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노루페인트
노루그룹 계열사
일반용 도료 및 관련제품 제조업
업계 2위
89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안양시에 위치한 노루페인트 본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시간은 오전10시였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인사팀장님 을 비롯하여 경영분야쪽 임원분, 각 팀장님이 내석하셨습니다.
    지원자는 4명이었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은 다대다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일괄로 들어가고 약 1시간이 조금 넘게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자기소개시에만 코로나시국에도 지원자 인식을위하여 마스크를 벗고 1분자기소개를 돌아가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입사지원서를 토대로한 질문들이 이어졌습니다. 순서는 왼쪽부터 물으면 다음 질문 오른쪽부터 묻고 공정하고 공평하게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자신의 강점을 설명해주세요.
    A.“의사소통은 행정직무의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업무처리에 있어 조직 내외의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이 있으며, 소통은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소통 간 갈등이 생길 수도 있는데, 상대의 상황과 문화·조직적 환경을 고려하고, 배려하는
    소통을 한다면 관계회복은 물론 긍정적 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같이 효과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습득하기 위해 학교에서 관련 수업들을 수강하였습니다. 개인, 조직, 문화 등 소통 주체별 커뮤니케이션을 탐구하는 강좌를 통해
    이론적 기초를 다졌습니다. 졸업 후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며 다양한 업무관계자들을 접했고 많은 팀원과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현실적인 커뮤니케이션스킬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론적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한 경청과 이해, 공감 등 기초적인 역량을 함양 하였습니다.
    Q.입사후 포부는 어떻게 되시나요?
    A.입사 후 직무수행을 통해 경영관리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쌓은 역량이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좋은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입사 초기부터 3년 차까지는 해당 직무를 이해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익히는 단계로 계획할 예정입니다. 그동안의 자료들을 탐구하여 실무적인 역량을 함양할 것입니다. 이후 10년 차까지 직무의 베테랑이 될 것입니다. 사업의
    주체가 되어 주도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성취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그동안의 경력과 경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경영기획과 지원직무에 있어 체계적이고 분석적, 전략적 사고로 효율적이고 최대 성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Q.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설명해주세요.
    A.“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제가 좌우명으로 품고 있는 말입니다. 저는 모든 일에 있어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행하는 것이 저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연출 생활을 할 때도 제 능력에는 과분한 일들을 맡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고 포기하고 내려놓고 싶은 마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늘 차분하게 마음을 다잡고 저의 능력을 알고 해결해갈 수 있다고 생각해 그런 일들이 저에게 맡겨졌다고 생각했고 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렇게 되니
    자연스레 "묵묵히 일을 잘해나간다", "성실하고 책임감 있다"는 칭찬을 자주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여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압박면접의 형태는 아닌, 친근하게 물 마실 시간도 주어지고 긴장하지 말라고 여유 있고 친절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기업에서
    느껴보지 못한 따듯한 면접이었습니다. 면접관님들도 대답에 대한 리액션을 좋게 해주시고 모두가 긍정적인 결과를 품을 수 있게 하는 기분이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면접실 입장 때부터 긴장을 풀어주시기 위하여 올 때는 어떻게 왔는가 사는 곳이 어는 곳인가, 일명 아이스브레이킹을 위하여 긴장한
    면접자들을 위하여 면접관분들께 많은 노력을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저 또한 최소한의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채 준비했던 답변과 생각을 모두 쏟고 면접장을 나올 수 있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그래도 면접이라는게 다대다이다보니 제가 생각하고 답변하려고 했던 질문이 옆 사람이 비슷하게 하게 된다면 내가 카피한 것처럼 보이진 않을까 내 주관이 없어 보이는 건 아닐까 고민 될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주관과 경험이 확고하게 뒷받쳐 준 지원자라면 이러한 상황도 타개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근처에 광명역이 있어 그곳에서 버스로 20분정도 걸렸던거 같습니다. 주차공간은 그리 여유 있지는 않아 보이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걸 적극 추천 드립니다. 면접대기실에 들어서면 생수를 주시고 면접비가 주어집니다. 일괄이 아닌, 거리에 따라 주어지고 있었습니다.
    보통 면접준비를 하실 때 기업분석을 많이 하시는데 요즘은 수시채용이 많다 보니 기업분석은 적당희 최소한의 선만 하시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경험과 배움들 이러한 것들을 다시 한번 체계적으로 정리해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기업에 관한 질문보다는 나 자신의 스토리에 관한 질문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나에 대해 다시 한번 뒤돌아보고 약점은 없을지 대답을 어찌해야 할지 고심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안양 노루페인트 본사 1층 회의실에서 봤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 3 면접자 30명 정도였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3 면접자 3 으로 3:3형식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1분 자기소개 지원동기 성격 장단점 업무강점 마케팅은 무엇인가 등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한분이 먼저 질문을 다 하시고 그 이후에 다른 면접관 2분이 돌아가며 질문을 다 하셨습니다.
