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일전기
한일전기그룹 계열사
기체 펌프 및 압축기 제조업
업계 4위
127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9년도 신입 및 경력 공개채용

    Q1.성장과정 (20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채용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가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마음가짐으로 임할지 판단할 수 있도록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성격의 장단점 (20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조사나 고민을 해 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Q3.지원동기 (20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본 문항은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동기는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로 나뉘며, 질문에서 별도의 구분이 없이 지원동기를 묻는 경우 두 가지 모두를 기술하시고, 본인의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와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피력하여야 합니다. 회사지원동기는 다른 회사가 아닌 꼭 한일전기(주)여야 하는가를 기술하여야 합니다. 먼저 회사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지원했으며,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입사의지를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회사에 대해 수집한 정보를 나열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되며, 회사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자신의 경험과 접목시켜 작성하여야 합니다. 직무지원동기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직무와 유관한 교육과정, 대내외활동, 자격증, 수행 프로젝트 등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본인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고, 채용공고에서 제시하는 자격조건이나 우대사항을 고려하여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시기 바랍니다.
    Q4.입사 후 계획 및 포부 (200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입사 후 포부는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 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신입 공채 모집

    Q1.① 성장과정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연대기를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린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관을 정립하였거나, 희망 직무의 직무적성에 해당하는 자질을 발전시켜왔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성장과정을 작성할 때는 회사의 인재상(예의 바른 인재 / 전문적인 인재 / 도전적인 인재 / 끈기 있는 인재) 및 직무적성을 우선 파악하고 작성하도록 하세요!
    Q2.② 성격의 장단점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단점 또한 기초직무역량(조직적응력/ 대인관계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등) 또는 희망 직무의 직무적성에 기초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장점의 경우 직무를 하는데 강점이 되는 자질을 선택하여 관련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영업부문 지원자라면 친화력 / 사교성 등을 통해 대인관계역량이 뛰어난 지원자임을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직무 필수 역량에 반하는 주제로 작성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지원자라면 ‘낯을 많이 가린다/ 소심하다/ 변화 및 도전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단점을 제시하였다면 반드시 개선을 위한 노력의 방법을 연결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보완점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단점을 인식하고 있음에서 개선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음을 유의하세요!
    Q3.③ 지원동기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회사지원동기 /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으로 구성합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왜 한일전기이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대답이 제시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에 대한 충성심, 회사의 주요 사업에 대한 관심,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나 정신에 대한 믿음 등을 통해 자신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직무지원동기의 경우 직무수행역량을 근거로 해당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 왔음을 밝히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직무지원동기는 간략히 제시하고,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유관 경험 및 경력, 자격증 등)이 강조될 수 있는 사례를 2-3개 선택하여 해당 경험에서 지원자의 노력과 객관적인 성과가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한일전기 홈페이지를 통해 주요사업 및 제조 제품들을 반드시 확인하고 작성하세요!
    Q4.④ 입사 후 계획 및 포부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입사 후 지원 직무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경력개발 계획을 입사직후-3년후-5년후-10년후의 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우선 입사 직 후 담당하게 될 직무의 분석에 더하여 연차 별로 요구되는 역량과 기술이 무엇인지도 분석해 주세요.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각 단계별로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소 목표와 실천 계획을 제시하여 체계적으로 자신의 직무 목표를 달성해 나갈 수 있음을 어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