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현대해상화재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그룹 계열사
손해 보험업
업계 2위
4653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16년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대졸4년 컴퓨터학부 학점 3.74/4.5 토익 850 토스 Level6 자격증 1개 인턴 2회

2017.03.0917,070

자소서 항목

  • Q1. 본인의 가치관 및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건 및 사람에 대하여 기재하여 주시고, 당시 상황, 본인의 행동 및 역할, 그로 인해 얻게 된 교훈 등에 대하여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Q2. 타인과 구분되는 본인만의 장점(능력)과 그 장점을 활용하여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였던 경험 및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Q3. 본인이 희망하는 관심직무에 대해 선택하게 된 사유와 해당직무를 지원하면서 본인이 준비해온 과정을 교육사항, 자격사항, 사회활동, 경력사항 등과 연계하여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본인만의 강점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기술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Q4. [CS마인드] Guide Page를 확인하신 후 해당역량의 정의 및 중점사항을 참고하여 본인의 경험 사례를 기술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 및 성과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 바랍니다. 가이드 페이지 열기 (1000자 이내)
  • Q5. [팀웍] Guide Page를 확인하신 후 해당역량의 정의 및 중점사항을 참고하여 본인의 경험 사례를 기술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 및 성과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 바랍니다.
  • Q6. [변화/혁신] Guide Page를 확인하신 후 해당역량의 정의 및 중점사항을 참고하여 본인의 경험 사례를 기술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 및 성과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 바랍니다.
  • Q7. [커뮤니케이션] Guide Page를 확인하신 후 해당역량의 정의 및 중점사항을 참고하여 본인의 경험 사례를 기술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 및 성과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 바랍니다.

합격 자소서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특이하게 문장을 작성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쉽고 단순하게 쓸 수 있는 내용을 독특한 의미를 부여하며 복잡하게 쓰고 있습니다. 추상적인 꾸밈이 많고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이 곳곳에 보입니다. 자기소개서는 문학서가 아니라 실용서에 가까운 글입니다. 즉, 질문과 답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내용이 회사, 직무, 지원자에 초점을 맞춰 직관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막연히 자신이 경험한 사례를 제시하기 바쁩니다. 지원하는 회사가 금융회사이고 희망직무가 IT직 이라면 그에 맞는 역량과 지식이 있을 것인데, 제시된 내용에서 금융과 관련된 이야기가 하나도 나오지 않았고, 금융업계의 IT직 특징에 대해 언급한 부분도 없었습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금융 IT직이 취업의 목표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금융 IT직이 희망하는 분야였다면 그와 관련된 내용을 추가해야 합니다.

답변
"어릴 적 꿈"

초등학교 시절, 아버지께서 운영하시던 컴퓨터학원에서 원생들이 컴퓨터 앞에 앉아서 프로그래밍 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화면 가득 영어와 문자의 조합으로 실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에 강한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그 중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고 컴퓨터를 전공할 것이라는 꿈을 갖고 현재까지 달려오고 있습니다.

"시험의 무대를 역전시킨 의지"

대학생이 된 후 군 전역을 하자마자 아버지는 은퇴를 하시게 되었고, 이러한 시기에 저는 학업과 아르바이트, 소모임 활동을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학업과 인맥에 대한 욕심이 많았지만, 모든 것을 동시에 하기엔 하루라는 시간은 저에게 너무도 짧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어려움이 아닌 나에게 주어진 시험의 무대라 생각하고, "오늘 계획한 것은 오늘 안에 해결하자."라는 굳은 의지를 품었습니다. 수첩을 활용해 일정을 기록하며 계획이 밀리지 않게 하나하나 차근차근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 결과 학업에 대한 열정으로 2번의 인턴 활동, 근로 장학생, 만족할 만한 성적을 얻을 수 있었으며 oo청년취업아카데미 교육을 수료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14년에는 소모임 부회장을 맡으며 축제, 축구대회 등 여러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고난의 극복을 경험함으로써, “어떤 상황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성실과 노력으로 극복하자."라는 신념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신념이 앞으로 현대해상의 한 사람으로서 꾸준히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561,288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이 항목의 질문에 대한 답이 아니라, 다른 회사에 지원하면서 쓴 성장과정을 그대로 갖다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본 항목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을 한다고 생각하고 내용을 기술해야 합니다. 본인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까? 이런 가치관과 성격을 가지게 된 것은 어떤 사건의 영향이 있었나요? 혹시 본인의 가치관과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 있었다면 누구이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세요.