    다들 실무진으로 계신 분들로 보였는데, 질문도 실무관련 질문이 많았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마케팅에서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A.마케팅 관련 활동들을 많이 해왔다.
    학교에서 마케팅 수업을 다 수료했고 학점도 좋았다.
    공모전에 참여하여 수상한 경험이 크다.
    Q.회사에 대해서 알고있는바는?
    A.회사의 기본적 사항을 말씀드리고
    직무 관련 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약점 보완 방안과 곁들여 말씀드렸습니다.
    (면접봤던 내용을 기록한 파일이 삭제되서 세부 내용은 기억이 잘 안납니다)
    Q.잘 안맞는 상사와 함께 일한다면?
    A.제 성격의 장점이 능글스러움 입니다.
    비록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하더라도, 저는 배우는 입장이기에 능글스럽게 굴며 맞지 않는 부분도 맞춰가며 업무를 배워나갈 것입니다.
    Q.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A.분석적인 역량과 사회를 아우르는 통찰력을 필요로하는 마케팅이 가장 적성에 맞다고 느꼈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여성분이 한분 계셨는데 여성분이 정말 상냥하고 밝게 대답한 탓에 분위기가 좋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면접관님들도 강철이 아닌지라 밝게 질문 및 대답해주셨고 훈훈한 분위기 속에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여성분이 한분 계셨는데 여성분이 정말 상냥하고 밝게 대답한 탓에 분위기가 좋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면접관님들도 강철이 아닌지라 밝게 질문 및 대답해주셨고 훈훈한 분위기 속에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답을 조금 못했습니다.
    평소에 이런 질문에 대해서 다들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실것이고 저도 했지만 아쉽게도 잘 말하지 못했습니다.
    내용적인 부분은 아쉬울 수 밖에 없지만 준비했던 부분을 말하지 못하면 많이 아쉽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직무 지원분야와 관련해 매일 시사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질문들이 나오기도했고 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심도있게 생각해볼법한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관련 직무 혹은 관련 회사와 관련해서 꾸준히 정보를 습득하고 사고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보습득은 인터넷도 있지만 회사에서 홍보하는 내용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기본입니다. 인터넷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면접은 안양공장(본사)에서 봤습니다. 안양역에서 택시를 타고 10분 정도 들어가면 공장(본사)가 나옵니다. 공장 정문 옆에 대기실에 있다가 안내데스크 직원의 호출을 받고 인사담당자가 나와서 공장 안쪽 사무실로 인솔을 해주었고, 면접은 오후에 시작이 되었습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1차 면접에 온 사람은 총 6명이었습니다. 오전/오후가 나뉘어졌는지 여부까진 모르겠으나 오후에 갔었을 땐 총 6명의 지원자가 같이 대기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3명씩 2개조로 편성이 되어서 면접에 들어갔습니다. 면접관님은 총 2명이 있었습니다. 한 분은 영업지원쪽 부장님이라고 소개를 해주셨고, 나머지 한 분은 인사팀장님이셨습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2명에 지원자 3명인 多 : 多 면접이었습니다. 회의실 같은 곳에 들어가서 면접을 보았고, 면접 유형은 인성 면접, 역량 면접, 구조화 면접이었습니다. 다른 PT 면접이나 토론 면접의 방식은 아니었습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돌아가면서 1분 자기소개를 진행했습니다. 되도록이면 짧고 간결하게 하라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한 명씩 개별질문을 했습니다. 개별질문은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각자의 활동들에 대해서 깊이있게 소개를 해보고 무엇을 느꼈는지를 파악해보는 그런 방식의 질문들이 이어졌습니다. 그 후에는 몇몇 상황을 던져주고 각자의 생각을 말하는 공통질문도 하셨고 답변은 수험번호가 빠른 순으로 답변을 해나갔습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전공이 교육학인데, 왜 영업지원업무를 택했나?
    A.네, 비록 교육학과 완전하게 일치하는 HRD와 같은 직무는 아니지만, 분명 쓰임새나 활용점이 많다고 생각을 하여 지원을 했습니다.
    영업지원업무를 하다 보면 현장의 영업직들에게 영업의 정책이나 경영지원부서에서의 방침들을 일관성있게 전달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는 전공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원을 망설이지 않았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영업지원 자체가 가진 속성이 매력적이라 지원을 했습니다. 내가 주인공이 되기보다는 조연으로서 상대를 뒷받침해주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빠르게 캐치해내서 반영해줄 때 내부직원들이 성과가 좋다면 저 역시도 뿌듯함이 클 것이라고 생각을 했기에 충분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을 하여 영업지원업무를 택했습니다.
    Q.지원 동기는 무엇인가?
    A.군대에서 도장반에서 근무하며 처음 페인트에 대해 눈을 떴습니다.
