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주)에스원
삼성그룹 계열사
경비 및 경호 서비스업
업계 1위
6462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기업분석 View

기업심층분석 3. 에스원,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4.10. 조회수 4,59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에스원,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20년 매출액 2조 2,233억 원, 영업이익 2,045억 원을 달성했으며, 2021년에는 매출액 2조 3,125억 원, 영업이익 1,797억 원을 거뒀다. 2022년에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2조 4,680억 원과 2,041억 원을 기록했다. 2021년 영업이익은 인력 효율화 등 일회성으로 발생한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12.1% 감소했지만, 시스템 부문의 꾸준한 성장과 건물관리사업 및 통합보안 부문의 관리 사이트 증가에 따른 매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견고한 실적을 달성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보안시스템 서비스 부문은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이 적용된 무인매장 보안솔루션을 기존 무인편의점에서 PC방, 펫숍 등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각 업종에 특화된 맞춤형 무인매장 보안·방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발열 감지와 마스크 착용 식별이 동시에 가능한 발열 감지 리더, 모바일카드 및 비접촉 퇴실버튼 등 언택트 보안시스템과 클라우드 기반 근태관리, 문서중앙화, 원격화상회의 솔루션 등 재택/원격근무용 비대면 솔루션을 출시해 시장의 비대면 트렌드를 주도하는 등 업계 1위의 위상을 강화했다. 건물관리서비스 부문의 경우 2015년 프리미엄 부동산종합서비스 브랜드인 '블루에셋' 론칭 후 오피스뿐만 아니라 대형은행, R&D센터, 연수원, 물류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외부 수주를 확대하고 있으며,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건물관리와 통합보안(인경비)의 용역 재계약 목표를 완수했다. 또한 신한알파리츠, 코람코 78호, 코람코에너지리츠 등 우량한 부동산 REITs 물건에 대한 지분투자를 통해 수주 안정성과 접근가능 시장 범위를 확대하고 블루에셋 미화교육센터 개관과 선진 미화시스템인 컬러코딩시스템을 도입해 사업 역량을 강화했다. 더불어 건물관리서비스와 SI 사업과의 통합 시너지 추진을 통한 외부 시장 확대로의 기반을 확립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국내 시장의 경우 안전에 대한 관심과 정부의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 안전망 구축 및 국방 과학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시장은 중동, 동남아 등 신흥국 시장을 중심으로 빌딩, 공항, 산업시설 등에 대한 통합 보안 및 보안 SI 시장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에스원은 기술과 상품, 영업, 서비스, 고객관리, 운영 등 토털 경쟁력 강화 관점에서 시장의 변화를 주시하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업계 트렌드를 주도하고, 보안시장 마켓리더로서의 업계 1위 위상을 강화하고자 한다. 첨단 시큐리티 전문 기업으로서 향후에도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시큐리티 서비스를 개발하고,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토털 시큐리티 전문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기존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AI, IoT,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을 접목해 초연결사회에 걸맞은 새로운 안심, 안전, 편의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목표다. 시큐리티 및 보안서비스에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기초 기술 연구 분야부터 IT 기반의 영상, 유·무선 복합 등의 응용 범위까지 다양한 기술 발굴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첨단 보안기기 및 솔루션을 지속 개발할 계획이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관제 모니터링 역량과 SKT, KT, LG유플러스의 MVNO망을 기반으로 모니터링 대상을 정보, 차량, 개인 등으로 확대하며 정보보안 관제 서비스, 차량운행관리 서비스, 개인안심 서비스 등의 신사업을 론칭하는 등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업분석 List