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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헥토이노베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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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3.0 시대에 맞는 IT 플랫폼 서비스를 기획합니다

  • CP사업실 기획2팀 팀장 장세웅
  • 헥토이노베이션의 다양한 IT 서비스를 기획 및 운영하는 CP사업부 장세웅 팀장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2022.09.272,819

헥토이노베이션은 웹 3.0 시대에 정보보안 분야를 선도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입체적으로 연결하는 IT 플랫폼 기업이다.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부터 간편결제, 모바일 건강정보 관리, 신용카드 혜택 관리 플랫폼까지 우리 삶에 유익한 IT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그중 하나인 카드 혜택 관리를 위한 마이데이터 플랫폼, ‘더쎈카드’는 마이데이터 사업자 최초로 3만 5천여 가지에 이르는 국내 모든 카드의 혜택 정보를 기반으로 실적을 관리해 주는 서비스이다.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 정보를 분석하고,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결제 시 최적의 카드를 제안하는 획기적인 서비스로 이용자를 꾸준히 모으고 있다. 헥토이노베이션의 다양한 IT 서비스를 기획 및 운영하는 CP사업부 장세웅 팀장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HECTO INNOVATION

CP사업부 CP사업실 기획2팀
장세웅 팀장

 

팀장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헥토이노베이션 CP사업실 기획2팀 팀장을 맡은 장세웅입니다. 2015년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8년째 근무 중입니다.

 

헥토이노베이션이 제공하는 IT 플랫폼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헥토이노베이션은 IT 기술을 바탕으로 생활에 유익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에는 로그인/인증 보안 서비스 및 마이데이터 라이선스를 활용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모빌리티/생활 관련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카드 실적을 예측하고 혜택을 관리해주는 ‘더쎈카드’와 자동차 시승 및 전기차 구매를 예약할 수 있는 ‘티오르’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이동통신사와 제휴해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nterview 01

신규 서비스를 기획 및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사업을 발굴

 

CP사업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일을 하나요?
팀장님의 담당 업무도 설명해 주세요.

CP사업실은 헥토이노베이션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를 기획, 운영, 관리하는 업무 및 헥토이노베이션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신규 사업 발굴을 담당합니다. 제가 속한 기획2팀은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개인정보 유출 모니터링 서비스, 프롭테크 서비스를 담당하는 부서이며, 저는 총괄 PM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헥토이노베이션의 여러 서비스는 독자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플랫폼/솔루션/서비스와 연동되어 제공되므로 그 중간에서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규 서비스를 기획해서 사용자들에게 선보이기까지의 과정을 알려주세요.

헥토이노베이션에서는 신규 서비스의 기획에 앞서, 사내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발의할 수 있는 자리를 갖습니다. 보통 사내 투표를 통해 발의된 아이디어 중 하나를 선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규 서비스를 기획합니다.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며, 해당 아이디어가 실제로 사업성이 있는지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는 실현 가능성 및 서비스 안정성에 대해 분석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술, 보안, 법률과 관련해 다각도로 검토해야 하며,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 모든 단계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기능 정의 및 기획서 작성을 시작합니다. 서비스에서 어떤 기능들을 제공할지, 정책은 어떻게 가져갈지와 같은 부분을 생각하며 기능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세한 서비스 기획서를 만듭니다. 이 서비스 기획서를 토대로 디자인, 퍼블, 개발, QA가 진행되므로 기획자는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고려해 디테일하게 기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기획서가 완성되면, 서비스 제작을 시작합니다. 디자인, 퍼블, 개발을 거쳐 모의 서비스의 퀄리티를 검증하고 수정하고 나면 드디어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선보입니다.

 

기획에 참여하신 프로젝트 중 사용자 반응이 특히 좋았던 것을 소개해 주세요.

가장 최근에 진행한 프롭테크 서비스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상승기, 하락기 상관없이 많은 사람이 관심을 두는 시장인데요, 헥토이노베이션에서는 청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고 판단해, 청약 가점을 통한 청약 당첨 확률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프롭테크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2021년 12월에 출시되었는데, 예상보다 더 뜨거운 사용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획팀의 예측이 맞았다는 사실에 무척 뿌듯했습니다.

Interview 02

관심 있는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며 트렌드 파악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읽고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인 것 같아요.

