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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마케팅 효과를 향상하는 세일즈포스 마케팅 전문가

  • 아이투맥스 서비스본부 DMS팀 박유나 컨설턴트
  • 아이투맥스 서비스본부 DMS팀 박유나 컨설턴트

2021.11.301,749

세일즈포스는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 17만 사 이상의 기업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있는 글로벌 최고의 CRM 솔루션이다. 아이투맥스는 국내 유일의 세일즈포스 토탈 서비스 제공자 이자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서 고객 성공을 위한 지원 및 수행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 기업으로서 검증을 받은 클라우드 전문 기업이다. 박유나 컨설턴트로부터 아이투맥스의 세일즈포스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자.

I2MAX

DMS팀
박유나 컨설턴트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아이투맥스 DMS팀에서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는 박유나입니다. 고객사의 니즈를 분석하여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SaaS/Cloud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바쁘고 알찬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아이투맥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아이투맥스는 세계 1위 SaaS/Cloud CRM 솔루션인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플래티넘 파트너사입니다. 아시아에서는 10개 미만일 정도로 철저한 검증을 거쳐 선정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아이투맥스가 유일합니다. 최근 한국 세일즈포스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아이투맥스 역시 함께 성장하는 추세에 있으며, 구성원 모두가 최고의 클라우드 전문가로서 회사와 직원이 ‘함께성장·함께성공’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속된 DMS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아이투맥스 DMS팀은 세일즈포스의 여러 가지 Product 중에서도 특히 마케팅 클라우드(Salesforce Marketing Cloud) 부문의 전문가입니다.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파악한 마케팅 전략과 방향성을 반영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군 고객 니즈에 따른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저희 팀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DMS팀은 마케팅 클라우드를 컨설팅하는 과정부터 시작하여 구축, 운영, 보수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를 리딩하는데요. 저는 그 중 구축 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축 업무는 고객사 니즈를 분석 및 설계하고, 고객사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솔루션 활용 방법을 컨설팅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Interview 01

비전공자이지만 노력으로 극복했어요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는 고객의 마케팅 효과를 높여 주는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채널(SNS, 미디어 광고, 메일 등)을 통한 ‘개인별 맞춤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여 기업 고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회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해당 회원이 더 관심을 가질 만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그 후 발송된 메시지에 반응했는지, 그 반응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지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후속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또한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는 마케팅의 진행 과정과 성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분기 매출 증가 원인이 마케팅의 효과인지, 제품력 상승 덕분인지 등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는 기존에 해외에서 많이 사용되는 솔루션이었으나, 세일즈포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요즈음에는 한국에서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 업무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시스템 이용 고객의 민원을 콜센터로부터 전달받아 고객 및 회원사의 요구사항에 맞춰 시스템 개선사항을 파악 후 설계를 진행합니다. 이후 시스템 설계에 대한 내용을 회원사에 공유하고 추가 개선사항 및 의견을 반영하여 개발 일정을 잡고 개발을 진행합니다. 개발에 대한 시스템 반영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반영 모니터링을 하여 결과를 회원사에 보고하여 시스템 이용 고객들이 필요했던 기능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스템을 운영하며 민원응대를 중심으로 조금 더 개선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 개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전공자라고 들었어요. 해당 업무를 위해 어느 정도의 지식과 직무 경험이 필요할까요?

마케팅 클라우드 컨설턴트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 활용 능력입니다. 세일즈포스의 자료는 대부분 영어로 작성되어 있고, 고객이 해외 기업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원어민 수준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영어에 거부감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은 마케팅 분야에 대한 관심입니다. 저는 비전공자라 IT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입사했습니다만, 광고대행사 인턴으로 근무했던 경험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은 IT 업무에 대한 관심과 꾸준히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입니다. 사실 회사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충분한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입사 후에 공부하더라도 늦지 않습니다.

