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IT기술로 만드는 스마트교통, LG CNS 프로그래밍 애널리스트

  • 교통정보팀
  • LG CNS에서 스마트 교통카드의 전반을 다루고 있는 교통정보팀 박해용 대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2016.02.2417,331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사용하는 교통카드 시스템! 이를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LG CNS의 박해용 대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LG CNS에서 T-money 교통카드 시스템 개발 및 유지 보수를 하고 있는 Programming Analyst 박해용입니다.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LG CNS의 스마트 교통카드 기술 기반의 정보시스템을 통하여 T-money 교통카드 요금 자동징수와 금액 정산, 자동 배분 및 모니터링을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집한 정보를 통해 과학적으로 노선을 관리하고 승/하차 정보를 바탕으로 유동인구 흐름을 분석하여 시민들에게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박해용 대리님의 전공은 무엇이었나요? 또한 팀 내 전공자 분포는 어떻게 되나요?
저는 산업공학을 전공하였고 IT 비전공자였지만 LG CNS를 IT사관학교라 불리우게 만든 IT집중 교육 프로그램인 VCC(Value Creation Course)과정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기술 또는 솔루션에 대해 전사 구성원 누구나 참여하여 학습하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오픈된 학습조직인데요. 이 과정을 통해 많은 IT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IT분야에 대한 지식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재직하고 계신 분들의 전공을 보면 LG CNS가 추진하고 있는 융복합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전공과 경험을 한 분들이 많습니다.

입사하여 동기들을 만났을 때에도 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공학, 산업공학과 기계공학 그리고 경영학 등 전공학과가 다양했었습니다. 혹은 특정 외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줄 아는 동기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산업공학도로서 일련의 공정관리 및 경영공학 관련 지식에 있어서 강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동기는 IT관련 스킬에 대한 빠른 습득이 장점입니다. 경영학 전공자는 고객의 비즈니스와 사업구조를 파악하는 부분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마인드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공통 자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시스템으로 구현하려면 먼저 고객의 사업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를 적합하게 구현해내는 IT기술 지식도 필수적이죠. 때문에 늘 학습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또한 모든 업무는 팀 단위로 진행되고, 고객과의 의사소통도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업무를 하며 느끼는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한 것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현재 Program Analyst로 교통카드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고 있지만 외국어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교통카드시스템의 경우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콜롬비아 등http://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다른 사업분야 역시 2020년까지 전체 매출 중에 해외 사업 매출 50% 이상이라는 VISION에 맞추어 해외 진출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남미 쪽으로 사업을 활성화하려는 목적을 둔 사업부에 속해있기 때문에 관련 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개발뿐만이 아닌 해외 사업의 이행 및 구축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직무를 수행하며 뿌듯한 점이 있다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사용하는 교통카드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 보수하는 대국민서비스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모습을 볼 때 뿌듯합니다. 매일 지하철과 버스, 택시 등의 대중교통을 타며 자부심을 느낍니다.

 

LG 안에서 업무적 목표와,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업무적으로는 지금 맡고 있는 교통 업무 전문가로 성장하여 교통서비스 분야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LG CNS에서 다양한 직무를 경험해 보며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진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양한 비즈니스를 다뤄야 하기 때문에 많은 경험을 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문제가 있을 때 자신감과 끈기를 가지고 해결하려는 열정적인 마음가짐과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여 프로그램상에 논리적이고 치밀하게 구현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 필요합니다.
 

 

* 인터뷰는 LG Careers(LG그룹 채용포탈 사이트) 운영진의 동의 하에 게재되었습니다.

무단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출처-LG CAREERS 직무소개

 

 

 

관련 글 더 보기  

>LGCNS 기업분석과 자소서 항목부터 면접 기출 문제까지, 공채 준비에 필요한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