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본사가 위치한 강남구 언주로 두산빌딩에서 면접을 보았으며, 저는 1시까지 면접장에 가서 총 6시까지 있었구요, 면접 대기 시간도 길었지,만 실제 면접 자체도 PT 면접, SI 면접(인성 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각 면접마다 1시간씩 사용하였습니다. 본인 당일 컨디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 대기실에 약 20명이 있었던 것 같고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본사 직원이 자주 말을 걸어주셔서 오히려 좋았습니다. 면접 대기 시간이 긴 것은 이해해달라며 사람다운 면모를 보여주어 좋았습니다.
    면접관은 총 3분이었고 면접자는 1명이서 들어가는 다대일 면접입니다.

  •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은 다대일 면접이었고 PT 면접관 3명, 인성 면접관 3명 따로 구성됩니다.

  •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먼저 면접 유형은 2가지, PT 면접과 SI 인성 면접입니다.

    [PT면접]

    먼저 면접준비실에서 따로 어디 방에 들어가서 1시간 동안 주어진 자료를 토대로 PT면접용 발표 자료를 작성합니다. 기본 자료 자체도 방대하였는데, 추가로 활용할 추가 자료를 총 10가지 이상 중에서 3가지를 선택하는 것이었는데, 전체 다 읽을 수도 없는 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빠르게 결정하여 큰 전지에 옮겨 적으면 주어진 1시간이 끝납니다. 이후에 PT 면접관에게 가서 발표를 하는 형식입니다.

    [인성면접]

    해당 면접은 지원자 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면접입니다. 기업의 인재상과 비추어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에 대비하여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였습니다. 또한 꼬리 질문 형식으로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면접하기 때문에 한번에 모든 것을 다 말하려고 하면 탈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끊어서 무엇을 한 적이 있다라고 하고 다음 질문을 기다려야 합니다.

    계속 꼬리를 잇는 질문이기 때문에 거짓말을 한다면 금방 들통이 나게 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PT질문 주제 : 각각의 자료를 토대로 복합상가 거주형태 시설, 오피스텔, 아파트 중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것은?
    A.수익성, 주변학교 및 상가 등 복합적인 자료를 토대로 고민해야 하는 문제이며, 왜 이러한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타당성 있게 준비해야 합니다. 모든 자료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결정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Q.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서 노력한 적이 있는지?
    A.예, 군복무간 주둔지 기지화 공사 및 풋살장 시공감독관 임무수행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꼬리질문이기 때문에 일부러 짧게 대답한 부분이므로 50자를 채우기 위해 말을 더 적어 넣겠습니다.)
    Q.높은 목표의 수준이 어느 정도였나?
    A.주둔지 기지화 공사의 경우에는 대대가 2개 중대의 지뢰제거작전으로 인원 및 장비가 매우 부족하였고, 따라서 병력의 사기 저하와 언제까지 완료하라는 명확한 지시가 있었기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풋살장 시공감독 관련해서는 토목현장에 대해 처음 접해보는 업무였고 당시 군 전투지휘검열이라는 큰 훈련도 병행하여서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기가 제한적인 상황이었습니다.
    Q.그러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 이유는?
    A.지시한 업무이기도 하였지만, 주어진 일에 끝까지 책임을 다해 완수하자는 마음가짐이 가장 컸기 때문에 높은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Q.다른 사람과 함께 이룬 경험이 있는가?
    A.중대장 겸직 간 경계태세 강화를 위한 주둔지 기지화 공사명령이 하달되었는데, 대대는 지뢰제거작전 2개 중대 투입으로 인원, 장비가 매우 열악하였고 임무는 중요하였으나 병력들의 사기는 떨어졌습니다. 그에 따라 일방적인 지시가 아닌 병력들과 토의를 하였고 방법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경청하여 기존계획과 혼합 후 재정립하였습니다.

    효율상승을 위한 선, 후임 혼합 편성
    역량집중을 위한 A,B,C등급 소요판단
    자재획득을 위한 군수과, 인근 관공서 협조
    사기 상승의 노력(성과제 휴식, 다과준비 등)

    부족한 물자는 조직간 협조로 각종 소모성 물품과 인삼천, 갑화천 등의 자재를 지원받고 계획에 따라 시행한 결과 공기를 줄임과 동시에 질 높은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내, 외부의 협력과 열린 소통을 통해 적극적인 문제해결의지를 갖고 몰두하여 역량을 키운 경험이었습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와 근성을 바탕으로 두산의 이윤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Q.전역 후 공백 기간에 뭘 했는지?
    A.1년 6개월 간 공백기간 중 제가 그동안 하지 못했던 것들을 많이 하였습니다. 약 3개월 동안은 여행을 다니고 이후에는 입사 준비를 하기 위한 영어 공부, 인적성 공부를 실시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긴 시간일 수 있지만, 소중하지 않은 순간은 없었습니다.
    Q.본인이 이룬 일 중에 가장 자랑스러운 일은?
    A.군복무간 상급부대 검열을 받을 때입니다.
    인사장교로 재직 전부터 의무대에서 폐기 처리하는 의약품이 많아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마땅한 조치방안이 떠오르지 않아 며칠을 고민하던 중 내부가 아닌 외부로 시선을 돌렸고 군부대 인식개선의 일환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봉사를 하는 새로운 도전을 계획하였습니다.

