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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사전] 선박기관사 - 업무, 연봉, 전망

잡코리아 2021-09-23 10:00 조회수8,453

선박기관사 업무 연봉 전망 

 

선박의 엔진, 보일러, 갑판의 기계장치 및 전기장치 등을 조작·정비한다.

 

[ 목 차 ]


1. 선박 기관사가 하는 일

2. 선박 기관사가 되기 위한 과정

3. 선박 기관사의 연봉

4. 선박 기관사의 향후 전망

 

 

1. 선박 기관사가 하는 일

시동 전 각종 계기류의 작동상황에 따라 회전속도의 변동, 이상진동, 이상음의 발생, 온도, 배기색의 변동, 윤활유의 소비량 등을 점검한다.

선박기관장의 지시에 따라 선박을 가동하기 위하여 시동을 걸고 엔진상태를 조절한다.

기간의 주유상태, 보일러의 수압·증기압 등의 상태를 확인한다.

선박의 기계설비를 검사하고 결함이 있는 부품을 교체한다.

기계의 청소, 급유, 검사 또는 수리작업시 기계의 운전을 정지하거나 동력원에서 작동부분을 차단한다.

항해 중에 소모되는 연료의 양을 기록한다.

 

2. 선박 기관사가 되기 위한 과정

선박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해양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이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6개교) 및 해양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종합고 등 7개교)가 있다. 해양대학이나 수산관련 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 기관사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해사고등학교나 해양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의 기관사 4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관사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은 면허를 유지하기 위하여 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3. 선박 기관사의 연봉

하위(25%) 3,875만 원, 중위값 4,505만 원, 상위(25%) 5,807만 원
(※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4. 선박 기관사의 향후 전망

선박 기관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의 자료에 따르면 선원수첩 소지자와 해기 면허 소지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취업선박과 취업선원은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취업선원은 3만9천명 수준에서 큰 폭의 변화를 보이지 않고 5년간 유지되고 있으며 취업선박은 5천척 수준에서 미미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취업선원 수는 답보하고 있는데 비해 면허 소지자는 다소 증가하여 동 자료에서 취업률은 2012년 기준 46.6%로 자격자의 절반 수준이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면허 소지자는 증가하고 있어 시장 내에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자격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에 등록된 선박은 총 8,880척이다. 세분화하면 여객선 328척, 화물선 657척, 유조선 784척, 예선 1,196척, 부선 1,830척 그리고 기타 4,085척이다. 여객이나 화물 수송이 과거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어선의 상황은 좋지 못하다. 미국과 유럽연합 등에 의한 어업통제 강화, 불법어업 미조치국에 대한 국내법 개정 요구 등 대외적 여건이 악화되어 원양어선 조업이 쉽지 않고 선박의 노후화와 선원의 고령화가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어선원 중 40세 이상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향후에도 어선 쪽의 인력수요는 현행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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