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GPTW코리아 직원경험 진단 인증기업입니다.

  •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 밀레니얼이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 시니어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LG에너지솔루션
LG그룹 계열사
축전지 제조업
업계 2위
740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2년 하반기 인턴 IT·기술영업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해외대학 기계공학과 학점 3.35/4 해외경험 2회 인턴 3회 동아리 2회

2023.02.0821,289

자소서 항목

  • Q1. Why LG Energy Solution : LG에너지솔루션 및 모집분야에 지원한 동기를 구체적으로 소개해주세요. - 많은 회사/모집분야 중 LG에너지솔루션의 해당 모집분야를 선택하신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 Q2. My Competency : 지원분야 관련된 본인만의 차별화된 강점/역량을 기술하고, 지원 모집분야에 어떻게 적용을 할 수 있을지 소개해주세요. - 전공수업/프로젝트 활동/대외활동 등 지원하신 모집분야와 관련된 경험/역량 위주로 기술해주세요.
  • Q3. My Story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많은 노력을 쏟아부었던 성공 혹은 실패 경험과 그 과정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소개해주세요 - 무엇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을 했으며, 성공/실패 경험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합격 자소서

답변
한국 모터회사 인턴을 시작으로 자동차산업에 관심을 두게 되면서, 14개의 완성차 업체를 가진 일본에 주목하였습니다. 일본 제조업의 꼼꼼한 장인정신과 체계적 매뉴얼에 바탕을 둔 안정성과 신뢰성은, 누구나 인정하는 강점이지만, 한국보다 신속하지 못한 시스템과 외부 변화에 둔감한 대응으로 다소 뒤처지는 모습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계 1위 모터 회사 일본전산을 필두로, 전기차 흐름을 받아들이며 변화하는 최근 모습을 보면, 일본은 강력한 경쟁자이자,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혜성처럼 등장한 신생업체 테슬라에 대해, 한국은 크게 주목했고 미래의 가능성과 기대실적에 가치를 두고 투자하였습니다. 그러나 과거 경력에 가치를 두고 이를 바탕으로 신뢰를 결정하는 일본 시장의 보수적인 특성으로 인해, 테슬라를 외면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일본 시장의 특성에 비추어 보면, 최근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의 동맹은, 이례적인 것이 아니라, 당연한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LG브랜드의 높은 가치와 신뢰는 일본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모터회사 경력과 일본 현지 인턴 생활을 통해 전문성과 의사소통을 겸비하였음은 물론, 문화 특징까지 경험했습니다. 저는 일본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인재가 될 것입니다.

1시간에 손님 1명 받던 음식점부터, 1일에 1천 명 방문하는 매장에 이르기까지 10개 넘는 다양한 부업을 통해, 질만큼 중요한 것이 “브랜드와 영업”임을 깨달았습니다. 사장님이 최선을 다해 개발한 맛있는 음식은 불친절한 아르바이트생 1명 때문에 낮은 별점을 받았지만, 고급 소재가 아님에도 브랜드파워를 가진 잠옷이 1시간 만에 완판되는 걸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 연구개발만큼 기업에 중요한 것은 영업/마케팅 직무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기계공학 전공과 연구개발 엔지니어의 경험을 본 직무를 통해 완성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041,731Byte

답변
지원분야는 회사 밖에서는 글로벌 고객사의 요청을 정확히 이해하고 안에서는 유관부서와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소통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업무 각 단계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서는 꼼꼼함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이민자의 나라인 캐나다에서 대학을 다니며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웠고 적용 시키기 위해 BTS 팝업 매장 스태프를 도전했습니다. 당시, 하루 평균 1,000명 이상이 대기 시스템을 통해 방문했고 95퍼센트가 남미, 일본,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온 외국인 고객이었습니다. 팝업 매장 특성 상 까다로운 교환, 환급 규정이 적용되었고 언어의 장벽으로 결제 및 불만 해결 지연이 계속되었습니다. 해외사람들과의 소통 능력을 발휘해 고객불만 해결을 전담했습니다. 또한, 재발을 막기 위해 영어와 일본어를 포함한 언어별 대응 매뉴얼을 결제 스태프들에게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빨라진 행사 진행으로 매장입장 속도가 첫날 대비 두 배 향상되었습니다.

