리가 가능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현장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들을 수준별로 체계화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이를 활용하여 재직자의 수준(경력)에 맞는 ‘꼭 필요한 능력’을 가르치고,

경력개발경로를 제시하여 체계적인 근로자 역량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둘째, 생산성은 향상되고 비용은 감소합니다.

NCS를 통해 근로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필요한 능력을 제대로 훈련 받으므로

근로자 역량과 회사의 기대 간 불일치가 해소되고, 생산성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도 화려한 스펙을 가진 직원이 아니라,

회사의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직원을 뽑을 수 있어 채용 후 재교육 비용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Q3. NCS의 평생경력개발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A.

평생경력개발경로란 한 분야에서 입직 초기부터 최고 관리자가 되기까지의 경력개발경로를 제시한 것입니다.

이는 곧 산업현장 근로자 및 예비근로자가 경력에 필요한 교육 훈련을 선택하거나 직업을 선택하는 지침서 역할을 수행하며

조직(기업)차원에서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개인 차원에서는 자신의 경력을 개발하는 데에 뚜렷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개인의 가치를 실현하고 역량개발에 대한 동기를 마련할 수 있게 해주므로 직업을 탐색하는 시기에 알아두면 더욱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평생경력개발경로는 크게 진단·계획·실천·환류의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 진단 단계에서는 개인의 경력욕구와 기업의 경력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통합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계획 단계에서는 통합된 자료를 기반으로 경력경로를 설계합니다.

- 실천 단계에서는 설계된 경력경로를 기반으로 교육훈련, 전환배치, 승진 등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 환류 단계는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이때 NCS를 활용하여 평가의 적합성을 판단한 후, 피드백 과정을 거쳐 경력경로개발에 재적용합니다.

 

이처럼 경력에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는 평생경력개발경로를 미리 알아두면 향후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장기적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Q4. NCS를 활용한 직무기술서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A.
직무기술서는 해당 직무의 목적, 업무의 범위, 주요 책임, 요구받는 역할, 직무 수행 요건 등 직위에 관한 정보를 기술한 문서로

직종, 직무명, 직무코드번호, 직무목적, 직무 책임 및 역할, 직무수행요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무기술서를 활용하여 기업은 직무 교육과 설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구직자 및 입직자는 직무에 관한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ㅣ김태진 컨설턴트 fabmods@

 

관련글 더 보기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NCS-2016년 새로 개발되는 NCS 직무는 무엇인가요?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NCS-NCS 내용은 어떻게 검증하나요?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NCS-NCS 적용 훈련과정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직장인 10명 중 9명, 스승이 필요하다!
이전글
잡코리아, 한국산업기술대와 '잡 매칭 데이'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