그렇습니다.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와 성별, 세대, 생애주기에 따른 관심사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죠. 저는 매일 국내외 IT 분야의 기사 및 전문가 포스팅, 관련 서적을 읽으며 IT서비스 트렌드와 현황을 파악하고, 실제 니즈 및 고객 반응도를 확인하기 위해 SNS 및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합니다. 또한, IT 서비스는 UX/UI 구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핀터레스트나 드리블에서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분석해보기 위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오픈하면 꼭 사용해 보는 편입니다.

 

CP사업부에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어떤 방식으로 일을 배우나요?

멘토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헥토이노베이션에 머무르는 시간 동안 업무를 포함해 모든 것을 알려주고 도와주는 멘티가 지정되어 신입사원이 조금 더 편안하고 수월하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는 서비스에 따라 나뉘는데, 신입사원이 가장 먼저 하는 업무는 담당 서비스에 대한 데일리 모니터링입니다. 이는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되는지, 외부적인 이슈는 없는지, 이슈가 있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입니다. 모니터링 업무를 통해 데이터 분석력을 갖추고 나면, 신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CP사업부의 업무 목표와 업무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업무 목표를 한 가지로 규정하기는 힘들지만,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서비스를 운영하고, 서비스에 대한 단기적, 중장기적 전략을 세워 헥토이노베이션이 나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큰 업무 목표입니다. 업무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지표들을 활용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는 고객 반응률입니다.

Interview 03

건강관리에 도움 되는 재미있고 실속 있는 복지제도

 

헥토이노베이션에 입사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경영학을 전공했는데, 대학 시절부터 기획에 큰 흥미를 느껴, 관련 분야로 진출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기회로 채용 포털 기업에서 모바일 서비스 기획팀 인턴으로 근무했고, 이어서 T 커머스 기업 기획팀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바일 IT 서비스 기획자로 커리어의 방향을 굳혔고, 헥토이노베이션에서 해당 직무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팀원들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요?

일로 만난 사이지만, 일만 하는 삭막한 관계가 ‘쿨’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인간적인 관심과 애정 없이 어떻게 함께 즐겁게 일하겠어요. (웃음) 저는 팀원들과 일상적인 주제로small talk를 자주 나누려고 합니다. 관심사를 공유하고, 일상 이야기를 하면서 서로를 조금 더 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 물론 부담스럽지 않을 만큼의 선을 지키는 센스는 꼭 있어야 해요! (웃음) 그리고 회사에서 조기 퇴근 후 함께 어울리는 ’E-UM 데이’ 및 다양한 원데이 클래스를 운영하는데, 이러한 지원도 팀워크를 다지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헥토이노베이션은 다양한 복지혜택과 이벤트가 있다고 들었어요.
팀장님이 좋아하는 혜택은 무엇인가요?

정말 좋은 복지는 기업에서 나를 챙겨준다는 느낌을 들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헥토이노베이션은 임직원을 가족처럼 챙기는 복지혜택이 많습니다. 구내식당에서 맛과 영양을 갖춘 고퀄리티 식사를 하루 세끼 무료로 제공하고, 걸음 수만큼 복지포인트를 지급해 임직원들의 건강을 챙기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사인 헥토헬스케어의 유산균을 매월 제공하는 것도 저를 포함한 많은 직원이 좋아하는 복지입니다.

Interview 04

기획자는 다양한 분야에 능통한 All-rounder!

 

이 직무를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기획 업무는 전공보다 다양한 경험이 중요한 직무입니다. 서비스를 기획한다는 것은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기획 업무에 도전하고 싶다면, 아르바이트, 여행, 취미 생활 등 일상의 모든 것이 곧 경험이자 경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기획자는 다양한 것에 능통한 All-rounder여야 합니다. 트렌드를 읽는 감각 및 통찰력, 오류 없는 기획서를 작성하는 논리력, 여러 유관 부서들과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 모든 역량을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경험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기쁨을 알 때 기획자의 면모를 갖추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나요?

예상치 못한 곳에서 갈등이나 이슈가 발생했을 때 어려움을 느낍니다. 직장은 혼자 일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완벽하게 일을 처리해도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팀장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이슈를 해결해야 하는데, 가끔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팀원들이나 동료들과 일심동체로 고민하고 논의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큰 보람을 느낍니다.

 

같은 분야 및 직무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과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단순히 기획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그치지 말고, 본인이 직접 서비스를 구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기존에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역 기획해 보는 과정에서 기획자의 역량을 갖춰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 중 누군가는 유니콘, 데카콘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때까지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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