한국 모터회사 연구소 인턴으로서 꼼꼼함과 친화력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연구소 내의 분위기 상승을 도모했습니다. 사내에서 낯선 화학성분 ‘황’ 부식 문제가 제기 되었고 관련 대응 사례가 없어 문제 정도가 가중되었습니다. 국내외 논문을 찾아 코팅제가 해결책으로 사용된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시판 제품 6개를 찾아 각 제품의 특징을 정리하고 팀원 분들과 제품을 선정해 실험을 계획했습니다. 실험이 가능한 업체 10곳을 찾아 연락해 견적을 받고 장단점을 정리해 보고 드렸습니다. 업체 선정 후 실험을 진행하였고 효용성을 확인한 코팅제가 실제 제품에 적용되었습니다.

인턴 일을 하며 주어진 일에 집중하는 것에 나아가 이 곳에서의 소속감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타 부서와 달리 남자만 존재하고 삭막하다고 불리던 연구소에 간식 바구니를 배치하였습니다. 교류가 많이 없던 전무님도 팀원들과 간식을 먹으며 편안하게 대화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체계화된 간식 바구니 기획서를 제안 드렸고 이후에도 간식 바구니를 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121,742Byte

답변
"공장 포장라인 전 시즌 대비 인력 20 감축, 참여도 30 증가"

캐나다 식품회사에서 프로세스 엔지니어 인턴으로 근무하며, 포장라인의 효율성을 개선하여, 적은 인력으로도 높은 생산성을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공장의 포장라인은 일 년에 단 4번만 운영되며, 수작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력 배치의 비효율성과 근무자들의 잦은 결근, 근무자들 간 소통부족 등으로 생산성이 보장되지 않았으나, 제가 주도한 2가지 방안을 통해 문제 해결에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첫째, 하루 3번 각 공정의 소요 시간을 측정하여, 편차가 큰 공정시간을 수치화 하였습니다. 취합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간대별 각 공정 평균 소요 시간, 편차, 신뢰도를 엑셀로 계산하고, 목표 시간을 설정하였으며, 라인의 인력 배치도를 최적화시켜, 공정의 소요인력을 20퍼센트 감소 시켰습니다.

둘째, 작업에 직접 참여하여 근무자들과 대화하였고, 이런 소통을 통해, 근무자의 업무환경에 대한 빠른 이해와 적응이 생산성 향상에 필수 요소임을 깨닫고, 사진과 동영상이 포함된 공정 안내자료를 준비하여, 근무 전부터 제공하였으며, 근무자들의 높아진 이해도는 매일 일정한 생산성으로 이어지며, 결근을 포함한 참여도는 30퍼센트 이상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향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85퍼센트의 단기근무자가 시청각 자료가 매우 유용했다고 답했습니다.

당시, 30년 경력의 공장장님 설득이 가장 난관이었으나, 객관적 수치 제시와 시청각자료 제작 등의 노력을 통해 저를 인정해주셨을 때,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머리로 생각만 한 것을 타인에게 그냥 제안하는 것은 설득력이 전혀 없다’던 엔지니어 팀장님의 조언처럼, 수치에 기반을 둔 객관적 근거와 공정교육자료와 같은 체계화된 업무프로세스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체득했습니다.
저는 협력사와의 협상뿐만 아니라, 회사 내 유관부서와의 협업에서도 객관적 데이터로 설득하고 증명하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얻은 분석력을 바탕으로 체계적, 효율적 프로젝트 운영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1,0061,723Byte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LG에너지솔루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