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사)한국무역협회, 무역업체의 수출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 e-Biz 전략실
  •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CBT의 비중을 늘리고자 열심히 일하고 있는 e-Biz지원본부 김춘식 대리를 만나보았다.

2015.10.2912,981

한국은 반도체, 석유제품, 자동차, 석유화학, 일반기계 등 다양한 품목을 전세계 다양한 나라에 활발히 수출하고 있다. 이는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무역컨설팅 확대 등의 사업을 수행하는 한국무역협회가 있기에 가능한 일이 아닐까 싶다. 한국무역협회는 e-Biz지원본부를 통해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 수출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e-Biz지원본부 김춘식 대리 역시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CBT의 비중을 늘리고자 열심히 일하고 있다.

 



무역업체의 수출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안녕하세요. 한국무역협회 e-Biz지원본부 e-Biz전략실에서 근무하는 김춘식입니다. 대학생활 중 쌓았던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무역협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e-Biz지원본부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한국무역협회 e-Biz지원본부는 무역업체의 온라인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마케팅과 더불어, 수출에 필요한 무역정보를 무역업체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입사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겪었나요?

서류 접수, 인성검사, 필기 시험, 실무 면접, 임원 면접을 거쳤습니다. 일반시사논술, 한영/영한 번역, 영어에세이를 작성하는 필기시험과 토론, PT, 직무 관련 면접인 실무면접, 그리고 인성 및 영어회화 면접인 임원 면접을 거쳐 한국무역협회 e-Biz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e-Biz전략실에서 tradeKorea.com이라는 B2B e-Marketplace의 옴니채널 마케팅, 유관 IT시스템 개발 및 관리, 해외 바이어와 국내 셀러 매칭 지원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나요?

스스로를 지키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물론 모든 것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과정이지만, 이따금씩 학생 때 가지고 있던 개성이나 특질들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기분이 들 때가 있어서 속상합니다.

 



입사하기 전 대학생활이 궁금해요.

대학생활을 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경험해봤습니다. 대학교 흑인음악동아리에서 음악도 하고, 학교 가요제도 나갔어요. 그리고 제가 아르바이트 한 돈으로 미술학원을 등록해서 그림도 배워봤고요. 심지어 마라톤 대회도 나갔어요. 공대생이지만 음악, 미술, 체육 등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웃음).


자유분방함이 타고난 거 같아요.

제 자유로운 20대의 가치관에 영향을 준 곳이 있어요. 바로 ‘문화 아카이브 봄’이라는 곳입니다. 조금 다른 버전의 MIT 미디어 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프로젝트 작업을 하는 공간입니다. 20대 초반에 이곳에서 특정한 주제를 놓고, (예를 들면 인문학 세미나 같은) 여러 전공, 직업을 가진 사람들과 토의했죠. 그 과정에서 한 가지 사물을 보더라도 다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의 꿈이 궁금해요.

아직도 우리나라 전체 무역에서 온라인 CBT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습니다. 좋은 제품, 인프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플랫폼과 채널을 잘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런 것들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서 그 비중이 많이 늘어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인 꿈으로는, 어떤 분야에서든 제 힘으로 하나의 창조물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최근에 <끝까지 해내는 힘>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무척 인상 깊었어요. 거창한 무언가를 발명하진 않더라도, 하나의 흔적은 남기고 싶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그게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더 좋을 것 같고요.


취업 준비생에게 따뜻한 조언 부탁 드려요.
하루에도 몇 번씩 감정이 오르락내리락하던 그때가 생각나네요. ‘나는 왜 이럴까, 나는 쓸모 없는 사람인가.’ 등의 생각이 들던 때요. 자존감을 지키면서 차분하게 달려야 하는데 저는 쉽게 컨트롤이 되지 않았어요. 힘들겠지만 너무 좌절하지 말고, 그럴 때일수록 더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현직자도 만나보고, 취업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서 정보도 구하고요. 가장 많이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고민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힘든 건 주변에 나누고, 소중하게 시간을 쓰시길 바랍니다. 다 잘 될 겁니다. 파이팅!
 

 자료출처 : 오피스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