답변
"사소한 것"

타인에게 물질적인 선물로 감동을 주는 것보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사소한 것 하나를 챙겨주는 것이 더 큰 감동으로 남는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것’이 제가 갖고 있는 타인과 구분되는 장점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군대에서 중대 인사계 행정병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이때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업무의 연속에서 흐름이 끊기지 않는 것 이였습니다. 먼저, 중대장, 행정보급관과 사무실 선임이 하는 행동과 어떤 업무스타일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고 그 분석에 따라 사소한 것을 뒤에서 챙겨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손님이 오시면 커피포트에 바로 불을 켜고 작업에 꼭 필요한 것들을 미리 챙겨놓고 배차된 차량을 기다리지 않도록 미리 전화를 하는 등 어떤 상황이든 다음에 있을 일을 예측하고 그 일을 미리 도와주거나 언지를 주며 사소한 것을 챙겼습니다. 이에 전역할 때 같은 사무실의 간부들은 제 전역후의 생활이 끔찍하다며 전역을 말리곤 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이와 같이 주위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사소한 것을 미리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군대에서 주위사람들의 편의성을 위해 노력한 것 같이 현대해상에 입사 후에도 고객들과 임직원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미리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원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421,104Byte

아쉬운점 1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불필요하게 생각을 많이 하게하는 내용이 있으면 안됩니다. 어느 누구가 보더라도 직관적이고 명쾌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쉽게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에서 탁월한 성과는 무엇입니까? 간부들이 전역을 말린 것이 탁월한 성과인가요? 회사가 기대하고 있는 내용에 비해 너무 초라한 성과라는 느낌이 듭니다. 문제는 자신의 장점을 애매모호하게 설정한 점입니다. 사소한 것이 자신의 장점이라는 말 자체가 명쾌하지 않습니다. 다른 소재를 활용하여 다시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 마지막에 형식적으로 쓰는 이런 글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본문에 좀 더 충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겁"

저는 겁이 많은 청년이었습니다. 그것은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과 기술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었습니다. 이는 유난히 변화와 흐름에 민감한 IT를 전공하며 생겨난 성향이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이 두려움은 저를 계속 뛰게 만든 원동력이 되어 주었습니다. 뒤처지지 않으려 저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했습니다.아쉬운점 1

첫째, 컴퓨터라는 전공에 대한 확고한 도메인을 갖추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를 위해 학부과정에서 Database, Web System, Embedded System 등 다양한 전공 기술들을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oo취업아카데미 교육을 통하여 Spring Framework를 이용하여 공연 예매 서비스를 주제로 ‘뮤지컬과 연극사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공에 지식을 확인하기 위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배운 전공을 복습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둘째, oo이라는 기업의 QA(품질보증)인턴과정을 통해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망분리 솔루션인 TrusZone에 대한 QA를 진행하며 업데이트 항목에 대한 Confirm Test와 TC를 통한 Regression Test를 진행하며 버그를 찾았습니다. 단순한 버그만 찾는 것이 아니라 변경 된 내용에 따라 TC를 수정, 관리하며 제품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고 담당직원에게 건의하여 프로그램을 명세를 바꾸기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물론, 이 두려움으로 인해 남들보다 더 힘들고, 좌절하는 순간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두려움을 자신감으로 바꾸고자 멈추지 않고 노력해왔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881,284Byte

아쉬운점 1 묻는 말에 대한 답은 없고 엉뚱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관심직무가 무엇이고 그 선택동기가 무엇인지를 써야 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2 현재 내용은 학업 과정에 대한 나열, 프로젝트 경험, 품질보증 인턴 경험에 대해 아주 간략하게 작성한 것이 전부입니다. 문제는 이 내용을 보고 지원자가 어떤 능력과 실력, 기술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질문에서는 교육사항, 자격사항, 사회활동, 경력사항 등 다양한 경험을 제시했는데,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은 수업과 인턴 두 가지 밖에 없다는 점이 지원자의 경험의 폭이 좁게 느껴집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한 문장입니다. 삭제해도 됩니다.

답변
ooooo에서 진행하는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의 면접 진행요원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며 CS마인드를 키웠습니다. 장충체육관에서 여러 부스를 두고 2일 동안 진행하는 프로그램에서 저는 출구 보안요원으로 근무하며 화장실 안내 및 인사 담당을 하였습니다.

이전에 몇몇 회사에서 면접을 보며 면접 진행자분들은 그 회사에 대한 이미지를 보여준다고 생각이 떠올랐고 그 생각을 바탕으로 면접자 분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 담당 직원 분들의 니즈도 제가 생각과 비슷하였고 최대한 요구를 만족시켜드리기로 하였습니다.

일이 시작되고 면접자분이 하시는 여러 질문에 최대한 성심성의껏 대답해드리고 긴장 완화를 위해 여러 다과 등을 챙겨드렸습니다. 또한 퇴장하실 때 웃음과 함께 인사를 통해 최대한 편한 분위기를 드리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일 중간중 담당자께서는 정말 출구 아르바이트를 잘 뽑았다며 칭찬해주셨고 일이 끝난 후에 다음에도 같이 할 수 있겠냐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이후 대전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서도 출구 아르바이트를 맡으며 제가 갖고 있는 CS마인드 역량을 충분히 펼칠 수 있었습니다. 현대 해상에 입사 후에도 웃음을 통해 주위사람들에게 친밀감을 형성하여 신뢰를 쌓는 사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391,105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주제에 맞는 사례를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사례가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CS 마인드에 대한 내용을 쓰기 위해 이 사례를 제시한 것이겠지만 좀 더 호감 가는 사례를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답변
"무임승차자를 동반자로"

