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경력사원 공개 채용

    Q1.① 성장과정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연대기를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희망 직무와 관련된 재능 및 자질을 보여줄 수 있는 어린 시절 사례를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를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희망 직무의 직무적성 및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인 미션(경쟁력 있는 기술과 솔루션으로 고객의 성장을 돕고 나아가 안전한 자동차 제조에 기여한다), 비전(세계 최고의 냉간단조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리딩기업이 되어 가족과 친구들에게 입사를 권하는 회사가 된다), 핵심가치(긍정/ 창의/신의/화합), 경영철학(창조적 인재육성/ 최고지향/ 함께하는 기업문화)를 반영할 수 있는 경험을 통해 회사와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시면 됩니다.
    Q2.② 학창시절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채용하는 희망 직무의 대부분이 기술과 관련이 있거나,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직무입니다. 따라서 희망 직무와 관련된 학창시절 경험 중 지원자의 조직적응력/리더십/ 팀워크/ 대인관계역량과 같은 기초직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선택하여 기술하시면 됩니다. 가급적 최근의 경험을 선택하고, 제시한 사례 안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역량이 강조되도록 글을 구성하여 작성하세요!
    Q3.③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으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회사지원동기의 경우 회사의 주력사업/ 최근 이슈 및 동향/ 업계 전망 등을 통해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표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는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미션/ 비전/ 핵심가치/ 경영철학 등)를 반영할 수 있는 신념, 직장관, 직업관을 들어 일치함을 밝히며 입사의지를 표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직무지원동기의 경우 직무에 대한 열정을 간략히 제시하고, 그 증빙으로써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관련 직무에서 중요시하는 전문성(유관경력 및 경험/ 자격증/ 전공프로젝트 등)을 함양하였던 경험을 중심으로 어떤 역량이 있고, 이러한 역량을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회사의 사업과 연결하여 작성하세요! 자신의 역량을 작성할 때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에 초점을 두지 말고 역량을 갖춘 후 어떻게 발휘하였는지에 주안점을 두고 기술해야 합니다. 채용공고의 우대사항/ 회사 홈페이지의 사업내용을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희망직무로 입사한 이 후 어떻게 역량을 발전시키고 회사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입사 후 궁극적인 직무목표와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소 목표를 기간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면 됩니다.
    Q4.④ 자유항목 (주제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기재)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앞서 보여주지 못한 지원자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어떤 주제로 작성하여도 무방하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목적이 희망회사 및 직무로의 입사인 바 반드시 회사 또는 직무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 지원자가 자신의 장점을 중심으로 글을 작성한다면, 고객서비스 정신을 발휘하였던 경험, 대인관계능력, 전략적 마케팅 능력 등을 발휘하였던 사례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한 후 이러한 역량이 궁극적으로 영업 업무에서 성과를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