 

신입사원이 가장 자주 접하는 Tool(프로그램 등)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대부분의 회사가 그렇듯 프로젝트 진행에는 다수의 문서 작업이 동반됩니다. 따라서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 외의 툴은 들어와서 배우면 됩니다. 서로 협업하며 일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선임과 동료분들이 친절하게 잘 알려주실 거예요!

Interview 02

세일즈포스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컨설턴트님의 하루 일과는 어떠한가요?

출근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협업 툴과 메일, 캘린더 등을 통해 하루 일과를 확인하고 업무관련 캐치업이 필요한 부분들을 정리합니다. 저는 Notion이라는 툴을 업무에 있어 활발하게 사용하는 편인데, 해당 툴을 사용해 아침마다 To-do 리스트를 작성하고, 일/주/월 별 업무 진행상황을 체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데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이론적으로는 알지만 케이스에 적용했을 때 또 다른 관점에서 보게 되는 경우들이 많은데, 그런 부분은 틈틈이 메모해두고, 퇴근 전에 한 번 더 읽어보며 온전한 제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가지곤 합니다.

 

DMS팀에서는 어떤 성과를 창출해야 하나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있다면요?

고객 맞춤 마케팅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을 통해 고객사의 현업 마케터분들이 편하게 솔루션을 사용하고 마케팅 성과를 창출할 수 있게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각 프로젝트는 다음 프로젝트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고객과의 소통 능력과 고객의 입장에서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개선과 노력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위의 질문과 관련해 임직원 개개인이 어떤 노력을 해야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같은 요건이더라도 고객사 내 상황과 이해관계에 따라 솔루션 구축 방식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어떤 것이 최선일까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민에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개선 활동으로 고객의 요청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세일즈포스 써티(자격증) 취득을 통한 본인의 전문성 개발에 욕심이 있는 분이 좋습니다. 회사나 고객사의 어느 누구도 써티 취득을 강요하지 않지만 본인의 역량 발전이 곧 고객의 성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항상 성장에 대해 노력해야 합니다.

Interview 03

알파휴가를 제공하는 아이투맥스!


 

아이투맥스의 업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아이투맥스의 업무 분위기는 자유롭고 수평적입니다. 실제로 저는 상무님, 이사님들보다는 직급이 낮지만 자유롭게 업무 의견을 나누고 있으며, 합리적인 의견이라면 직급에 관계없이 존중받습니다. 아이투맥스는 임직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서로의 성과와 노력을 인정해 주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분이라면 아이투맥스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투맥스의 자랑할 만한 기업문화와 복지제도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회사와 인재개발팀이 직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합니다. 타 회사보다 직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되는 점이 많은 편이고, 직급과 관계없이 연차가 낮은 사원, 대리급의 의견도 귀 기울여 들어주셔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투맥스에서 시행하고 있는 많은 복지 제도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복지제도는 ‘알파휴가’ 입니다. 법정연차 외 추가로 5일의 휴가가 부여되어 다른 회사에 비해 많은 휴가를 보장받을 수 있으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라서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역량강화비(교육비) 지원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비전공자이니만큼 IT 역량이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역량강화비를 통해 방송통신대학교 학비를 지원받아 업무뿐 아니라 개인적인 역량 강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투맥스는 선택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어 매일 자유롭게 출퇴근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업계와 아이투맥스의 전망은 어떠한가요?

아이투맥스와 세일즈포스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세일즈포스뿐 아니라 클라우드 업계 자체가 해마다 큰 성장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죠. 산업 구조의 빠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으로 점점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는 요즈음 더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클라우드 산업은 꾸준히 발전할 것이며, 이에 따라 대기업을 포함한 많은 고객사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사례를 가지고 있는 아이투맥스의 전망 역시 매우 밝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Interview 04

서로 돕고 함께 스터디하는 분위기


 

