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세상을 잇는 힘, 현대산업개발의 자소서 팁이 궁금하다면?

잡코리아 2016-04-12 11:47 조회수4,245

현대산업개발이 4월 11일(월)부터 4월 26일(화)까지 신입사원 채용을 위한 서류전형을 진행한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안심하고 있는 것은 금물. 누구보다 빠르게 현대산업개발의 자소서 작성팁을 파악하고 남들과는 다른 자소서를 써보자.

 


(이미지 출처: 현대산업개발 홍보센터)

 


 

2016년 상반기 현대산업개발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항목


l 본인에 대한 소개와 비전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1500자 내외)


구체적인 항목이 자세히 제시 되지 않아도 당황할 필요는 없다.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창의와 혁신/ 용기와 열정/ 멀티플레이어)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로, 본 글쓰기의 가장 큰 목적이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유양식이라고 하더라도 주요한 질문을 중심으로 단락을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가 쓰기에도 인사담당자가 읽기에도 좋은 법. 본인의 소개를 위해 ‘성장배경 / 성격의 장단점 / 지원동기를, 비전을 위해 입사 후 포부`의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각 항목별로 직무분석 즉 중심적으로 다룰 직무역량, 전문성, 자질 등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각 항목에 소재를 안배하는 것을 선행하고 글을 작성해야 한다. 

 

항목별 작성 전략은 다음과 같다.

 


성장 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 성장과정과 자신의 강점을 연결하여 ‘OOO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OOO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 강점을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된다.

 


생활신조(가치관)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생활신조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다. `좌우명` 혹은 `생활신조`를 묻는 항목은 어찌 보면 단순해 보이지만,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태도, 마음가짐, 가치관, 인재상 등을 파악하는 좋은 항목. 생활신조는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유리한 방향으로 문장을 다듬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행복하게 살자`처럼 자신에 초점을 맞춘 생활신조 보다는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이 되자`처럼 조직과 단체를 생각하는 생활신조가 유리하다.

 


 


지원동기

‘왜 현대산업개발이어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한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이다.

(1)회사지원동기의 경우 회사의 최근 이슈, 업계 동향 등을 참고하여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보여주어 충성심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2)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 건축, 기계, 전기, 조경의 경우 실무능력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관련 전공 및 자격증 취득, 유관 경험 및 경력 등을 통해 지원자의 전문성을 어필할 것.

 


포부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으로, 이 항목을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회사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확실히 어필해야 한다.

입사 직후부터 10년간을 기간으로 나누어 초기/중기/장기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된다. ‘최선을 다하겠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추상적이고 막연한 포부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할수록 자신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

우선 직무에 대한 분석, 특히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경력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업무를 수행할 때 직급별 필요 역량과 능력을 정리하여 입사 직후 현재 자신이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여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시작으로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목표)를 제시하면 된다. 이 때,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한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 현대산업개발 합격자 스펙, 나와 비교해 본다면?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직장인에게 적절한 이직 타이밍은 언제? 지금은 이직 절호!
이전글
캠샤프트의 최강자! 서진캠의 자소서 꿀팁이 보고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