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그룹 계열사
기타 자연과학 연구개발업
업계 2위
164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12월 10일 오후 2시 10분에서 KIST 본관에서 면접을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5명 지원자 1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은 면접자 1대 면접관 5명 이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은 면접장에 들어가면 1분 자기소개를 먼저 진행하고 면접관이 질문을 추가적으로 진행합니다. 1사람당 10분 내외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관님은 지원서의 경험 및 인적사항을 갖고 질문을 했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한국OOOOOOOOO에서 본인의 소속부서와 어떤 업무를 수행했습니까?
    A.OOOOOO OOOO팀에서 소재부품장비 관련 업무 지원 및 세미나 준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요 5개국 소재부품장비 세미나 준비 및 소재부품장비 기사 스크랩 지원을 맡았습니다.
    Q.대한민국의 현안에서 가장 개발해야하는 기술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파워팩 개발을 통해 대한민국 방산 무기의 고질병을 고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대한민국의 K9자주포 k2전차 레드백은 심장의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부품이 직도입으로 인해 K9 자주포와 k2전차 레드백이 엔진미션을 독일산 엔진 미션을 쓰고 있습니다. 소재 부품에서 핵심인 엔진과 미션의 국산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Q.소재부품장비의 세미나의 현황으로 볼때 소재부품산업의 현황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A.소재 부품 장비의 분야에서 독일은 기계 장비 분야에서 엄청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 미흡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에서 부진을 격었습니다. 미국은 석유화학 제품이 우수하지만 다른 분야의 품질 경쟁력 및 가격경쟁력 약화로 인해 시장점유율이 감소했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면접관은 질문을 물어보고 답변에 따라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즉각적으로 물어보고 공감하는 부분에 있으면 고개를 끄덕거리는 것 같았습니다. 면접관은 질문의 답변 사항에 따라 추가적인 질문을 과감하게 물어보는 것 같았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면접 분위기는 처음에 덕담을 하면서 시작했고 편안하게 질문을 물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본인의 경험사항에 대해 말을 할때 추가적인 꼬리질문을 통해 구체적으로 물어보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시간이 10분이내로 짧았다는 점과 마지막 답변에 취지에 맞게 답변을 하지 못해 재 답변을 통해 취지에 맞게 답변을 했습니다. 1대 다 면접이기 때문에 질문을 파악하고 본인의 생각을 짧고 명확하게 답변할걸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KIST는 면접준비하기 위해 교통경로를 명확히 파악하길 바랍니다. 지하철에서 좀 걸어야하고 신분증 확인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 미리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KIST 면접은 1분자기소개 이후 면접관님이 질문을 자유롭게 하기 때문에 본인의 이력을 명확히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IST는 마지막 말 한마디는 물어보지 않고 교통비는 따로 주지않는다는 점은 명확히 이해하길 바랍니다. 다과는 주지만 물이나 음료는 없었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역량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지방에 산다고하니까 특이하게 화상면접으로 보았습니다. 질문의 대부분은 자기소개서 기반 역량면접이 이었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왜 빅데이터를 하게 되었는지?수학을 전공하면서 자연과학이 아닌 실제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서 빅데이터 공부를 했습니다. 사는 곳이 청주인데 괜찮나요?네, 근처에 방을 마련해서 살 수 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전문 면접관이 아닌 연구실에 계시는 박사님들과 면접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정말 박사님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해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KIST 지원자분들 중에서 지방에 산다고 하니까 화상으로 면접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조금 덜 떨렸습니다. 전문 면접관이 아니고 박사님들이기 때문에 압박스러운 면접, 인성면접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제출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했습니다.

제가 연구실에서 인턴한 경험이 있기 때문은 긍정적으로 평가를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익을 위해서 있는 기업이 아니라서 연구를 해야하는데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많이 궁금해했습니다.

저는 회귀분석 직무로 지원을 했기 때문에 주로 R의 활용능력에 대해서 궁금해 하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했던 공모전 프로젝트에 대해서 R을 어떻게 활용을 했찌는지에 대해서 주로 질문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분위기는 정말 편안했습니다. 화상면접이기도 했지만 면접을 보시는 분들이 저는 학생이라는 생각에 박사님과 학생이 대화하듯이 정말 편안하게 면접을 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은 연구를 하는 기관이기때문에 자신이 왜 연구를 하고싶은지에 대해서 확실한게 알고있어야 할 거같습니다.
자기소개 기반 면접이었습니다. 면접관 지원자 7:1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시간은 약 15분 가량 걸린 것 같습니다.
편한듯하면서도 압박형 질문들이 들어와서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면접관들의 인상이 좋으셨습니다.
전문연구직으로 지원하였는데, 서류 통과 후 1차 세미나 면접에서 탈락하였습니다. 1차 세미나 면접은 자신의 연구 이력, 성과, 입사 후 계획을 PPT로 정리하여 7분 발표 8분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연구직으로 1차 서류 심사 후 합격자에 한해 온라인 인적성 검사를 실시합니다. 2차 면접은 자질검정 세미나로 전공 면접을 보고 마지막 3차에서는 임원/원장님 면접이 진행됩니다. 면접 분위기는 편안하게 진행이 되지만 자기 전공이나 분야에 대해 자신감 있게 발표해야 합니다. 면접관 모두 한 분야의 전문가들이므로 성실하게 대답하고 인정할 건 인정하면서 공정하게 답변을 해야 꼬투리를 잡히지 않는 거 같습니다.
로봇제어 연구단에 면접을 보게 되었는데 2명의 면접관이 들어오셨습니다. 면접 소요시간은 약 20~30분 정도였고 면접관 한 분은 공격적인 질문과 압박을 주는 반면 다른 면접관은 평온하고 긴장을 풀라며 격려해주셨습니다.
병역 특례로 지원하였고, 채용 과정은 서류심사-1차 면접-2차 면접 순서로 진행됩니다. 해당분야 1명 채용인데 1차 면접에서 5명이 있었습니다. 면접은 약 5분 정도 진행되었고 연구 내용 간략히 발표하고 간략한 질의응답이 있었습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