컨설턴트님의 전공과 아이투맥스에 입사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였습니다. 경영학 내의 수많은 분야 들 중에서도 마케팅에 가장 관심이 있었고, IT 분야에 흥미를 느껴 관련 트렌드, 채용 소식들을 여러 플랫폼을 통해 구독하던 중, 세일즈포스에 대한 내용을 읽게 되었습니다.  세일즈포스가 CRM 솔루션 업계 글로벌 1위이며, 평소 종종 사용해왔던 태블로, 슬랙과 같은 툴을 인수했다는 사실에 흥미를 느껴 상세 내용을 더 찾아보던 중, 아이투맥스 블로그의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채용 공고를 통해서 아이투맥스가 세일즈포스의 파트너사이며, 여러 대형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CRM 솔루션을 구축/운영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구축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 클라우드 컨설턴트 직무에 흥미를 느꼈고, 마케터로서 요구되는 데이터 분석 및 스크립트 작성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하여 마케팅 클라우드 컨설턴트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아이투맥스에 입사하여 만족스러운 회사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비전공자로서 힘들었던 점이나, 이를 극복하신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IT업계에서 일하고 싶다는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기에 관련 업계에서의 업무 및 개인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업계 내 배경지식, 용어, 언어 등에 대해서는 아이투맥스에 입사하기 전에 조금이나마 기초를 쌓고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라는 프로덕트는 처음이었고,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무수히 많은 기능/케이스들이 있음을 알게 되어 프로덕트 이해에 있어 우선순위 선정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때마다 어려움을 동기, 선임들과 공유하여 방향성에 대한 조언을 받았고 세일즈포스의 트레일헤드에 개설된 교육과정들을 차분히, 꾸준히 따라가며 공부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트레일헤드란?
누구나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Salesforce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Salesforce 온라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https://trailhead.salesforce.com/ko)

 

역량 개발을 위해 회사에서 제공하거나 개인적으로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회사에서 매달 제공하는 역량강화비(교육비)를 활용하여 업무에 있어 필요하다고 느낀 여러 역량들을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학습하고 있습니다. 예로, 업무 중에 빈번하게 사용하는 SQL, Javascript 관련 심화 강의를 수강하고, 스페인어, 데이터 시각화 툴 등 평소 관심이 있었던 분야에 있어서도 회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배움의 장벽이 낮다는 점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세일즈포스 Certi(자격증) 취득에 있어서도 비용 지원과 더불어 사내 스터디, 웨비나 등의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자연스럽게 자격증 취득에 대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Interview 05

꾸준히 무언가를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클라우드 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성향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스스로의 성장에 관심이 있고 노력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올해에만 세일즈포스 클라우드에 5번의 업데이트가 있었던 만큼 IT는 빠르게 변화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성향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입사 전, 채용이나 향후 업무에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추천해주세요.

마케팅 클라우드 솔루션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업무적으로 SQL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SQL 정도는 다룰 줄 아시면 좋을 것 같아요. SQL 외에도 여러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입사 후에 배우면 되니 부담은 안 가지셔도 괜찮습니다.

 

신입사원 면접관으로 참석하신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으신가요? 이유와 함께 답변 부탁드려요.

꾸준히 무언가를 해 본 경험이 있냐고 물어보고 싶습니다. 저희 직무가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하는 직무이기도 하고 꾸준히 무언가를 해보았다는 것 자체가 책임감을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앞으로 뭘 하고 싶은지 물어보고 싶네요. 업무적이든 개인적이든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서 그 사람의 성향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업계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SaaS는 IT 업계 중에서도 비전공자가 입문하기에 비교적 좋은 업계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소프트웨어가 다 만들어진 상태에서 제공이 되기 때문에 코드를 쓰지 않더라도 기본 기능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요즘에는 비전공자들도 코딩을 배워 IT 업계에 많이 들어오는데 오랫동안 개발 공부를 해온 전공자를 비전공자가 개발 실력으로 넘어서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제가 비전공자로 IT 업계에 입문하여 개발자들과 함께 협업하며 기술들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는 지금이 큰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신입이고 전문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스스로의 잠재력을 믿고 노력한다면 그만큼의 기회가 돌아오니, 많은 분들이 용기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