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입공채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MZ세대 구직자 “취업도 ESG가 중요”

잡코리아 2022-01-21 13:16 조회수11,402

   

MZ세대 구직자

“취업도 ESG가 중요” 

  

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 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특히 공정한 사회, 선한 영향력 행사, 환경문제 등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는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선택하는 데도 ESG 경영활동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현재 취업활동을 하고 있는 MZ세대 구직자 1,183명을 대상으로 <ESG 경영 기업 취업선호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기업의 ESG 경영 여부가 MZ세대 구직자들의 입사 지원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MZ세대 구직자들에게 ESG 경영에 대해 알고 있는지 질문했다. 그 결과, 절반 이상인 61.1%가 ‘ESG 경영에 대해 알고 있다’라고 답했다. ‘ESG 경영에 대해 잘 모른다’라는 응답자는 38.9%였다. MZ세대 10명 중 6명 정도는 기업들의 ESG 경영활동에 대해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MZ세대 구직자들에게 '취업 희망 기업 선정 시, 기업의 ESG 경영 여부를 확인하는지' 질문한 결과, MZ세대 구직자 51.6% 가 확인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MZ세대 구직자들이 기업의 ESG 경영 여부를 확인하는 이유는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기 때문이란 응답이 41.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외에도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근무 환경이 더 우수할 것 같아서(28.9%) △환경보호와 사회문제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의 가치관과 맞아서(20.7%) △ESG 경영 실천 기업에서 일한다면 애사심과 업무 보람이 더욱 높아질 것 같아서(8.5%) 등을 이유로 기업의 ESG 경영 실천 여부를 살핀다고 답했다. 

 

잡코리아가 기업의 ESG 경영 여부가 MZ 세대 구직자들의 입사 희망 기업을 정하는데 얼마큼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다. 그 결과, 64.6%는 △이왕이면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에 입사하고 싶다고 답했고, 19.5%는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우선순위로 입사 지원하고 있다고 답했다. 즉 10명 중 8명의 MZ세대 구직자들이 ESG 경영 기업의 취업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연봉과 근무환경에 만족한다면 기업의 ESG 경영 실천 여부는 상관없다고 답한 이들은 14.6%에 불과했다.

 

MZ세대 구직자들이 기업의 ESG 경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언론 기사나 뉴스 등을 통해 접하거나(42.1%) △기업 홈페이지 정보 게재를 통해(32.5%) △기업의 광고나 마케팅 활동을 통해(16.7%) 주로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들 MZ 세대 구직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들의 ESG 경영활동으로는 탄소 절감 및 기후 위기 예방 등 △환경(Environment) 활동에 관한 관심이 43.4%로 가장 높았으며, 이에 못지않게 노동, 인권 등 △사회(Social)문제 해결도 42.5%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이제 ‘친환경’은 MZ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이며, 최근에는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선택하는 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면서, “잡코리아도 우수 환경기업 채용관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MZ 세대 구직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라고 설명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직장인 10명 중 7명 '13월의 보너스' 받는다!
이전글
대학생 10명 중 3명 '공시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