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광선박설명

  • 설립 44년차

    1978년 설립

  • 89명

    사원 수

  • 중소기업

    기업형태

  • 170억 원

    2019년도 연매출

info_img

조광선박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

  • 울산항만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예선사
  • 재무 안정성을 확보한 탄탄한 중소기업
  • 상생의 가치에 공감하여 노사 동반성장에 힘쓰는 기업

숫자로 보는 기업 HISTORY

HISTORY

사업분야

내용참조

부산항에 이어 전국 2위 규모의 물동량을 자랑하는 울산항은 자동차 및 선박과 같은 울산 지역 주력 산업 품목을 수출하기 위한 전초 기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신북방과 북극해 지역의 자원 공급 사슬로 인한 울산항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앞으로 동북아시아의 에너지 물류 허브로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런 울산항을 사업 거점으로 하는 조광선박은 40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울산항을 드나드는 선박들의 예선 업무를 담당하며 항만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내용참조
관련이미지
선박 입출항 보조 업무

항만 내 입출항 선박에 대한 신속하고 안전한 예선은 항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업무이다. 조광선박은 울산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을 부두나 계류 시설에 안전하게 접안, 이안시키는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관련이미지
Tailing 업무

울산항의 해상 접안시설 계류 시, 본선 및 하역 시설의 안전, 그리고 오염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선미 로프를 조정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는 항만 운영의 안전성 향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용참조

울산을 거점으로 오랜 기간 지역 주민들과 함께해 온 조광선박은 기업의 이윤을 지역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 왔다. 사내 동아리의 하나인 조광선박 봉사단은 ‘사랑의 김장나누기’와 같은 행사를 통해 지역에서 소외된 계층들을 돕고 있으며, 대구에서 코로나19가 확산세에 접어들었을 때는 대구지역 병원에 1200만원 상당의 방호 물품을 전달하여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지역 사회에서의 두툼한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해 온 조광선박은 앞으로도 지역 주민, 그리고 조직의 구성원들과 동반 성장을 이룩해 나갈 계획이다.

기업분석

기업분석 목록
제목 날짜 출처
상세기업정보 / Brief Credit Report (유료) Nice 평가정보

복리후생

지원금과 보험

지원금과 보험

4대 보험 가입, 자녀학자금 지원
인센티브 제도

인센티브 제도

상여금 지급
포상 제도

포상 제도

장기근속자에게 포상 및 부부동반 여행,
우수사원 포상 제도
경조사 지원

경조사 지원

경조사 발생 시 경조 휴가 및
경조금 지급
각종 수당

각종 수당

연차/야근/휴일 수당 지급,
교통비와 급식보조비 지급
기념일

기념일

선물 명절과 근로자의 날 선물 지급
휴가 지원

휴가 지원

리조트 회원권 사용 가능
문화 행사

문화 행사

매년 말 ‘송년의 밤’ 행사

근무환경

  • 기업 전경 울산항 예선업의 역사, 조광선박
  • 사무실 알차게 구획된 업무 공간
  • 조광601호 6,500HP의 선박
  • 송년의 밤 매년 연말 감사를 나누는 시간
  • 자원봉사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하는 조광선박

인재상

인재상

채용 프로세스

채용 프로세스

인사담당자의 리얼 인터뷰

내용참조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우선 서류전형은 해상직과 육상직 두 가지로 구분하여 지원하게 되어있습니다. 해상직의 경우는 보통 자격요건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보유한 자격증과 이력을 누락 없이 기재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정량화할 수 없는 본인의 가치관과 장단점을 소개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광선박은 사람과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면접전형에서는 우리 회사의 이러한 가치관을 이해하고 잘 융화될 수 있는 인성을 가진 지원자를 높이 평가하므로, 이 점을 유념하여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입사자와 근무자를 위한 교육과정이 있나요?
해상직 근무자는 승선에 필요한 안전교육을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을 통해 수료해야 승선이 가능하여 이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통과정으로 직장 내 법정 의무교육을 1년에 1회 이상 진행하며, 그 외 직무 관련된 교육은 상공회의소를 통해 지원합니다. 간혹 실무자가 실무에 필요한 외부 교육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검토 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편입니다.
인턴십 채용에 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광선박은 행복한 직원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편안한 근무환경과 자유로운 소통문화 정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노조∙노사 협의회를 운영하여 근무자들의 고충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체육대회나 송년회 행사를 통해 임직원의 화합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카페테리아, 교육장, 넓은 주차장 등을 갖춘 신사옥으로 입주하여 더 쾌적한 근무 공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직무인터뷰

관련이미지

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올해로 입사 6년 차가 된 ㈜조광선박 이민욱 대리입니다. ㈜조광선박은 울산항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예선사로 항만에서 선박의 입출항을 보조하는 업무와 T AILING업무(해상 접안시설 계류 시 본선과 하역 시설의 안전 및 오염사고 예방을 위한 선미로프 조정작업)로 항만 운영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사, 총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전공이나 자격증은 무엇인가요?

인사 및 총무직은 어느 기업에서나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업무이기 때문에 업무 역량만 갖추고 있다면 전공의 제한이 적은 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문서 작성 업무가 많으므로 OA관련 자격증을 보유한다면 업무를 좀 더 편하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특정 전공이나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아르바이트나 봉사활동과 같이 사회성과 소통능력을 키울 수 있는 여러 경험을 해 보는 것입니다.

관련이미지

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조광선박에서 선박 및 선원 관리 업무를 맡은 허진호입니다. 공무팀은 예선 선박의 컨디션관리, 간단한 정비 및 수리 스케줄 관리, 부품관리 및 발주, 업무에 필요한 선원 필수 교육, 선원 안전교육을 진행하여 정상적인 예선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선박 관리 업무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보유하고 있는 선박의 컨디션이 예선 작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항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주 교체하는 부품들의 재고를 항상 확보해야 하며, 점검을 통해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선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항상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작은 문제도 간과하지 않는 것이 이 업무에서 유의할 점입니다.

채용정보

기업뉴스 목록
접수기간 채용제목 경력
채용정보가 없습니다.

오시는길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225

아이콘 www.ulsantug.com

아이콘 052-265-7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