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올해 면접 본 신입직 구직자 44.8% '자율복 면접'

잡코리아 2016-10-26 12:00 조회수3,795

'자율복 면접' 의상선택 1위는 '오피스캐주얼(면바지, 원피스 등)'

 


최근 신입직 채용 면접에서 ‘자율복 면접’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포스코, 현대자동차, 롯데월드, 대홍기획, SK텔레콤, LG유플러스, NHN 등의 기업이 자율복 면접을 시행하고 있다.

 

실제 올해 신입직 채용면접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구직자 중 44.8%는 ‘자율복 면접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신입직 구직자 784명을 대상으로 <면접경험과 자유복 면접에 대한 의견>을 조사했다.

 

 

 

‘올해 신입직 채용 면접에 참여한 적이 있는가’ 조사한 결과 59.2%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에게 해당 기업에서 권고한 면접복장은 무엇이었는지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정장 면접’이라는 응답자가 66.8%, ‘자율복 면접’이라는 응답자가 응답률 44.8%로 집계됐다. 즉, 올해 면접을 본 신입직 구직자 10명중 4명정도가 자율복 면접을 본 것이다.

 

자율복 면접에서는 어떤 의복을 갖춰야 할까?  

 

자율복 면접일 때 신입직 구직자가 선택한 의복 스타일 중에는 면바지, 남방, 원피스 등의 ‘오피스 캐주얼’ 스타일을 입었다는 구직자가 35.1%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자켓을 갖춘 ‘세미정장 스타일’의 의복을 입었다는 응답자도 30.3%로 많았고, 청바지나 맨투맨 티셔츠 등의 ‘캐주얼 스타일’(28.4%)을 입었다는 응답자도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유행하는 이색스타일(0.5%)’이나 ‘평소 학교 갈 때 복장(4.8%)’으로 면접에 참여했다는 응답자는 극소수에 그쳤다. 

 

신입직 면접복장 女 '자율복(54.7%)' 男 '정장(55.2%)' 선호!

 


신입직 구직자에게는 어떤 면접복장이 더 편하고 부담이 적을까? 

 

조사결과 전체응답자의 절반은 정장(50.6%)을 절반은 자율복(49.4%)을 꼽았다. 그러나 이는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여성 신입직 구직자들은 ‘자율복(54.7%)’이 더 편하고 부담이 적다고 답했고, 남성 신입직 구직자들은 ‘정장(55.2%)’이 더 편하다고 답했다.

 

 

 

면접복장으로 ‘자율복이 더 편하고 부담이 적다’고 답한 이유 중에는 ‘기존에 갖고 있는 의복을 입을 수 있어 더 편하다’는 답변이 복수응답 응답률 52.2%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다음으로 ‘많이 입어보지 않은 정장은 불편하기 때문에 자율복장이 더 편하다(44.7%)’는 답변이 높았다. 이외에는 △개성을 드러낼 수 있어 스스로를 어필하기 더 좋다(30.5%)거나 △복장 선택에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20.9%)는 답변이 있었다.

 

반면 면접복장으로 ‘정장이 더 편하고 부담이 적다’고 답한 응답자들이 꼽은 이유 중에는 ‘자율복장을 준비하려면 정장보다 더 많이 고민하게 된다’는 답변이 복수응답 응답률 62.2%로 가장 높았다. 그 외에도 ‘복장으로 지원자 간 차이가 드러나지 않아 마음이 편하다’는 답변도 응답률 53.4%로 절반이상으로 높았다. 이외에는 △정장이 구입하거나 빌리기 더 쉽다(12.6%)는 답변이 있었다.

 

잡코리아 변지성 차장은 “패션업계나 광고업계의 경우 지원자의 개성과 창의성을 의복으로 표현하도록 권고하기도 하나 대부분 자율복 면접을 도입하는 경우 지원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개인의 역량을 맘껏 드러내도록 독려하기 위한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자율복 면접일지라도 지나치게 개성을 드러내는 과한 옷차림은 삼가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영은 smile@

 

관련 글 더 보기

> 면접 잘 봐도 '00'하면 탈락 1순위

> 면접 시 금기사항 6가지!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입사지원 '굿 타이밍' 언제일까?
이전글
대학생 10명중 9명 '습관이 성공, 실패에 영향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