    페인트는 건축, 자동차, 공업, 선박 등의 어느 산업에도 주원료로 쓰이는 중요한 생산재입니다. 또한 우리 일상 어디에서도 접할 수 있는 필수재이기도 합니다. 활용도가 높고 국가가 산업 발전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 꾸준하고 지속적 수요가 발생하는 시장인 것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노루페인트는 타사와는 달리 각종 전방산업의 페인트를 골고루 판매하는 다각화를 통해 리스크를 줄여 안정적인 경영을 하고 있는 강한 회사입니다. 페인트는 B2B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업계 최초로 홈쇼핑을 통한 판매 채널 시도, 컬러메이트 연구소 설립, 친친노루 운영 등으로 소비자와 가까이하려는 노력도 더하고 있어 믿음직스럽습니다. 안정성과 도전정신을 두루 갖춘 노루페인트라면 저 자신을 맡기고 함께 성장하기에 충분한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성격의 장점은?
    A.세심하고 책임감이 있습니다.
    과대표와 학생회장을 하면서 같은 과의 선배 동기 후배들을 두루 챙기면서 개개인에게 관심을 쓰는 습관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학과 생활이나 학사 제도에 대해 모르는 것이 있을 때마다 사실과 사례를 들어서 설명을 해주고, 모르는 것은 직접 학사운영실에 물어서까지 챙겨줬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걸어다니는 학사운영실이라는 별명을 얻고, 그 덕분에 많은 신임을 받으며 학창생활을 해나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태도로 지원업무를 해나갈 때에도 지원대상인 영업부서에서 가장 필요한 것을 먼저 찾고 적극적으로 해결해주려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Q.본인이 생각할 때 좋은 회사란 무엇인가?
    A.회사 내에서 제 스스로도 성장의 동기를 찾을 수 있게끔 해주고, 그를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훌륭한 멘토가 있는 곳이 가장 좋은 곳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회사에서 수동적으로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도 늘 자기발전을 꾀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기에 이러한 포부를 실현시킬 수 있는 환경이 갖춘 회사가 최적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고, 혼자서 처음부터 모든 것을 잘 해내갈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에 따뜻한 멘토가 있는 곳이라면 믿고 일할 수 있는 좋은 회사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Q.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A.이번 면접을 앞두고 노루페인트의 대리점 몇몇 곳을 둘러본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어느 계절에 어느 페인트의 수요가 많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또한 영업점에서 본사에게 바라는 점들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실제로 들어오기도 했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러한 적극적인 자세로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발벗고 나서겠습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면접관님들은 질문 하나하나에 피드백을 해주시거나 큰 반응을 보이거나 하진 않으셨습니다. 딱딱한 분위기였고 그래서 오히려 더 지원자들도 긴장을 했던 것 같습니다. 간혹 본인이 이해가 안 가거나 추가 설명을 요구하시긴 했습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농담을 하시거나 하는 등의 모습은 없었고 약간 건조한 분위기였습니다.
    그 외 공장 입구에서 사무실까지 인솔을 해주셨던 직원분은 친절히 안내를 해주셔서 좋았고, 간단히 공장에 관한 설명을 곁들여서 해줌으로써 면접 전에 긴장을 풀어주고 최소한의 정보를 주시려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면접장 내부에서는 묻는 말에 대답만 계속 해나가는 단조로운 패턴의 면접이어서 그런지 딱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막 압박을 주거나 지적을 하거나 하는 등의 분위기는 아니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옆에 있던 지원자의 답변에 영향을 받아 처음 생각했던 답변을 긴급 수정하려다가 오히려 말이 꼬이고 실수를 했던 것이 아쉽습니다. 항상 자기가 처음 생각했던 것을 고수하고 자신감있게 내 답이 맞다는 생각으로 말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면접은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설사 자신이 모르는 것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르면 모른다, 아니면 이건 모르지만 이렇게 준비는 해나가겠다 등의 자신감 있는 답변이 면접관에게 호감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영업/영업관리/영업지원 쪽 지원자들의 경우 이런 비언어적인 요소가 상당히 중요할 것입니다. 실제 업무 시에도 자신감있게 상대와 소통을 해야 하는 일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리적으로 위축되게 되면 말이 더 안나오게 되기 때문에 그러한 측면에서도 자신감은 정말 중요합니다.
    말 끝이 흐려지거나 다리가 떨리거나 하는 모습들에서 자신감이 없다는 것이 노출되기도 하기 때문에 `말` 자체보다는 말 이외의 외적 요소들에도 항상 신경을 쓰는 자세를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노루페인트 본사 도착 후 대기실에서 30분 있다가 면접보러 감.
면접자 4명, 면접관 3명이서 다대다 면접진행함.
자기소개, 지원동기 등을 시작으로 별 어려운 질문 없이 좋은 분위기에서 진행됨.
1, 2차 면접 모두 다대다로 진행함.
기본 전공과 인성면접 위주로 했음.
성씨 관련된 종파를 물어보는 질문도 함.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