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홍보 직무 헷갈리면 앙대영~
잡코리아 2016-06-14 11:40 조회수4,153
광고(廣告) : 세상에 널리 알림.
홍보(弘報) : 널리 알리는 소식이나 보도.
기업과 제품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의미하는 '광고'와 '홍보'. 사전적 의미는 비슷할 지라도 기업에서 각 직군이 수행하는 업무는 전혀 다르다.
두 업무의 차이를 살펴보자.
기업 홍보담당자가 하는 일
ㅣ대외 언론홍보 : 기업과 제품을 외부에 알리는 업무
- 자사와 관련한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 언론사 기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기업과 제품, 서비스와 관련한 새로운 소식이나 정보를 글로 작성해 언론에 배포한다.
ㅣSNS 운영 :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기업 및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
-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를 개설해 글 작성, 댓글관리 등을 한다.
- 파워블로거 등에게 기업 및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바이럴 홍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ㅣ사내 커뮤니케이션 : 기업 내부 직원들이 애사심을 가질 수 있도록 힘쓰는 업무
- 회사에서 일어나는 소식과 계획을 전사 직원들이 알 수 있도록 사내 뉴스레터 또는 사보를 제작해 알린다.
- 전사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캠페인 등을 직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찾는다.
광고담당자가 하는 일
ㅣ기업 마케팅팀 : 기업이 실시할 광고 활동을 기획 및 진행하는 역할
- 광고 예산을 편성한다.
- 광고대행사와 계약을 체결해 TV, 신문, 라디오, 옥외 광고 등을 제작하고 집행한다.
-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등을 관리한다.
ㅣ광고대행사 : 실제 광고를 제작, 편성, 배포하는 역할
- 광고주와의 계약에 따라 광고 전략 수립부터 제작, 배포 등을 책임지는 일을 한다.
- 광고대행사 내부에는 광고기획자(AE), 카피라이터, 아트디렉터, 디자이너 등 세부 직무가 존재한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주희 j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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