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인적성 관문을 뚫기 위한 준비 자세

잡코리아 2017-03-31 06:15 조회수10,651

 


 



 



기업별 서류전형 발표가 본격화되며 인적성검사 시즌에 돌입했다. 최종합격을 위한 두 번째 관문을 뚫기 위해 또 한번 전열을 가다듬을 시기다. 인적성검사를 위한 다섯 가지 준비 자세를 알아보자.


1. 사전 정보 취득이 중요

인적성검사는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질문에 답을 해야 함으로 별다른 준비를 안 한 상태에서 접할 경우 당황할 수 있다. 따라서 사전 정보 취득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별 인적성검사의 유형을 모아놓은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적절한 시간배분

인적성검사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만큼 시간배분이 관건이다. 시간배분을 위해 검사지를 받은 후에는 한번 훑어봄으로써 얼마나 많은 문항으로 구성되었는지 또 어떤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어진 시간과 문제 수를 고려해 한 문제당 풀어야 할 시간을 계산하고 이에 따라 시간관리를 하는 것도 요령이다.

 

3. 기본원칙은 철저하게

일반적으로 주어진 시간에 비해 문항수가 많아 서두르다가 답을 넘겨짚는 경우도 적지 않으므로 ‘지문 엄수’와 ‘지시사항 철저 준수’도 필요하다.

 

4. 논리력과 이해력 필요

인적성검사는 언어 구사능력, 사고력 등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이 출제된다. 평소 사회적 이슈나 특정 주제를 놓고 토론을 자주 하면서 논리적인 생각을 하고 조리 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5. 솔직함이 정답

인적성검사에서는 ‘솔직하게’, ‘일관성 있는 답’을 써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지나치게 좋은 성격을 어필해야 한다는 생각에 이를 의식하고 답을 적다 보면 오히려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면 되는 것인 만큼 너무 골똘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신민경 인턴기자 mks2685@

 

 

 

관련글 더 보기

>인적성, 절대 찍지 마라! 올바른 인적성시험 대처법

>CJ그룹 CAT 핵심노트 8편. CJ CAT 리얼 인적성후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롯데그룹 직무적성검사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이전글
“자, 이제 시작이야” 외국계 채용ing (feat. 포켓몬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