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입공채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자소서 성격의 장단점 문항 MBTI로 다듬어 보자! ‘MBTI로 자소서 문항 깨기

잡코리아 2021-09-17 10:36 조회수15,763

 

 

자기소개서 문항은 참 골치 아픕니다. 눈으로 슥 볼 때는 대충 잘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막상 답변칸을 마주하고 있다 보면 뭘 어떻게 써야 할 지, 과연 쓸만한 건 있는지 막막해지곤 하죠. 무언가 힌트가 있다면 꼭꼭 숨은 기억들이 다시 떠올라 술술 써내려 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럴 때 MBTI를 활용해 보면 어떨까요? 잡코리아에서 MBTI 유형별 특성 중 자소서에 활용할 만한 부분들 짚어드릴 테니 성격의 장단점 등 자소서 쓰다가 막혔다면 한번 활용해 보세요!

 

 

#MBTI 성격유형

마이어스-브릭스 유형지표(Myers-Briggs-Type Indicator): 융의 분석심리학을 기반으로 개발된 성격 유형 선호지표
■ 두 개의 태도 지표(I, E)와 두 개의 기능 지표(T, F)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나타냄.
■ 총 16개로 구성

 

 

#특성 활용법

■ 단점(처럼 보이는 특성) : 관점 바꿔 바라보기
■ 장점(처럼 보이는 특성) : 있는 그대로 어필 혹은 단점 커버용으로 활용

 

 

#적용 예시 with ENFJ

ENFJ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넘치는 카리스마와 영향력으로 청중을 압도하는 리더형

1. 계획을 잘 세우고 계획대로 사람들을 리드하는 것에 능함

2. 거절을 잘 못하는 편 

3. 맺고 끊기를 못함 

4. 칭찬을 좋아하고 인정해 주면 더 열심히 함 

5. 비판에 민감한 편 

6. 귀가 얇은 편 

7. 한 번 상처받으면 오래 아파함 

8. 추진력이 강함 

9. 현실과 미래를 동시에 고려할 줄 알아 시야가 넓음 

10.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음 

11. 오지랖이 심함 

12. 타인의 성장을 돕는 것을 좋아함 

13. 타인에게 마음을 잘 여는 편 

14. 뛰어난 표현력 

15. 사람과 사람의 중간다리 역할 

16. 회가 나도 참는 편 

17. 긍정적인 시각 

18. 인류애가 강함 

19. 직관력이 강하고 눈치가 빠름 

20. 힘들어도 스스로 해결

 

2, 3, 5, 6, 7, 10, 11번은 한 눈에 보기엔 단점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다른 특성들과 엮는다면 충분히 장점으로써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6번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5번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되지만 관점만 약간 바꾸면 긍정적인 면모로 충분히 재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민감하다는 것은 곧 반응했다는 것이죠. 그리고 6번은 타인의 말에 잘 휘둘린다는 것이나 이것을 살짝 매만져서 경청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저 쓸모없어만 보였던 5,6번을 ‘건설적인 비판을 경청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춘 지원자’라고 풀어내어 나를 멋지게 포장하는 데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10번은 그 자체만 보면 다소 유아적인 마인드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12~15에 녹여낸다면, 협력을 잘하고 화합능력이 뛰어난 인재라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18번을 추가한다면 화합도 잘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형성 및 유지에 능한 사람이라고 어필할 수 있겠죠.
예) 소통을 좋아하여 남들에게 내가 먼저 손 내밀고 상냥하게 행동하는 편이다. 친밀한 분위기 속에서 협력했을 때 더 큰 시너지가 난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기에 주어진 업무를 하면서 주변 사람들과도 잘 지내려고 노력한다.

11번 역시 눈치없이 참견만 하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지만 12번과 엮는다면 타인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도우며 거기에서 보람을 느끼는 사람으로 표현하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봉사심을 어필해야 할 때 충분히 써 볼 수 있겠죠.

2, 3번의 경우 그냥 버리기 십상이지만, 10번 그룹과 엮는다면 ‘협조적인 구성원’의 모습을 형성하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번의 특성이 두드러진다면 떠밀려서 조장을 한 경험이 적지 않을 수 있고 3번의 특성이 두드러진다면, 그룹 내에서 리더 보다는 구성원의 역할을 맡은 적이 더 많을 것입니다.
전자의 경험이 더 많다면 1, 8, 20번을 한데 엮어 ‘주도면밀함과 추진력, 책임감 모두를 갖춘 리더형 인재’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 후자가 더 많다면 앞서 언급한 10번 그룹과 엮어 ‘협조적인 태도를 기반으로 모두와 자유롭게 소통하며 더 나은 결과를 창출해 내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라고 풀어낼 수 있겠습니다.

단점으로 표시된 특성의 상위 범주를 생각한 후 그 하위 항목 중 하나를 재선택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가령 7번을 한번 볼까요. 상처가 오래간다는 것은 그저 마음이 유약해서라고 볼 수 있지만 마음이 여려서 그런 것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이 여리다는 것은 실로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소심할 수도, 내향적일 수도 있고 모험심 있고 결단력이 있지만 감정기복이 큰 경우일 수도 있고 아니면 거절을 못하는 성격일 수도 있죠. 그리고 여린 마음은 또 다시 세심한 성격, 감수성이 풍부한 성격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하면 그저 나의 미숙한 모습처럼 보였던 7번이 사뭇 달라보이지 않을까요?


이런 식으로 단점을 재조명하면 생각지도 못한 나의 면모와 연결이 되면서 장점이라고 인식될 수 있습니다. 그냥 상처를 잘 받는 줄 알았는데 성격이 섬세해서 그랬던 거라면 꼼꼼함을 요하는 직무에 지원했을 때 본인의 이런 성격을 장점으로써 어필할 수 있겠죠.

 

 

 

 

이처럼 MBTI 유형을 잘 다듬어 보면, 성격의 장단점처럼 쓰다 막히기 쉬운 자소서 문항에 대한 답을 보다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소서는 곧 면접과 연결되니, 단점인 듯 하지만 결국 장점들로 가득한 자소서를 제출한다면 후일 면접장에서 보다 매력적이고 능력 있는 인재로 비춰질 가능성 또한 높아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취업 성공을 응원합니다.

 

>> MBTI 유형별 추천 직업 보러가기

>> 무료 이력서 양식이 필요하다면

>> 전문가 분석이 곁들여진 실제 ‘합격자소서’

>> 퇴고 전 할 일은? 맞춤법 검사!

 

 

조현정 에디터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KA_22801*** 2021-09-29

    와 제가 엔프제라 감사한데요 대한민국에서 엔프제가 제일 없는 유형 중 하나라고 알고있어요 세계 2퍼 대한민국 1퍼센트라던데 다른 유형을 예시로 더 써주시면 다들 좋아하실 것 같아요 답글달기

  • hied5*** 2021-09-29

    ESFP는요? 답글달기

  • rhdwn1*** 2021-09-29

    ENTP도 알려주세요 답글달기

  • znzn*** 2021-09-29

    다른 유형도 알고 싶어요~ 답글달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수습기간의 모든 것 - 해고, 퇴사, 급여 등
이전글
[직업 트랜스포메이션] 직업 선택의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