현재 대학교에서 조별 과제 시 무임승차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팀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상황을 경험하였습니다. 창의적 공학설계 과목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었습니다. 주2회 회의를 정하고 진행하였는데 회의를 진행할수록 한 명이 잦은 지각, 분담된 역할에 대해서 충실히 수행하지 않는 등 무임승차자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진행에 차질이 생겨 팀원들이 무임승차자가 맡은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고, 팀원 모두가 비협조적인 태도에 대한 불만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팀원을 제외할까에 대한 고민했지만, 팀이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끝까지 함께 하기로 정했습니다.
아쉬운점 1

무거워진 팀 분위기를 해결할 방안은 대화가 유일하다고 생각하여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식시간을 통해 팀원들의 관심사나 취미 등 일상적인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 친구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마음이 열려 처음으로 개발하는 주제로 인해 기술적으로 부족하여 회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참여율이 저조해진 것은 팀원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은 모두의 문제점이라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2

이 계기로 팀 프로젝트에서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후 정기적으로 팀원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팀원들 간의 피드백을 통해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해상에서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시 제 팀워크 능력을 이바지할 것입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521,303Byte

아쉬운점 1 사례의 배경설명을 깔끔하게 정리한 점은 장점이지만 사례 자체가 흔히 볼 수 있는 식상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팀워크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결론은 대화로 푸는 것인데, 너무 식상하게 자주 보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3 얻은 것과 성과가 건성으로 써져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좀 더 깊이 있게 의미를 부여한다면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낯설다’를 ‘익숙하다’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여 뒤따르는 성취감은 제 자신감을 높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학부 시절 SW 위주의 교육커리큘럼 탓에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낯설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IT인으로서 다방면의 프로젝트 경험의 중요성을 느껴 이를 기회로 여겨 임베디드 시스템에 도전하였습니다.

‘Air Handle’이라는 입력 장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처음 느꼈던 감정은 ‘낯설다’ 그 자체였습니다. 처음에 무작정 개발을 진행하기보다 Breadboard의 회로원리와 센서동작을 정확히 이해하려 노력하였습니다. 그 후 운전자의 핸들모션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자이로센서의 값을 범위로 환산하여 구현하고 공부해왔던 회로원리를 바탕으로 만든 H/W위에 제가 만든 알고리즘을 입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였습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만들어진 알고리즘이 H/W를 정확하게 제어하는 모습을 보며 저는 뿌듯함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아쉬운점 1


S/W와 H/W의 낯선 첫 만남에 뒤이어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도전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낯설었던 도전을 익숙한 도전으로 만들기 위해서였습니다. 자동주차 시스템과 원격제어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RC카’, 외부에서 출입문을 제어하는 ‘스마트 도어락’ 등의 프로젝트를 마치며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낯선 분야에 대한 도전이더라도 익숙하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이러한 자신감은 IT인으로서 큰 무기가 될 확신을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581,293Byte

아쉬운점 1 금융회사 IT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임베디드 시스템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즉, 이 사례가 지원자의 지원직무와 관련된 기술적 역량을 판단하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원자는 변화, 혁신이라는 주제에 어울리는 경험이기에 이 사례를 썼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것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지원회사에서 크게 호감을 가질만한 내용이 아닙니다. 금융솔루션과 관련된 내용이면 좋았을 것입니다.

답변
"100% 변화를 위한 설득"

oo 인턴 당시 SW-HW 융합형 망분리 솔루션인 TrusZone에 대한 QA를 진행하였습니다. 한번은 고객의 요청으로 네트워크 테스트 환경 변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대적인 변경으로 많은 변화가 필요하였지만 오랫동안 유지해온 환경 때문인지 네트워크 선 및 장비에 주기가 되어있지 않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인턴 동기들은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하였지만 저는 100% 바꿔야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현재 중요해 보이지 않는다고 중요하지 않은 게 아니고 우리의 미래 뿐만 아니라 후임 기수의 편의성을 위해서는 기록하면서 전체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1. RackTables tool을 이용하는 방법
2. 물리적으로 주기를 하는 방법

이 방법을 사용하면 우리가 아닌 다른 사람이 추후에 환경을 변경하더라도 쉽게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였고 동기들을 설득에 성공하였습니다. 서버실을 왔다 갔다 하고 전화를 통하여 직접 선의 연결 및 해지를 하면서 주기 및 tool작성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고객이 원하는 테스트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추후에 요청되어온 환경변경 또한 tool과 물리적 주기를 참고하여 성공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인턴 기간이 끝난 후 후임기수들의 인수인계 때에도 두 가지 통하여 어렵지 않게 인수인계를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121,180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나름대로 정성껏 이 항목을 채웠지만 내용이 별로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SW-HW 융합형 망분리 솔루션인 TrusZone에 대한 QA를 진행한 경험이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RackTables tool을 이용하는 방법’ , ‘물리적으로 주기를 하는 방법’과 같이 굳이 알고 싶지 않는 내용을 구구절절 작성하고 있어 글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끝까지 집중하면서 볼 정도의 사례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현대해상화재보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