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인턴생활, 도움이 될까?

잡코리아 2016-09-21 15:00 조회수15,549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최근 NCS 전형, 직무역량 평가 등 2016년 취업 시장에서 직무중심채용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인턴근무가 중요한 스펙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턴근무에 대한 정보가 적은 취준생들은 아무런 정보 없이 인턴생활을 시작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이렇게 인턴생활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준생들을 위해 최근 1년 이내 인턴근무 경험이 있는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 632명을 대상으로 인턴근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우선 ‘인턴 근무 경험에 대해 만족하는가’라는 질문에 절반 이상인 64.4%가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만족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35.6%로 집계됐습니다.

 

만족하는 이들이 꼽은 가장 만족하는 점은 ‘실무를 경험해 본 것’으로 조사결과 ‘실무에 대해 많이 배웠다’는 응답자가 응답률 64.1%로 가장 많습니다.

 

이어 ▲기업 분위기나 내부 사정에 대해 알게 됐다(44.7%) ▲정규직 전환의 기회를 잡았다(18.7%)▲취업에 필요한 직무 스펙을 쌓았다(16.2%) ▲인맥을 넓힐 수 있었다(13.8%)는 등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불만족 하는 응답자가 꼽은 가장 불만족하는 점으로는 ‘단순 업무를 한 것’이었는데요.

 

조사결과 ‘단순한 사무보조만 했다’는 응답자가 응답률 48.9%로 가장 많았으며, 두 번째도 ‘실무에 대해 많이 배우지 못했다.(36.0%)는 답변이 높아, 불만족하는 이유 대부분은 ’업무에 대한 불만‘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 외에는 ▲일이 너무 많았다(30.7%) 거나 ▲정규직 전환 기회를 잡지 못했다(28.4%) ▲일 하느라 구직활동을 많이 못했다(12.4%)는 등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실제, 어떤 일을 했는지 조사한 결과에서도 서류정리나 자료입력, 코딩 등 ‘단순 사무보조’를 했다는 응답자가 응답률 68.4%로 높았습니다.

 

또 ‘문서작성 능력이 필요한 일(30.5%)을 했다는 응답자도 많아 인턴 근무 경험자 중 상당수가 문서작성이나 서류정리 등 단순 업무를 한 것으로 풀이됐습니다.

‘전공 지식이 필요한 일’을 했다는 응답자는 23.9%로 약 4명중 1명 수준에 그쳤습니다.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기업의 인턴 채용에 지원한 이유’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취업 스펙을 쌓기 위해서’라는 응답자가 응답률 61.9%로 ‘정규직 취업을 위해(49.1%)’ 인턴십에 참여한다는 응답자보다 많았습니다.

 

실제 ‘인턴 근무 기업을 선택한 기준’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서도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58.4%)’ 기업을 찾는다는 응답자가 ‘채용을 전제로 한(40.3%)’ 인턴 채용 기업을 찾는다는 응답자보다 소폭 많았습니다.

 

인턴 근무를 했던 기업은 중소기업이 65.5%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대기업(25.3%) △공기업(19.9%) △외국계기업(11.2%)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십 종료 시 정규직 전환 제의를 받았는가 라는 질문에 ‘받았다’는 응답자는 28.0%에 그쳤으며, 39.2%는 정규직 전환이 없는 체험형 인턴이었다고 답했고, 32.8%는 정규직 전환 제의를 못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인턴십 근무 경험이 있는 응답자 10명중 4명은 정규직 전환이 전제되지 않은 직무 체험만 해보는 ‘체험형’ 인턴 근무를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턴 근무시 급여는 월 평균 122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근무를 하며 야근이나 주말 특근을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제 인턴 근무 경험자 2명중 1명 정도인 47.0%는 인턴 근무 중 ‘야특근을 했다’고 답했으며, 이들 중 ‘야특근 수당을 정당하게 받았다’는 응답자는 31.3%로 10명중 3명 정도에 그쳤습니다.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경험이 실제 구직활동에 도움이 될까?


이번 조사에 답한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은 인턴 근무 경험이 취업활동에 ‘도움이 된다(49.4%)’고 답했으며, 그 이유 중에는 ‘자기소개서에 쓸 내용이 많아진다’는 답변이 응답률 63.8%로 가장 높았으며, ‘면접에서 인턴 경험 관련 질문을 많이 받는다’는 답변도 응답률 54.2%로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더 많은 취업 꿀팁이 궁금하다면 잡코리아 좋은일연구소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김아름 aremong123@

 

관련글 더 보기

> 인턴, 어디까지 겪어봤니? 당신에게 꼭 맞는 인턴유형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유니클로 FRL코리아, 2016 전국 캠퍼스 리크루팅 실시
이전글
로봇 대결로 협동심을? 삼성화재만의 특별한 채용 전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