    목표설정 후 시행방안에 대해 역량을 집중하여 대민의료지원 계획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수차례 수정과 상급부대의 승인 및 관공서 협조를 받은 후 13년 7월 첫 의료지원을 시행하였습니다. 부대는 폐기되는 의약품을 줄이고 주민들은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대군신뢰도 상승까지 총 1석 3조 효과였습니다. 이후 연천군수 방문 및 경기지역 11개 신문에 나오는 등의 성과를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열린 생각과 목표에 대한 역량집중으로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겠습니다.
    Q.입사 후 포부
    A.저는 ‘안전건설’을 최우선 순위로 하는 토목 전문가가 되기 위한 3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첫째, 입사 직후에는 먼저 회사 내규 및 시방서를 학습하여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하겠습니다. 또한 현장과 사무를 막론한 다양한 경험 체득으로 개인 능력 향상에 주력하겠습니다.
    둘째, 입사 중기에는 다양한 신성장 기술의 발달에 대응하여 자발적인 전공 심화학습으로 기술사를 취득하여 토목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한 포석을 쌓겠습니다. 또한 부서의 중간 직책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대인관계를 이어주는 존재가 되겠습니다.
    셋째, 최종적으로는 보다 안전한 구조물을 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전사고 넣어도 되고)항상 각종 안전장비 착용 생활화 등 작은 부분에서부터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기초부터 튼튼한 구조물 시공으로 두산건설의 이윤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Q.마지막으로 할 말
    A.저는 두산건설에 입사하기 위해서 준비한 사항들이 많습니다. 또한 두산건설이라면 저의 목표와 꿈을 이룰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저의 목표를 이룸과 동시에 두산건설에서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한 최선의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노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Q.다른 회사에 지원하였는지?
    A.다른 회사는 염두에 두지 않았습니다. 오직 두산건설만을 목표로 하여 지원하였고 이제 성과를 이룰 시간입니다. 목표에 대한 최선의 노력을 다 하는 인재, 끝까지 두산건설과 함께할 인재입니다. 감사합니다!!
  •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PT 면접 상에는 다소 준비자료가 부실하여 표정이 다들 좋지 않았고 후속 질문 몇개에 당황하는 모습을 보여 굉장히 점수가 많이 깎였다고 생각합니다. 날카로운 질문들이 많았기 때문에 특히 PT 면접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인성면접의 경우에는 계속하여 꼬리질문을 하셨기 때문에 사실대로 명확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며 조금이라도 의아한 부분이 있으면 집요하게 파고 들기 때문에 거짓말은 금물입니다. 기존 사실을 토대로 조금 부풀리는 것은 모르겠지만 없는 내용을 대비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PT 면접은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먼저 PT 면접부터 했던 터라 너무 긴장이 되고 남들은 쭉쭉 써내려 가는 것 같은데 왜 나만 못하지? 이런 생각이 들지 않게 본인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분위기 또한 공격적이고 팩트에 기반한 사실을 대답하기를 원합니다. 자료 정리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답변할 수 없습니다.

    인성면접의 분위기는 굉장히 편안하게 유도해주셨습니다. 긴장하지 말고 평소 말하는 대로 말하고 거짓이 없게 강조하였습니다. 본인이 경험했던 일들을 사실대로 말한다면 어려운 일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면접장이 협소하였기 때문에 다소 부담스러울 수는 있습니다.

  •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PT 면접이 가장 아쉬웠습니다. 페이스 조절도 되지 않았고 중요한 기반 사실들을 많이 놓쳤기 때문입니다. 당시 면접 분위기 자체가 다소 무겁고 처음 실시하는 PT 면접이었기 때문에 부담이 더 가중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담을 조금 놓고 모든 걸 다 봐야 겠다는 생각 말고 필요한 자료만 선택적으로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성같은 경우는 전반적으로 잘 대답하고 거짓 없이 답했기 때문에 후회는 없습니다.

  •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일단 면접 시간이 굉장히 깁니다. 저는 오후 1시에 왔었는데, 인성면접까지 다 하고 나니 오후 6시가 넘었습니다. 그 정도로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면접 시험이기 때문에 평소 본인이 드시는 홍삼이라든지, 그런 것들을 통해 긴장을 덜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며 페이스 유지가 중요합니다. 면접 대기 시간 또한 2시간 정도는 되었기 때문에 그 순간에도 집중력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사람이 미래다`라는 문구를 잘 활용하여 서류도 통과하고 면접에서도 좋은 호응을 이끌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현재 문구가 달라진 것 같았는데, 그러한 회사와 관련된 것을 잘 활용하시고, 인성 면접에 있어서도 회사 인재상과 동반한 대답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다들 화이팅하세요!!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