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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에 태클을 걸다-롯데그룹 스펙태클 오디션 '어려운 기획서 어떻게 쓸까요?'

잡코리아 2016-04-28 17:17 조회수5,546

대규모 정기 공채가 끝난 4월, 대기업 이색채용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 첫번째 주자로 롯데 그룹의 특별 채용 '스펙태클 전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그룹 '스펙태클 전형'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뽑겠다는 의지로! 직무에 특화된 너무너무 어려운 기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오늘은 2016년 롯데에서 어떤 주제가 나왔는지, 기획서를 어떤 방식으로 작성 해야하는지 진짜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롯데리아/ 영업관리
1-1. 현재 롯데리아가 진출해 있지 않은 특정 지역 혹은 매출이 부진한 지역을 선택하고, 해당 지역 점포 운영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당사 브랜드 중 택일/ 상권분석, 고객 및 경쟁사 분석, 홍보방안 등)

 

[컨설턴트 tip]

롯데리아의 효과적인 점포운영 방안을 작성하는 항목이다. 지원자 입장에서 매출이 부진한 곳을 확인하기 어려운 만큼 롯데리아 공식 홈페이지의 ‘매장찾기’를 활용하여 진출여부를 판단하고 미 진출한 상권을 우선 선택하자. 그리고 몇몇의 후보지를 두고 진출을 위한 다양한 분석 및 홍보전략을 구축하면 된다.
우선 주변에 경쟁사는 없는지, 유동인구가 많은지, 유동인구의 연령대는 어떤지, 주요 타겟이 대단지 아파트의 주민인지, 직장인인지, 학교 근처의 학생들인지 등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롯데리아가 진출하기에 왜 적합한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특히 경쟁사가 주변에 이미 진출해 있다면, 어떤 차별화 방법으로 롯데리아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지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10개 패스트푸드 브랜드 빅데이터 13,096,268개를 분석하여 (2016.03.24-2016.4.25)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을 측정하였는데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여 이미지 쇄신이 필요한 지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홍보전략을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대홍기획 / AE/마케팅
2-1. 월드콘 출시 30주년을 맞아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1020세대 대상의 재 활성화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IMC 아이디어를 기획서 형태로 제출하시오.

[컨설턴트 tip]

30주년을 맞은 콘이나, 1020을 대상으로 하는 IMC아이디어 기획서를 제출해야 하는 항목이다. 기존 월드콘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고 요즘 1020세대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특성이 무엇인지 분석을 하여 교차점을 찾아 부합하는 전략을 구축해 보자.

 

2-2. 14년 1월 이후 외부 기관 및 학교에 본인이 제출했던 제안서, 작품, 기획서, 과제 등에서 자유롭게 택일하여 제출하시오.

[컨설턴트 tip]

아래 실무역량과 구분하여 질문하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질문은 지원자의 아이디어 기획 및 제안서 작성 능력을 통해 직무역량을 확인 하고자 하는 항목이다. 과거 좋은 성과를 얻었던 기획안 및 제안서를 선택하여 제출하면 된다.

 

2-3. 공모전/ 광고제 수상, 타사근무, 인턴십 등의 경력이 있는 경우, 1장으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컨설턴트 tip]

본 항목의 경우 수상내역 및 실무관련 경험 및 경력에 대한 요구를 하고 있는 만큼 앞 선 항목보다 전문적인 측면이 더 강조되어야 한다.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실무경력 등을 최대한 어필해 보자.


3. 롯데백화점 / 영업관리
3-1. 40대 이상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접접 높아지고 있다. 이들을 타겟으로 한 온라인 컨텐츠 및 모바일 전략을 수립하시오.

 

[컨설턴트 tip]

유통분야에서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점점 높아지며 전통적으로 국내 백화점 1위였던 롯데백화점 또한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저성장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여 모바일 쇼핑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O2O, 비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40대 이상의 고객을 유입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40대 이상이 ‘주로 찾는 품목, 원하는 서비스의 종류(효율적인 UI / 단순한 검색 방법 / 글자크기등) 내용 및 기술적인 측면을 두루 고려하고, 이러한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 보자.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고선미 선임연구원 sunk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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